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교육(동시학습,동시수업,지도)모형,지도, 동시교육(동시학습,동시수업,지도)교육적효과,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동시교육(동시학습, 동시수업, 지도)의 의미와 목적

Ⅲ. 동시교육(동시학습, 동시수업, 지도)의 특성

Ⅳ. 동시교육(동시학습, 동시수업, 지도)의 계획

Ⅴ. 동시교육(동시학습, 동시수업, 지도)의 실제

Ⅵ. 동시교육(동시학습, 동시수업, 지도)의 모형과 지도
1. 수업 모형
2. 단계별 수업 지도
1) 전체적 접근 단계 : 문제 파악
2) 분석적 접근 단계 : 내용 및 형식 분석
3) 발전적 접근 단계 : 통합

Ⅶ. 동시교육(동시학습, 동시수업, 지도)의 교육적 효과

Ⅷ. 동시교육(동시학습, 동시수업, 지도)의 전략
1. 무엇이든지 관심을 갖고 바라보기
2. 솔직하고 순수한 마음의 표현
3. 사물을 살아 있는 사람으로 생각하기
4. 그림을 그리는 마음으로 쓰기
5. 새로운 방향으로 보고 느끼기
6. 다독과 다작하기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동시는 어른(시인)이 어린이들이 읽을 수 있도록 쓴 시로, 짧은 말과 운율, 그리고 비유로 이루어져 있다. 동시는 표현이 간략하고 아름다운 시어가 많이 들어 있으며 동심이 잘 나타나 있기 때문에 어린이들이 읽기 쉽고 감동도 받게 된다.
동시를 읽을 때 다음 내용을 생각해 보면 동시에 대한 이해가 쉽고, 또 기억에도 오래 남게 된다.
첫째, 글을 쓰는데 소재로 사용된 자연이나 사물인 글감을 생각해본다.
둘째, 시를 쓴 사람이 그 시를 통해 말하고 싶은 시의 중심 생각인 주제가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셋째, 시를 읽으면 떠오르는 그 시에 어울리는 장면을 생각해 보거나 그 시에 어울리는 그림을 그려본다.
셋째, 그 시에 나타난 내용 중에 재미있는 부분을 찾아본다. 우리말에는 흉내 내는 말이 많이 있다. 동시에 쓰인 흉내 내는 말을 찾아보면 아주 재미가 있다.
넷째, 글자 수가 일정하고 짜임에 규칙이 있어 리듬감이 느껴지고, 노래하는 듯한 느낌이 들면 노래로 불러 본다.
다섯째, 시를 읽고 난 후 생각이나 느낌을 글이나 말로 표현해 본다. 또는 마인드맵, 역할극, 만화, 방송극 등으로 표현해 보아도 좋을 것이다.
동시는 우리 생활에서 보고 듣고 느낀 감동을 솔직하고 아름답게 표현한 글이다. 그러므로 좋은 동시를 쓰려면 곱고 아름다운 마음을 길러야 한다.
시를 쓰려면 자연이나 사람, 사물에 대하여 사랑의 마음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시를 쓰기 위해서는 아름다운 것, 참된 것을 보는 눈을 가져야 한다. 사물을 대할 때 깨끗하고 밝고 거짓 없는 마을을 가져야 한다.
또한 사물을 주의 깊게 보고, 깊이 생각하는 습관을 기른다. 우리 주변을 자세히 관찰, 깊이 생각해 보면 아름다운 시를 쓸 수 있는 글감이 많이 있다. 우리 주변을 잘 살펴보고 나만의 독특하고 새로운 느낌을 글로 표현해 본다.
참고문헌
▷ 강현국·류시원(2002), 동시창작론
▷ 김종윤(1999), 글짓기는 가나다 - 동시, 자유지성사
▷ 이오덕 글씨기 교실(1993), 우리모두 시를 써요, 삽사리 문고
▷ 이원수(2002), 아동문학 입문, 소년한길
▷ 윤여탁(1996), 시 교육론, 태학사
▷ 정혜린(2003), 초등학교 저학년 시 창작 지도 방법 연구, 미출판 석사학위 논문,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지도)의 원리와 개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용과 사례, 독서교육(독서지도) 프로그램의 효과, 독서교육(독서지도) 프로그램의 내용 및 향후 독서교육(독서지도) 프로그램의 내실화 과제
  • 교육(독서지도) 프로그램의 효과Ⅵ. 독서교육(독서지도) 프로그램의 내용1. 독서학습 모형의 구안․적용2. 독서학습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지도 방안1) 읽기 전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독서학습 프로그램과 지도방안2) 읽기 중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독서학습 프로그램과 지도방안3) 읽기 후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독서학습 프로그램과 지도방안3. 본시 국어수업과 연계한 독서교육의 일반화 방안Ⅶ. 향후 독서교육(독서지도) 프로그램의 내실화 과

  • 교육내용 상세화 5학년 읽기 7단원비유적 표현을 이해하며 글을읽는다
  • 교육적 의의Ⅱ. 6, 7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1. 6, 7차 읽기교과서에서의 주제 관련 단원 및 목표2. 6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3. 7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Ⅲ. 7차 교육과정에서의 비유적 표현에 관한 논의 동시 학습 내용 요소와 수준1) 저학년 동시학습 요소와 수준2) 중학년 동시학습 요소와 수준3) 고학년 동시학습 요소와 수준Ⅳ. 창의적 지도전략1. 수업모형 구성2. 구체적 활동 전략3. 비유적 표현 활용을 위한 교수․학습의 실제Ⅴ.

  • 평화지향적 인류 미래문명의 창조와 한국 교육의 과제2
  • 교육의 재구조화란 논자에 따라 그 의미가 다소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그 동안의 획일적인 제도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교육 구조 속에서 학습자의 필요를 중심으로 창의적이고 협동적인 다양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교육 효과를 극대화하자는 데 그 의의를 두고 있다. 여기서는 21세기 정보화 및 지식기반사회에 대해 고찰하고 미래 사회에 대비하기 위한 교육적 방향을 탐색하고자 한다.1) 정보화 사회와 교육21세기 정보화 시대는 이전까지 세계 각

  • 컴퓨터멀티미디어 CAI코스웨어
  • 학습에 대한 지침학습자의 반응형태사운드, 그래픽, 다양하게 사용학습자가 선택해 활용할 수 있는 기능 포함프로그램 설계시 학습전략학습자 통제/프로그램 통제연습피드백평가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의 상호작용 수준단순 반응 상호작용 설계상호 반응 설계적극 반응 설계상호 교류 설계멀티미디어 개발의 체제적 접근학습자가 즐겁게 배우도록 설계.(293쪽 참고)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시각적, 청각적 자료 활용시 학습효과 상승장점

  • 체육이론 및 학습이론
  • 학습2PART교수이론수업의일반모형PART1체육교육체육교육은신체활동의 잠재적 가치를 최대한으로 발휘하게 하는 교육의 분야윌리엄스는 체육을 신체의 교육과 신체운동을 통한 교육이라 정의함.신체생물학적 의미에 의한 신체형성을 꾀하며, 건강증진과 신체의 성장 발당에 도움을 주려는 교육적 노력신체를 의도적으로 형성하는 동시에 성격형성 감정도야 지적발달 사회성 증진 등 인격적 완성을 꾀하는 교육PART1교수이론효과적인 교수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