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학습방법][교수학습방법]놀이학습, 협동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마인드맵학습, 토의학습, 자리학습, 전문가학습, 또래지도학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놀이학습
1. 놀이학습이란
2. 학습의 특징
3. 만들기와 활동방법
1) 말 더하기 놀이
2) 끝말잇기
3) 첫 자나 끝 자로 시작되는 말
4) 연산놀이(덧셈이나 뺄셈)
5) 암산놀이
6) 이야기 연산놀이
4. 적용에 알맞은 학습내용
5. 활용에 필요한 준비나 유의점

Ⅱ. 협동학습
1. 협동학습의 개념
2. 협동학습의 의의
3. 협동학습의 효과에 관한 선행연구

Ⅲ. 컴퓨터보조학습(CAI)
1. 컴퓨터 보조학습(CAI) 개념과 발달
2. 컴퓨터 보조학습의 유형
3. 컴퓨터 보조학습의 효과

Ⅳ. 마인드맵학습
1. 정의
2. 기대효과
3. 방법
4. 적용
5. 보완점

Ⅴ. 토의학습
1. 토의학습의 개념
2. 토의학습의 목적
3. 토의학습의 요건
4. 토의학습의 지도상 유의점

Ⅵ. 자리학습
1. 개념
2. 방법
1) 학습 문제 정하기
2) 학습 목표 확인하기
3) 자리 학습 내용과 방법 정하기
4) 필수 자리 활동하기
5) 선택 자리 활동하기
6) 자리 활동 내용 정리 발표하기

Ⅶ. 전문가학습

Ⅷ. 또래지도학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놀이학습
1. 놀이학습이란
학습내용을 놀이로 꾸며 학습하는 방법이다. 주로 저학년에서 많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고, 놀이로 하기 때문에 학습 참여도나 흥미가 높은 편이다.

2. 학습의 특징
학습의 참여도나 집중도가 높다. 놀이학습을 할 때 학습내용보다는 놀이 자체에 집중할 때가 있다. 이런 경우에는 학습의 성취도가 낮게 될 수 있다. 주어진 학습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놀이로 활용되어야 하고, 활동과정에서 교사가 학습 정도를 확인해야 한다.

3. 만들기와 활동방법
학습형태는 내용에 따라 여러 가지로 할 수 있다. 도란 도란이나 동그라미, 모둠 아니면 전체학습 형태로 활동이 가능하다.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놀이>
- 활동내용은 여러 가지로 바꿀 수 있다.

1) 말 더하기 놀이
처음 사람이 1문단 내용을 발표하면, 두 번째 사람은 1문단 내용에다 2문단 내용을 더하여 발표하는 방법

2) 끝말잇기
(저학년용) 가지-지구-구두 …(낱말) (고학년용) 사람이-이토록 많이 있어서-서로 부딪히고(구절이나 문장)

3) 첫 자나 끝 자로 시작되는 말
(첫 자) 기차-기구-기술-기미 (끝 자) 운동장-장 구-구미-미국(첫 자, 끝 자 동시에 말하기) 기차-기계, 차선/나무-나라, 무당

4) 연산놀이(덧셈이나 뺄셈)
가 모둠은 합이 10, 나 모둠은 20, 다 모둠은 30 등으로 조건을 주고, 교사가 7하면서 나 모둠을 가리키면 4박자 만에 누군가가 답을 말해야 된다. 4박자는 무릎(1박), 손뼉치고(2박) 엄지를 앞으로 낸 다음(3박) 답을 말하는(4박) 방법
5) 암산놀이
학년에 따라 암산하는 수의 단위를 알맞게 한다. 그리고 암산능력에 따라 암산할 수도 정한다.
(1학년), 1, 2, 3,는? (6학년) 234, 172, 356은?
참고문헌
김성장(1997), 살아 있는 모둠 토의수업방법 10가지, 내일을 여는 책
이경희(1999), 또래지도아동을 통한 역할놀이가 정신지체아의 위축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완기(1994), 역할놀이 교육론, 문진당
이구남(1995), 컴퓨터 활용 능력 신장을 위한 CAI 개발 학습 자료
정문성(2002),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서울 : 교육과학사
한국부잔센터(1996), 반갑다, 마인드맵, 서울 : 사계절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학습방법]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
  • 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Ⅰ. 전문가학습1. 전문가 활동의 발생2. 협력학습의 특징3. 협력학습의 원칙1) 원칙2) 지그소우 모형에 포함될 요소Ⅱ. 마인드맵학습1. 마인드맵이란2. 마인드맵 작성법1) 첫 번째 단계 : 아이디어 발산2) 두 번째 단계 : 조직화3. 마인드맵의 활용방법1) 글짓기2) 사회과 수업에 적용3) 필기4) 독후감 쓰기4. 마인드맵의 효과

  • 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에 대해
  • 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Ⅰ. 전문가학습1. 전문가 활동의 발생2. 협력학습의 특징3. 협력학습의 원칙1) 원칙2) 지그소우 모형에 포함될 요소Ⅱ. 마인드맵학습1. 마인드맵이란2. 마인드맵 작성법1) 첫 번째 단계 : 아이디어 발산2) 두 번째 단계 : 조직화3. 마인드맵의 활용방법1) 글짓기2) 사회과 수업에 적용3) 필기4) 독후감 쓰기4. 마인드맵의 효과

  • [광고][광고교육]광고의 정의,기능, 광고교육의 필요성,현황, 광고교육의 교수학습방법,외국사례, 광고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
  • 학습, 개별 학습, 집단 지도 등이 있다. 최근의 교육 경향은 전통적으로 가장 보편화된 일제 학습 형태를 벗어나 분단 학습과 개별 학습의 형태를 추구하는 추세다.학습 활동 면에서는 토의 학습, 현장 학습, 문답법, 역할놀이, 시뮬레이션 게임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최근에 와서는 토의학습, 협동학습, 신문활용학습(NIE), 인터넷활용학습(IIE), ICT 활용 학습 등이 비교적 널리 확산되고 있으며, 시뮬레이션 학습에 관련해서는 컴퓨터 보조 학습(CAI)의 여

  •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
  • 1. 자기주도적 학습의 기원이전까지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의 효과적인 측면에서 중시되었으며, 타인주도학습에 비해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자기능력 수준에 맞도록 학습진도를 조절할 수 있어 학업성취에 효과적이라는 관점에서 그 중요성이 인정되었다. 특히 학교교육을 받지 못하는 성인들이 자기 스스로 학업을 지속한다는 의미에서 평생교육의 한 방법으로써 자기주도학습이 중시되었다. 그러나 오늘날 21세기에 지식 정보사회에 들어오면서

  • [유아교육론 A형] 1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에 대해 설명하고(15점),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
  • 방법1) 창의성 프로그램을 통한 방법2) 창의적 예술 활동 방법3) 교수매체 및 놀이 활동 방법4) 다양한 질문법5) 적절한 환경과 분위기 조성을 통한 방법(1) 물리적 환경(2) 심리적 환경4.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방법1) 브레인스토밍2) 마인드맵3) 시네틱스4) 발문기법5) 창의적 예술 활동6) 독서기법7) 컴퓨터 매체의 활용 기법4.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1) 유아교육기관에서 이야기나누기 시간이 갖는 의미2) 이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