[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 특징,개정중점,실태, 제7차교육과정 통합교과,교원양성제도,임용정책, 제7차교육과정 문제점,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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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제7차교육과정의 특징
1. 교육과정 편성․운영권의 위임 확대
2. 학생 중심 교육과정으로의 전환

Ⅲ. 제7차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1. 학생의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초·중등학교 전반에 걸쳐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교육을 충실히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2. 세계화·정보화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인 능력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학생의 개성과 창의성 신장에 중점을 두었다
3.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교수․학습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하여 학습자 중심의 교육 체제로 전환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4. 지역 및 학교의 실정에 알맞은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융통성 있게 운영하기 위해서는 단위 학교에서의 교육과정 결정 및 운영의 자율성을 확대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Ⅳ. 제7차교육과정의 실태

Ⅴ. 제7차교육과정의 통합교과

Ⅵ. 제7차교육과정의 교원양성제도

Ⅶ. 제7차교육과정의 임용정책

Ⅷ. 제7차교육과정의 문제점

Ⅸ. 향후 제7차교육과정의 과제
1. 교사의 교육과정 개발 능력 향상
2. 교육여건 개선을 위한 교육재정 확보 및 행정적 지원
3. 지식 전수에서 지식 창조의 교육으로 전환(객관주의에서 구성주의 교육으로)
4. 질 높은 「좋은 수업」 개발
5. 학교교육의 목적(Goals for Schooling)의 재정립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정의 의미는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고 개방적인 개념으로 되어있어 교육과정은 무엇을 말하는가를 명확히 밝혀 둘 필요가 있다.
어떤 사람은 교육과정을 가르쳐야 할 내용의 주제, 개념을 열거한 것이라 하고, 어떤 사람은 학교의 지도 아래 계획적으로 제공되는 모든 경험이라고도 한다. 또 어떤 사람은 학습 프로그램이다, 교과목 모음이다, 교과와 교과 외 활동, 상담 지도, 대인 관계 등을 모두 포함하는 학교 안의 활동 전부를 말하는 등 그 의미는 수없이 많은 갈래로 나뉘어져 제각기 쓰이고 있다.
교육과정에 대한 의미가 다양하게 쓰이고 있는 것은 시대적 상황에 따른 교육의 방향이 변화하고 인간에게 가르쳐야 할 내용이 변화하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한다.
이처럼 교육과정의 의미를 표현하는 개념 규정은 매우 다양하지만 교육과정을 넓게 생각하느냐 좁게 생각하느냐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으며, 누가 어느 수준에서 어떠한 준거와 방법으로 결정하느냐에 따라서도 달라지게 된다.
교육과정의 정의에 관한 교육학자들의 정의를 보면, Gater V. Good의 Dictionary of Education에는 "졸업과 수료에 요구되는 체계적인 코스들 또는 교과의 계열"로 정의하고 있으나, Hollis & Campbell은 코스나 계열로 보지 않고 "교사들의 지도 하에 학생들이 가지는 모든 경험"으로 보고 있다.
참고문헌
ⅰ. 교육부(1997), 교육소식, 제 19호
ⅱ. 서울묵동초등학교(2002),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ⅲ. 신문주(2000), 우리나라 제 5·6·7차 교육과정 특성 분석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ⅳ. 이미숙(2001), 학교 교육과정 탐구를 위한 제7차 교육과정 총론분석, 교육과정연구제10집, 한국교육과정학회
ⅴ. 중앙교육연구소(1996), 교육진흥, 가을호
ⅵ. 한국교육개발원(1996), 교육과정 2000 총론안(I) :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안, 제7차 교육과정 심의자료,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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