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교원능력개발평가(교원평가제) 시행현황과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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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원능력개발평가(교원평가제)의 개념은 무엇인가?

2. 교원능력개발평가 정책이 만들어진 배경

3-1. 교원능력개발평가 주요 내용

3-2. 교원능력개발평가 실시 사례

4. 현 실태 및 문제점

5. 미국의 교원평가 사례

6. 발전사항

7.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그림. 교원능력개발평가 만족도 조사지(별첨 상세 첨부)
정부는 교원능력개발평가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여 제시하고 있다.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특징으로는 피드백을 통한 교사들의 전문성 및 능력 신장, 모든 교원을 평가대상으로 하는 평가 그리고 교육공동체에 의한 다면평가 실시 등을 들 수 있다.


3-2. 교원능력개발평가 실시 사례 교육과학기술부(2010), “교원능력개발평가 모형 개선 방안 발표”, 보도자료

학교명
소재지
우수 사례
서울
서빙고초
서울특별시 용산구
◦ 교사 수업참관 전․후 학부모 참여 방법 연수 실시
◦ 임상장학을 통한 수업 전문성 신장
경기 상동중
경기도 원미구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지원(교과별 동아리, 전문도서 지원, 소프트웨어 지원 등)
◦동료 수업 공개 주간을 운영 수업 공개
부산 회동초
부산광역시 금정구
◦동료교원평가 객관성 확보를 위한 단위학교 자체 연수 시스템 구축․운영(수업분석 연수, 수업공개 사전․사후 협의회, 수업공개 4회 실시 등)
대구 왕선
초등학교
대구광역시 달성군
◦동료교원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를 위하여 동학년 중심 평가그룹 구성(1교사당 평가교원 5명)
◦전교사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수업 공개 및 동영상 탑재로 평가 근거 자료 및 장학 자료로 활용(동영상 27건, 학습지도안 26건 탑재)
인천
계수중
인천광역시 계양구
<교내자율장학 운영과 연계>
◦과거의 획일적 자율장학을 지양하고 교사들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전교사 자율장학」체제 구축 및 장학의 개별화와 민주화를 통해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효율성을 증대함

대전 글꽃
초등학교


대전광역시 중구
◦교원능력개발평가 계획 수립의 우수성
-위드라이징(withrising) 프로젝트: 서로 다른 우리가 만나 함께 성장하는 학교를 만듦
-학생․학부모․교사가 함께 교원능력개발평가 계획 수립
◦학부모 야간 상담주간 운영
-학부모 야간 상담 주간운영을 통한 학교 및 학급 내 정보 공개, 교원능력개발평가 홍보 및 학부모교육실시
(2010.3.29~2010.4.3.)
전남 함평여자
고등학교
전라남도 함평군
◦동료교원 평가를 위해 교과협의회를 구성하여 연 13회의 수업 공개 및 동료장학 실시하였으며 자기수업 촬영을 통한 수업분석 및 반성활동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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