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수학과 마인드맵학습(마인드맵수업)사례, 과학과,음악과 마인드맵학습(마인드맵수업)사례, 마인드맵학습(마인드맵수업)지도방법,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마인드맵학습(마인드맵수업)의 의의

Ⅲ. 마인드맵학습(마인드맵수업)의 토대
1. 양뇌 기능의 통합
2. 두뇌의 연결력
3. 핵심 단어와 핵심 이미지
4. 기억 단위(Patten)

Ⅳ. 국어과 마인드맵학습(마인드맵수업) 사례
1. 말하기
2. 쓰기

Ⅴ. 수학과 마인드맵학습(마인드맵수업) 사례

Ⅵ. 과학과 마인드맵학습(마인드맵수업) 사례
1. 교과의 개관에 활용
2. 정리 단계에서의 학습 정리에 활용
3. 개념 정리에 활용
4. 자리학습 과정에서 활용
5. 협동학습(직소우) 결과 정리 발표에 활용
6. 단원 정리에 활용
7. 현장 체험 학습 계획을 세울 때 활용
8. 주제 탐구 학습 정리에 활용

Ⅶ. 음악과 마인드맵학습(마인드맵수업) 사례
1. 단원
2. 지도내용 및 활동
1) 마음 열기
2) 학습 안내
3) 제재곡 익히기
4) 모둠별 활동
5) 모둠별로 메기고 받기
6) 신체 표현하기
7) 모둠별로 마인드맵 활동
8) 주제 정하기
9) 신체 표현 정하기
10) 마인드맵의 표현을 행동으로 나타내기
11) 전체 학습

Ⅷ. 마인드맵학습(마인드맵수업)의 지도방법
1. 노트 필기(책 읽기) 마인드맵의 단계별 지도 방법
1) 1단계 : 중심 이미지
2) 2단계 : 주가지
3) 3단계 : 부가지
4) 4단계 : 보충 및 삭제
5) 5단계 : 부가지의 이미지화
6) 6단계 : 완성
2. 노트 만들기(단어) 마인드맵의 단계별 지도 방법
1) 1단계 : 중심 이미지
2) 2단계 : 주가지
3) 3단계 : 부가지
4) 4단계 : 보충 및 삭제
5) 5단계 : 부가지의 이미지화
6) 6단계 : 완성

Ⅸ. 마인드맵학습(마인드맵수업)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마인드맵은 개인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증진시켜 폭넓게 학습에 이용된다. 발표할 때도 간단한 마인드맵으로 작성하여 발표하면 발표에 자신이 없어 하는 학생도 효과적으로 내용을 빠뜨리지 않고 말할 수 있게 된다.
협력학습에 의한 수업에서도 학생 각자의 자유로운 생각을 표출할 수 있으며 즐거운 마음으로 참여할 수 있다. 교실환경 꾸미기에서도 교실벽면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으며 낙서장이나 기록장 등에 순간적인 생각이나 기발한 상상을 메모 식으로 작성하여 도움을 줄 수 있다.
학습 진행에도 마인드맵으로 학습할 경우,
첫째, 자발적으로 참여하므로 학습내용을 빨리 이해하고 학습에 적극 참여하게 된다.
둘째, 교사와 학생의 관계가 긴밀해서 더욱 자발적이고 흥미롭게 된다.
셋째, 판서가 딱딱해지기 쉬운데 유연해지고 실용적이 된다. 변화와 개발이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는 시대에 맞추어 쉽게 수정하고 보완할 수 있다.
넷째, 마인드맵은 관계 있는 자료만을 분명히 기억하기 쉬운 형태로 제시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학업성적이 향상된다.
다섯째, 직선 교재와는 달리 사실만을 나열하지 않고, 사실들 간의 관계를 보여주므로 이해력을 심화시켜 준다.
이 외에도 교사들의 능력과 준비에 따라 응용할 수 있는 영역은 많다. 열린 교육이 열린 마음에서 시작된다고 볼 때, 교사들이 다양한 학습정보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학습에 임할 때 학생들의 무한한 잠재력은 충분히 계발될 수 있다.

