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교사(초등교원)역할,직무만족, 초등학교교사(초등교원)고용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교사(초등교원)의 역할

Ⅲ. 초등학교교사(초등교원)의 교육목표

Ⅳ. 초등학교교사(초등교원)의 전문성

Ⅴ. 초등학교교사(초등교원)의 직무만족

Ⅵ. 초등학교교사(초등교원)의 심리적 보상

Ⅶ. 초등학교교사(초등교원)의 고용현황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사회에서는 ‘학교교육의 위기’ 또는 ‘학교 혹은 교실 붕괴’라는 말이 널리 쓰여 지고 있다. 이러한 용어는 일본의 ‘부등교(不登校)’ 현상과 ‘학급붕괴’ 논의가 대중매체에 소개되면서 쓰여 지게 되었다. 그 이후 방송언론 매체가 앞 다투어 수업 중에 학생들이 졸고 있거나 잠을 자고 있는 교실 현장, 교사의 지시와 통제를 거부하는 학생들의 모습, 폭력과 집단 따돌림이 난무하는 학교 현장 등을 보도하면서 이를 ‘학교붕괴’라고 규정하자 이 문제는 교육계는 물론 우리 사회의 주된 관심사로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물론 이러한 사회적 현상이 증폭되기 이전에도 학교교육에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가 존재하여 왔으나, 지금과 같이 그러한 위기의식이 사회 일반에 널리 퍼져 있지는 않았다. 이전과는 달리 우리나라의 학교교육 자체를 거부하고, 아예 다른 나라로 이민이나 유학을 가거나, 학교를 그만두고 검정고시를 하거나 홈스쿨링을 하는 학생들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또한 학교는 단지 졸업장을 따기 위해서 다닐 뿐, 학교에서는 아무 것도 배우는 것도 배울 것도 없다는 학교교육 자체에 불신의 정도도 과거와는 양상이 확연히 다르다. 학교교육 나아가 공교육체제에 대하여 회의를 제기하는 사람들도 있다.
참고문헌
노종희 : 한국 교사교육 정책의 현황과 과제, 교육행정학연구 제15권 3호
류동훈(2004) : 교사론, 창지사
박종필(2002) : 교사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초등교육학연구 제15집 2호
장설화(2007) : 초등교원 다면 평가에 관한 시범학교 교사들의 인식 연구,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행정정책 전공 석사학위 논문
황규호(2003) : 외국 초등교사교육에서의 양성교육과 현직교육과의 연계 실태,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초등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양성교육과 현직교육과의 연계 강화 방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정책론] 교사봉급
  • 교원성과급유치원ㆍ초등학교ㆍ중학교ㆍ고등학교 교원 수당한국 교사 상대임금 세계최고 - EU 평균의 두 배 육박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교사의 월급이 1인당 국민소득에 대한 상대적 수준으로 봤을 때 세계 최고수준으로, 유럽 여러 나라들의 두 배에 육박한다는 조사가 나왔다.   23일 한국개발연구원(KDI)에 따르면 이 영 한양대학교 교수는 최근 KDI를 통해 발간한 교육시장에서의 정부역할과 개선방향 연구보고서에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 [교육] 교원단체
  • 교사 역시 이러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간주한다.교직도 장기간의 준비 기간을 갖고 지적 기술을 습득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사회적 봉사 기능을 수행하는 직업이면서, 이 역할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명백한 자율성을 가지고 자신의 판단과 행동에 책임을 지는 직업인 것이다. 3) 노동직관교사는 기본적으로 국가나 학교 설립자에 의해 고용된 임금노동자가 된다. 교사의 노동도 사용자의 지배와 관리 아래 이루어지는 종속노동이라는 것이다. 그 역

  • [직무][직무연수][직무조정][직무분석][직무평가][직무만족][직무특성][직무성과]직무연수, 직무조정, 직무분석, 직무평가, 직무만족, 직무특성, 직무성과 분석(직무, 직무연수, 직무조정, 직무분석, 직무평가)
  • 직무만족과 사기5.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와의 관계1) 직무만족이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견해2) 성과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견해3) 직무만족과 성과가 서로 연관이 없다는 견해Ⅵ. 직무특성Ⅶ. 직무성과참고문헌Ⅰ. 직무연수1. 1910년대~1950년대1910년대에는 한국인 교원과 일본인 교원을 대상으로 각종 강습회라는 명칭으로 재교육이 실시되었고, 1920년대에는 한국인 교원과 일본인 교원을 별도로 실시하는 한편 경성사범학교에 교원재교

  • 교원보상 및 복지제도
  • 교원들의 능력이 뒷받침 되지 않으면 높은 교육 성과를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원이 교육활동에 혼신의 힘을 기울일 수 있도록 제반 여건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 중 보상과 복지는 교원의 동기를 유발하고 근무의욕을 고무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인간은 사회적 소속감을 중히 여기고 일에 대한 성취욕구가 강할수록 직무자체에 흥미를 느끼며 고난도의 일을 수행함에 있어서 만족을

  • [비교교육론] 중국의 교육
  • 비교교육론 중 국< 차 례 >Ⅰ. 중국 개관Ⅱ. 중국 교육 역사Ⅲ. 중국의 학교 교육제도의 구조1. 자치제도2. 교육 재정3. 중국의 학교 교육 제도1) 중국 교육의 목적2) 중국의 학제3) 중국의 취학전 교육4) 중국의 초등교육5) 중국의 중등교육6) 중국의 고등교육4. 중국의 평가제도 및 입시제도※ 중국교육만의 특징5. 중국의 교원 양성 제도Ⅳ. 특수교육Ⅴ. 성인교육Ⅵ. 중국교육의 현황과 문제점Ⅶ. 우리교육에 주는 시사점※ 참고 문헌 Ⅰ. 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