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사론] 교원 수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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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수급 정책
가. 교원수급의 개념
나. 교원수급 정책의 원리
다. 교원수급의 결정 요인과 수요·공급 격차 발생 요인
라. 우리나라 교원수급 정책의 문제점
마. 교원수급 정책의 사례(학교장의 교원수급-인턴교사)

2. 양성제도
가. 교원양성제도의 기본 구조
나. 초등교원 양성 교육과정
다. 외국의 교사양성제도
라. 초등학교 교사양성체제의 현황
마. 기존 양성제도의 문제점 및 개편논의

3. 자격제도
가. 교원의 직급과 자격의 개념
나. 우리나라의 교원자격 제도
다. 외국의 교원자격 제도
라. 교원 자격제도의 현실과 문제점

4. 임용제도
가. 임용의 의미
나. 임용의 기본 원리
다. 임용의 원칙
라. 신규채용 제도
마. 신규채용 제도의 현황
바. 신규채용 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항상 교육의 중요성을 말할 때 많은 사람들이 쓰는 말이 있다. 교육은 백년대계(百年大計)라는 말이 바로 그것이다. 하지만 교육정책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을 보면 과연 우리나라의 교육이 백년을 내다보고 있는가 하는 의문이 생긴다. 정권이 교체 될 때마다 교육정책 또한 그 정권의 성격에 맞춰 변한다. 교육이란 즉시 결과가 드러나는 것이 아니기에 정권의 교체에 상관없이 지속적으로 정책이 계속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실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 아쉽다.

쉽게 교육정책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교원과 관련된 것들도 교육정책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교원충원과 관련된 수급 정책, 교원양성제도, 자격제도 신규채용 등이 포함된다. 현재 교원양성과정에 있는 예비교사로서 교원충원에 관한 제도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것은 꼭 필요하고 중요하다.

지난 몇 년 동안 교원 충원은 시대의 변화에 맞춰서 능동적이고 유동적으로 움직이지 못했다. 사범대는 이미 수요에 비해 공급이 넘칠 대로 넘치고 있고, 교육대도 이제 곧 그 전철을 밟으려고 하고 있다. 교원양성을 위한 특수 목적 대학의 성격을 점점 잃어버리고 있으며 그로 인해 교원의 전문성이 위협받을 수 있는 처지에 놓이게 되었다. 이는 교육과학기술부를 비롯한 정부의 정책이 교원충원에 대해 소홀히 한 결과라고 보아도 무방할 것 같다.

본 보고서에서는 교원 충원에 관한 수급 정책, 현재 교원을 양성하고 있는 제도, 그리고 현재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거론되고 있는 개편 논의를 다룬다. 또한 이런 양성과정을 거친 후 받게 되는 자격제도와 신규교사 임용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연구를 위해 조사를 하는 동안 교육정책과 관련된 논의들이 장기간에 걸쳐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제시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논의들이 논의에서 끝나버린다는 것이 아쉽다. 물론 모든 연구 결과와 논의를 실제 정책으로 연결시키기에 어려운 점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시대의 변화에 맞게 교육 정책도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변하지 못한다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교육은 뒤쳐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지난 몇 년 동안, 그리고 지금도 진행 중인 논의들을 살펴보면서 우리가 당면한 문제점이 어떤 것인지 인식하고 우리나라 교원충원에 있어 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 무엇인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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