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제의 추진과 개선방안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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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교원평가제의 추진과 개선방안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원평가제의 필요성과 추진배경
1) 교원평가제란
2) 교원평가의 필요성
3) 교원평가제의 추진배경
2. 교원평가제의 핵심 내용
1) 교사의 수업전문성 신장이다.
2) 다면평가 형식이다.
3) 평가를 통한 보상을 해주겠다는 의미이다.


3. 교원평가제의 목적
1) 전문성
2) 교직 사회 신뢰
4. 각국의 교원평가제도
1) 미국 2) 일본 3) 독일4) 영국 5) 중국
5. 교사평가제의 현황
1) 근무성적평정의 기준
2) 평정점의 분포비율 및 채점
3) 교원평가의 과정
4) 평가결과 공개

6. 교사 평가 방법
1) 자기 평가
2) 체크리스트 형 설문 조사
3) 수업 참관, 면담
4) 기타 주장들
(1) 자질부족 교사 문제 및 학부모, 학생의 참여 확대하여야 한다.
(2) 교사 경쟁으로 실력 향상 유도하여야 한다.
(3) 알 권리 차원에서 교사평가는 도입하여야 한다.
(4) 전문성 개발 시스템으로 통제, 구조조정과는 무관하다?
(5) 지대한 관심과 부단한 노력만이 교육을 순방향으로 이끄는 답이 될 것이다.


7. 교원평가제도의 문제점
1) 교원평가제의 목적에 관한 것이다.
2) 다면평가방식의 실제 효과가 의문이다
3) 평가내용에 관한 것이다.
4) 도입취지의 문제다
5) 평가대상과 평가자에 대한 문제이다.
6) 평가기준의 모호하다
7) 학교교육 부실의 문제를 교사들의 책임으로 전가한다.8) 수업활동만으로 교사를 평가할 수 있는가?
8. 교원평가제의 개선 방향
1) 교육의 질 향상에 있어야 한다.
2)객관적인 평가가 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3)모든 교사가 능력 있는 교사가 되는 방향을 추구해야 한다.
4)평가받은 교사들에게 장․단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5)적절한 다양한 평가도구가 활용되어야 한다.
6) 교사나 부장교사들을 교사평가에 참여시키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7)연구점수 비중을 상향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9. 교원평가제도에 대한 나의 견해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필자가 중고등학교를 다닐 때 어떤 교사는 실력이 출중하기도 하지만 어떤 교사는 자질이 부족하여 교사로서 자격이 떨어진 경우도 수없이 보았다. 따라서 교직사회의 변화를 유도하는 학교수업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교원평가제가 시대적인 흐름에 부합되고 실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 즈음에 맞춰 교육부는 초ㆍ중ㆍ고등학교에 교원평가제를 실시하겠다고 발표했다. 교육부가 마련한 교원평가제 시범실시 방안을 보면 우선 교원평가 방법은 교사의 경우 초등학교는 같은 학년의 교사가, 중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같은 교과의 교사가 평가를 담당한다. 학생 평가는 초등학생은 담임교사에 대해, 중고생의 경우 교과 교사에 대해 수업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벌이게 한다. 하지만 학부모는 자녀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평가과정에 간접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또 교장이나 교감은 학교운영에 대한 평가를 받으며, 평가결과는 인사 등에 활용되지 않고 평가 대상자에게 제공돼 자기계발과 전문성 신장에 활용된다. 최근 전국 초. 중. 고등학교에서 교원평가제에 대한 시범운영이 실시된 바 있다. 교원의 자기개발 촉진을 위해 동료교원의 수업현장 참여관찰, 교장. 교감에 대한 학교경영 평가, 학생. 학부모 만족도 조사 등이 그 주된 내용으로 국민의 절대 다수가 찬성하는 등 높은 국민적 요구와 지지를 얻고 있으나. 이를 통한 교원평가제의 계획 수립은 어렵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좀 더 시범기간을 연장하거나 입법을 늦춰야 한다는 목소리도 들린다. 시범 운영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보완하고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한 뒤, 이를 토대로 객관적 자료를 만들어 교원평가제를 실시, 법제화해야 한다. 교육부는 시범운영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보완해 교원평가제도를 본격 실시한다. 하지만 이번 시범실시에 대해 전교조 등 교원단체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어 제도 실행에 대한 의견대립은 만만치 않다. 교사평가제를 둘러싼 스승의 권위 추락, 또는 교사의 질 향상. 어느 쪽을 택해야 할지 또한 그에 대한 장. 단점은 무엇이며 외국의 사례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본 후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아보자.

참고문헌
1.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한국정책지식센터(2004). 교원평가제 어떻게 도입되어야 하는가? 제14회 인적자원정책포럼 자료집.
2. 이윤식(2004). 교원평가제도의 쟁점과 개선 방안. 2004년도 한국교육행정학회 하계학술대회자료집
3. 김명수(2004). 교원 평가의 바람직한 방향. 한국교육행정학회 82호.
4. 한국교원교육학회장 보도자료
5.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정책자료
6.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정책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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