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 개념, 마인드맵 성격, 장점, 마인드맵 전개과정, 마인드맵 사례, 마인드맵 활용, 작성, 마인드맵 읽는 법, 마인드맵 교육적 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마인드맵의 개념

Ⅲ. 마인드맵의 성격과 장점
1. 마인드맵의 성격
2. 쓰기 기술 향상을 위한 마인드맵의 장점

Ⅳ. 마인드맵의 전개과정

Ⅴ. 마인드맵의 사례
1. 1단계 - 중심 이미지 그리기
2. 2단계 - 주가지를 그린다
3. 3단계 - 부가지를 그린다
4. 4단계 - 세부 가지를 그린다
5. 5단계

Ⅵ. 마인드맵의 활용

Ⅶ. 마인드맵의 작성과 읽는 법
1. 마인드맵을 읽는 방법
1) 중앙에서 시작한다
2) 중심의 주제와 연결되어 있는 굵은 가지 위의 단어나 이미지를 읽는다
3) 부 주제에 연결된 구조화된 가지들을 따라 세부사항을 읽는다
2. 마인드맵 작성법과 규칙

Ⅷ. 마인드맵의 교육적 효과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마인드맵은 1970년대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의 로저 스페리(Loger Sperry)박사의 대뇌피질의 두 반구의 기능이 서로 다르다는 두뇌 이론에 기초한 것으로서 영국의 심리학자인 토니부잔에 의해 창안된 좌우 뇌 담당기능의 통합을 통한 창의력과 사고력 신장을 위해 고안된 방법이다.
이는 읽고, 생각하고 분석하고 기억하는 그 모든 것들을 마음속에 지도로 그리는 방법으로서 과거의 경직된 교육체제에서 학교중심의 자율성, 아동중심의 창의성을 강조하는 교육으로 전환되고 있는 요즈음의 교육상황에서 학생들의 창의력과 사고력을 증진시키는 학습방법으로 활용해 볼 가치가 있다.
마인드맵은 필기, 책요약, 창작 및 논문작성 그룹학습, 문제해결, 교안작성, 보고서 및 기획서 작성, 경영관리, 창조적사고, 일기쓰기 등 거의 모든 분야에 활용이 가능하며 실제로 그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수학분야에서는 타 분야에 비해 적용가능성이 적다고 생각되어 왔으며 연구 및 활용의 예가 적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학습활동에서 학생들에게 흥미를 제공하고 논리적사고력과 창의성을 길러주는 측면에서 활용 가능한 측면이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수업의 도입, 전개, 정리의 단계에 마인드맵을 적용시켜보고 그 가능성을 검토해 보았으나 도입 및 전개단계에서의 적용은 수업의 본질을 흩트려 드릴 수 있는 가능성과 함께 그 적용에 한계가 있었으나 단원의 정리 및 학습내용의 정리 단계에서의 적용은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경인초등국어교육학회 - 과정중심 글쓰기 교육, 워크 숍, 1995
박붕배 - 국어교육방법론, 서울 : 배영사, 1974
신헌재 외 - 열린교육을 위한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도서출판 박이정, 1996
이오덕 - 글쓰기 어떻게 가르칠까?, 서울 : 도서출판 보리, 1996
최상희 - NIE 이해와 활용,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한국 부잔 센터 엮음 - 반갑다 마인드맵, 서울 : 사계절,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
  • 과정에서 독자가 사용하는 독서 전략은 독서의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다를 수 있다. 독자는 독서의 과정에서 내용의 복잡성 정도, 글의 내용에 대한 친숙성 정도, 글을 읽는 목적 등에 따라 서로 다는 독서 전략을 사용한다. 글의 구조가 복잡한 경우에, 독자는 글의 전개 방식을 효과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독서 전략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글의 내용이 독자에게 친숙한 경우에는 글의 내용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독서 전략을 보다 적극적으

  • 수학교육(수학수업,학습)변천,인식,평가, 수학교육(수학수업,학습)메타인지,마인드맵,상황학습,그래픽계산기, 수학교육(수학수업,학습)개선방향
  • 분석Ⅰ. 개요Ⅱ. 수학교육(수학수업, 학습)의 변천1. 1950년대와 60년대2. 1970년대와 80년대3. 1990년대Ⅲ. 수학교육(수학수업, 학습)의 인식Ⅳ. 수학교육(수학수업, 학습)의 평가Ⅴ. 수학교육(수학수업, 학습)과 메타인지Ⅵ. 수학교육(수학수업, 학습)과 마인드맵1. 공부할 과목에 대해 알고 있는 지식을 마인드맵한다2. 질문을 만들고 목표를 정한다3. 큰그림으로 시작하라(사전계획 기법)4. 적용 그 두 번째 이야기5. 세부 검토 단계6. 적용 그 세 번째

  • [독서지도] 초등학교 독서지도 및 독서교육
  • 읽는 방법 아)통독-차례를 따라 책 속에 등장하는 주인공의 성격, 인물, 사건의 전개 등을 파악 하기 위해 처음부터 차근차근 빠짐없이 읽는 방법 이야기의 전개를 이해해야 하는 동화, 소설, 전기류에 필요한 독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자)색독과 체독-색독이란 표현된 글의 문자적 의미만 읽는 것을 말하며, 체독이란 표현된 것 이 상의 내포적 의미를 몸으로 느끼며 읽는 것을 말한다. 효과적인 독서를 위해서는 색독보다는 체독의 자세가 필요하다.

  • [교수학습방법론] 자기주도학습
  • 법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교사와 동료로부터 학습자원을 제공 받을 수 있으며, 학습 과정 중에 교사로부터 조언을 받을 수도 있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학습자가 혼자 고립되어 학습하는 원격교육과는 달리 학습 과정에서 교사가 아니라 학습자가 스스로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4) 자기 주도 학습의 필요성(1) 자기 주도적 학습력은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 꼭 필요한 능력이다. 현대의 사회에서는 누가 어떤 정보를 효과적으로 암기하

  • [국어교육론]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개념과 방법
  •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의의와 한계 1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효과 2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의의 2.1 쓰기의 본질에 따른 의의 2.2 교육적 필요에 따른 의의 국어교육론 - 과정중심 쓰기지도Ⅰ 쓰기의 개념1. 쓰기의 본질과 발달단계1.1. 표현 - 생각이나 느낌을 언어나 몸짓 따위의 형상으로 드러내어 나타낸 것. 1) 결과로서의 표현 - 그 표현은 음미해 볼 가치가 있어. 결과물의 구조를 분석하거나 의미를 파악하는 활동. (≓이해) 2) 과정으로서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