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마인드맵의 의미,특징, 마인드맵의 단계별구성,전개, 마인드맵의 음악과수업 사례, 마인드맵의 적용,지도방향,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마인드맵의 의미

Ⅲ. 마인드맵의 특징

Ⅳ. 마인드맵의 단계별 구성과 전개

Ⅴ. 마인드맵의 음악과수업 사례
1. 단원
2. 지도내용 및 활동
1) 마음 열기
2) 학습 안내
3) 제재곡 익히기
4) 모둠별 활동
5) 모둠별로 메기고 받기
6) 신체 표현하기
7) 모둠별로 마인드 맵 활동
8) 주제 정하기
9) 신체 표현 정하기
10) 마인드 맵의 표현을 행동으로 나타내기
11) 전체 학습

Ⅵ. 마인드맵의 적용
1. 교과 적용
2. 교과 외 다양한 적용
1) 필기
2) 일기, 글쓰기, 독서록 쓰기
3) 주제 학습
4) 협력 학습
5) 신문 활용을 통한 마인드 맵
6) 열린 시간
7) 아침 교과 시간 전
8) 상상력 기록장
9) 교실 환경 꾸미기
10) 기타
11) 학습 결과의 평가

Ⅶ. 마인드맵의 지도 방향
1. 마인드 맵 주제선정 하기
2. 마인드 맵 제작 방법의 지도
1) 상상력 기록장 활용
2) 마인드 맵 코너 운영
3) 이미지 그리기 훈련
4) 마인드 맵 작성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은 시대적 사회적 여건에 따라 급속히 변해가고 있는 어제의 금과옥조가 오늘은 한낱 쓰레기에 불과 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 가르치는 학교는 이제 기존의 형식에 벗어나 과감히 변화의 의지를 보여야 할 때이다. 학생 스스로가 지니고 있는 자각적, 문화적, 감정적 고정관념이나 장애를 제거해 주는 일, 특히 창의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활동을 저해하는 요소에서 벗어나게 해주어야 할 것이다.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것은 오로지 새로운 것을 발견한다는 것뿐만이 아니라 인간이 가진 가치적인 사고와 그 결과 표현을 자유롭게 하게 함으로써 그가 지닌 고귀한 인간성을 창달하도록 학습 환경을 학생 중심으로 배려해야 한다. 이 같은 사고 가치를 존중하는 일이야말로 바로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이기도 하다.
현재의 물질만능적 사고는 교실 수업 현장에도 예외일 수 없이 너무 팽만해 있다. 교수-학습 현장에서 다양한 제시 자료의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이 오히려 그러한 생각을 부채질하는 지도 모른다. 진정한 사고는 기계에 의한 것보다는 학생 스스로의 노작과 자료 없이도 한 문제에 대하여 골똘히 고민하고 생각하는 가운데서 참다운 인간적 사고가 싹트는 법이다.
공부가 부담이 되는 것은 기계적인 암기나 쓰기 등을 강요하거나 지루한 문제풀이식 지도, 그리고 주입식 수업 때문이다. 공부는 반드시 스스로 학습하는 즐거움을 맛보도록 분위기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학습과정에서 어떤 사실에 의문을 강하게 불러 일으켜 호기심을 갖도록 함으로써 내재적 동기를 유발시키는 일이다.
그러므로 다양한 수업자료 보다는 우선 주어진 문제나 의미에 분석할 단서를 주고 각자의 시각에 따라 문제의 성격이 달라질 수 있도록 교수-학습 활동을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영사, 창조성과 정신, 1999
광주초등국어교육학회, 마인드 맵핑을 활용한 읽기·쓰기 교육 워크 숍, 1997
마릴린 번스·한국 부잔 센터 역, 생각하는 연습을 하자, 서울 : 영교·브레인 파워, 1995
성태제,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학지사, 1998
여광응 외, 학교학습 극대화를 위한 교육심리학
한국부잔센타, 반갑다 마인드 맵, 서울 : 사계절출판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방향을 의미. 노동시장의 유연화, 복지제도의 축소, 규제 완화, 공기업의 민영화 등으로 나타남. 국가 개입을 철폐하고 시장경제를 강조.-신자유주의의 특징①시장원리를 사회구성의 기본원리로 삼고 있음 : 효율성 기준이 보편적 행위 규준.②개인주의가 기본적 원리, 행위 선택에 있어 평등하고 자유, 결과에 대한 책임감수③능력 지배의 사회 : 사회의 발전이 개인 능력과 개인 간 경쟁에 의해 이루어짐④보수주의와 결합되어 19세기적 가치를 지

  • 향후 10년 후 미래를 이끌어 갈 기업
  • 전개됨에 따라, 3M은 각 발전단계별로 사업을 할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이다. 3M 중국자회사는 이것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좋은 사례이다. 1984년 3M은 중국인민공화국에 소규모 인력의 100% 자회사를 설립하였는데 이제 그 종업원이 600명으로 늘어났다. 이제 상해에는 본부, 창고, 생산시설을 두고 있고 이외에도 지방 판매사무소를 5개나 두고 있다. 또한 자동차 설계 및 어느 정도의 기술능력을 부가하고 있다. 사업을 작게 시작하여 경제성장과 더불어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분석하여 학습 내용 및 지도 방법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개인차 변인이 고려될 수 있는 영역을 확인하였다. 현장 적용력이 높은 실효성 있는 개인차 고려 수업 및 평가 방안을 구안하기 위해, 일선 학교에서 개인차 관련 교육을 실시하는 교사들의 수업 사례를 분석하여 개인차 교육의 현황 파악과 더불어 이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개인차 고려 수업 및 평가 방안을 구안하는 데 있어서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경험적 연구에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사례별 조직개편의 과정상의 특징, 내용과 전략의 분석, 그리고 이해당사자간의 동태적 상호작용에 두었다. 자료수집방법은 행정부 및 입법부의 관련자료와 신문의 논설, 보도, 회고록, 인터뷰기사 등을 참고로 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먼저 사례개발과 분석에 원용 할 이론으로 행정개혁이론과 정책형성이론을 검토한 후, 분석 틀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분석하고 해석한다. II. 중앙재정기구개편 이론과 분석의 틀1. 중앙재정기구개편의 의미와 역사

  • [마케팅조사] 정성조사에 대해
  • 구성원과 구성원 사이에 브랜드와 관련된 의미 있는 활동이 아닌 개인, 신변 잡기 등의 대인적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보면 브랜드 커뮤니티 내에서 회원들간에 단순한 신변 잡기 및 개인적인 대화나 글이 오고 가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 만으로도 그 공간을 제공한 브랜드에 대해서 감정적인 브랜드 애착을 나타나게 된다는 것이다. 대인적 경험이 플로우(Flow)와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3. 연구 프로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