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 내용, 마인드맵 작성, 마인드맵 활용, 마인드맵 지도방법, 마인드맵 교육적효과,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마인드맵 정의,목표, 마인드맵 이론적배경, 마인드맵 원리, 마인드맵 작성법, 마인드맵 실제, 마인드맵 수업모형, 마인드맵 지도방법,시사점 분석
- 국어과,수학과 마인드맵학습(마인드맵수업)사례, 과학과,음악과 마인드맵학습(마인드맵수업)사례, 마인드맵학습(마인드맵수업)지도방법,시사점
- 마인드맵 개념, 마인드맵 성격, 장점, 마인드맵 전개과정, 마인드맵 사례, 마인드맵 활용, 작성, 마인드맵 읽는 법, 마인드맵 교육적 효과 분석
-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기본방침,신설배경,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내용,시간배분,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실제, 재량활동 지도방법
- [학습][학습방법]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마인드맵의 개념과 가치
Ⅲ. 마인드맵의 성격
Ⅳ. 마인드맵의 구성내용
Ⅴ. 마인드맵의 작성과 활용
1. 마인드맵 작성법
1) 첫 번째 단계 : 아이디어 발산
2) 두 번째 단계 : 조직화
2. 마인드맵의 활용방법
1) 글짓기
2) 사회과 수업에 적용
3) 필기
4) 독후감 쓰기
Ⅵ. 마인드맵의 지도방법
Ⅶ. 마인드맵의 교육적 효과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Tony Buzan은 대학 2학년 때, 학술적 연구량의 증가와, 우리의 두뇌를 과도하게 사용하고 더 많은 노트 필기와 많은 시간의 투자로 학습 효과가 떨어짐을 깨닫고, 더 나은 자신의 재능과 사고 기술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긴 세월 동안 교사들은 교육적 논리, 순서와 구조의 체계적인 접근을 발전시켜 왔다. 이러한 접근은 시각적인 부분과 그들 집단의 오른 뇌 사용의 무시와 왼쪽 뇌 측면만의 능력을 사용하는 것이었다. 교사가 정보를 나타내는 것을 시각적으로 나타냈을 때, 학생들은 보다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학생들이 그들의 양뇌를 사용한 집단화(cluster)는 언어적, 시각적 형태에서 놓여진 정보를 얻기 위한 방법으로 표현된다. 그렇게 되면, 학생들은 전통적인 선형적인 방법으로 정보를 받은 학생들보다 더욱 자세하고 이해도가 높게 정보를 개관 할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교사가 학생들의 언어적 시각적 교수 방법을 중요시하여 사용한다면, 학생들은 정보를 얻고 받아들이고,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며, 교사는 학생들의 시각적, 언어적 능력을 최대한 사용하여 수업을 훨씬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마인드맵의 주요 장점을 열거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의 필기를 명확히 하며, 학생의 사고를 자유롭게 한다.
둘째, 학습내용을 이해시키는데 더욱더 효과적이며 효율적이다.
셋째, 뼈대 마인드맵이 공급된다면, 학생들은 명확히 노트하고, 적절한 정보를 기록하여 그들에게 단지 쓴 단어보다 강의 동안 사고를 더할 수 있게 한다.
- 참고문헌
-
ⅰ. 김현철(1995), 영재 교육 연구 제5권 제2호
ⅱ. 박승배 외, Borich, G 저(2002), 효과적인 교수법, 서울 : 아카데미프레스
ⅲ. 이영덕(1991), 더 나은 교육의 탐구, 교육과학사
ⅳ. 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ⅴ. 조석희(1996), 창의성의 파라독스, 인지와 창의성의 심리학, 창지사
ⅵ. 장영주(1997), 초등 창의학습장, 서울 : 한국교육평가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1, 사례2,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3, 사례4,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5,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6,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7
- [마인드맵]마인드맵의 의미,특징, 마인드맵의 단계별구성,전개, 마인드맵의 음악과수업 사례, 마인드맵의 적용,지도방향,제언 분석
- [교수학습방법론] 마인드맵
- 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에 대해
- [학습][학습방법][교수학습방법]놀이학습, 협동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마인드맵학습, 토의학습, 자리학습, 전문가학습, 또래지도학습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