Ⅱ. 마인드맵학습(마인드맵수업)의 의의

마인드맵은 두뇌의 기능들을 정확하게 파악한 후, 그 기능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습 방법이다. 이렇게 되면 두뇌의 활용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우리가 기대하는
참고문헌
박준영 저, 교육의 이론적 이해 , 학지사
성은현(1996), 창조성과 심상에 관한 이론적 고찰, 인지와 창의성의 심리학, 창지사
주삼환 외(2000),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정태범(1995), 학교·학급경영론, 한국교육행정학회
정두희(1993), 창의성개발 프로그램 Ⅰ-Ⅱ, 교보문고
전태련(2008), 함께하는 교육학 1·2·3·4·5·6
크리스티네 뇌스틀링거(2002), 직장인을 위한 비즈니스 마인드맵, 사계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창의적인 문학수업에 대한 고민
  • 수업 상황이 같지 않은 상태에서 교과서 순서에만 의존한다는 것은 7차 교육과정의 정신에도 어긋나며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을 꾀한다는 대전제에서도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이다.결국 교과서는 하나의 모델이며, 이를 재편성하거나 재해석하고, 새로운 자료를 부가하여 학습 지도 계획을 세우는 것이 오히려 국어과 목표로 학생을 이끌기에 적합할 것이란 사실에 일치점을 찾았다사례2> 언어 및 문학에 대한 이해1. 문학의 즐거움 2. 문학과 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과학체계②칸트: 대학에서 최초로 교육학 강의를 개설, 교육가능설 주장(인간은 교육을 필요로하며, 교육에 의해 인간이 됨)③헤르바르트: 교육학의 아버지, 목적은 윤리학․방법은 심리학에서 구하면서 교육학을 하나의 독립된학문으로 출범시킴④뒤르겜: 헤르바르트의 사변적 교육학을 하나의 과학(객관적․실증적 교육학)으로 정립시킴4)교육의 성립 조건①인간행동변화: 사회화(모든 변화) > 학습(경험성․훈련성․지속성) > 교육(의도성․계

  • 사회과학 지능에 대한 궁금 점
  • 음악 전략, 리듬전략신체적 의사소통 전략, 참여 학습 전략, 신체 표현 전략, 운동 전략분류 전략, 관찰과 비교 전략또래 교수 전략, 의사결정 전략, 의사소통 기술 전략, 정보교류 전략심사숙고 전략, 선호 명료화 전략2.다중지능을 적용한 교수-학습 방법의 효과필자는 국어과 교과목의 수업에서 언어적 지능과 음악적 지능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이 어떻게 유용한가를 분석해 보았다. 언어적 지능은 노리-수학적 지능과 함께 전통적인 학교 교육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사례(재무부 국제금융국 국제기구과, 93/12/22, 원문수록)FILE:한국 중앙재정기구 변천의 역사적 분석.zipFILE:중앙재정.hwp한국 중앙재정기구 변천의 역사적 분석- 박정희, 김영삼, 김대중정부의 재무행정조직개편에 관한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이 논문은 우리 나라의 중앙재정기구, 특히 중앙예산기관과 국고지출총괄기관이 어떻게 조직화되고 변천되어 왔는가를 분석한 것이다. 분석의 방법은 개발 년대 이후부터 김대중정부에 이르기까지

  • [마인드맵]마인드맵의 개념,특성, 마인드맵의 목적,작성, 마인드맵의 과목별 적용, 마인드맵의 지도방법,지도전략 분석
  • 마인드맵2) 동화 마인드맵3) 독서 감상 마인드맵4) 위인전을 읽고 난 후 위인 탐구 마인드맵5) 생활문 쓰기 마인드맵6) 기행문 쓰기 마인드맵7) 논설문 쓰기 마인드맵8) 설명문 내용 파악하기 마인드맵9) 속담 이미지 표현하기2. 수학과 학습 마인드맵3. 사회과 학습 마인드맵1) 차시별 노트 필기 마인드맵2) 사회 골든벨 마인드맵4. 과학과 학습 마인드맵1) 주제 탐구 마인드맵2) 관찰기록 마인드맵Ⅶ. 마인드맵의 지도방법1. 마인드맵의 수업 도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