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 정의,목표, 마인드맵 이론적배경, 마인드맵 원리, 마인드맵 작성법, 마인드맵 실제, 마인드맵 수업모형, 마인드맵 지도방법,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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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마인드맵의 정의

Ⅲ. 마인드맵의 목표

Ⅳ. 마인드맵의 이론적 배경
1. 특징
2. 기대되는 효과

Ⅴ. 마인드맵의 원리

Ⅵ. 마인드맵의 작성법과 실제
1. 마인드맵 작성법과 규칙
2. 마인드맵의 작성법
1) 준비 도구
2) 마인드맵핑 작성 과정

Ⅶ. 마인드맵의 수업모형

Ⅷ. 마인드맵의 지도방법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Guilford가 미국 심리학회에서 창의성에 대해 발표를 한 후에 창의성 교육은 여러 방향에서 시도되어 왔다. 그 결과 1950년대부터 시작한 창의성 연구의 일천한 기간에 비하면 양적으로는 급팽창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미국에서는 창의성 연구만 다루는 전문지도 출간되고 있으며, 창의성 연구소를 설립한 대학이나 연구 기관들이 많다. 이들은 나름대로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한 다양한 기법들을 만들어서 기업체나 학생의 창의성을 개발하기 위하여 노력을 기울여 왔다.
창의성 기법은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거나 창의적인 태도를 갖도록 하기 위해 사용하는 창의성 훈련 도구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기법을 가르치는 목적은 새로운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데 있다. 다양한 문제를 새로운 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한 가지 기법만이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니므로 문제와 상황에 따라 적절한 기법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Fernald와 Nickolenko의 연구에 의하면 서구에서는 기업에서 창의성을 훈련하기 위해서 품질 개선 방안 적용, 브레인스토밍, 브레인라이팅, 정면 대결, 상상의 안내, 마인드맵핑, 꿈집중법, 은유법, 팀 중심 과정기법, 두뇌기술 관리와 같은 10가지 기법을 주로 이용한다고 한다. 일본에서는 브레인스토밍이 가장 많이 이용되고, 카와키타 지로의 KJ법, 나카야마 마사카즈의 NM법도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독일에서도 브레인스토밍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외국에서 연구된 것을 보면 이렇게 기업체에서 어떤 창의성 기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가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고 있지만 교육 현장에서는 어떤 기법들이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없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기업계나 교육계에서 어떤 기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아서 정확한 실태와 현황을 알 수 없다.
Ⅱ. 마인드맵의 정의
영국의 심리학자 토니 부잔(Tony Buzan)은 학교에서 수년간 공부를 하여온 학생들의 학습 경험이 졸업 후에는 1%밖에 기억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고 이것을 인간 두뇌의 종합적 사고와 효과적인 활용을 가로막고 있는 교육 방법적인 문제로 판단하였다.
참고문헌
김재춘(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Ⅳ
라민호(1996), 마인드맵 활동이 아동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박영목(1989), 창의적 사고력 교육의 이해와 실제, 한국교원대 교육연구원
신백초등학교(1999), 마인드맵 활동을 통한 창의성 계발
허병두(1996), 문제는 창조적 사고다, 한겨레신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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