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 의의,성격, 협동학습 JIGSAWⅠ(직소우Ⅰ),JIGSAWⅡ(직소우Ⅱ)모형, 협동학습 TGT(모둠게임토너먼트)모형, 협동학습 기타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모형, TGT(팀게임토너먼트)협동학습모형, Jigsaw(직소우)협동학습모형, TAI(팀협력수업)협동학습모형
- 협동학습 STAD(모둠성취분담모형),JIGSAW(직소우),TGT(팀게임토너먼트)모형,자아효능감
- 협력학습 단계, JIGSAW(직소우),TGT(모둠게임토너먼트)협력학습모형, STAD(모둠성취분담),Co-op Co-op(자율적협동학습)협력학습
- 협동학습 TGT(모둠게임토너먼트)모형,협동학습 직소우Ⅰ,직소우Ⅱ,직소우Ⅲ모형, 협동학습 LT(어깨동무학습)모형, 협동학습 GI(집단조사학습)모형
- 협동학습 직소우모형, 협동학습 STAD(모둠성취분담모형)모형, 협동학습 자율적협동학습모형, 협동학습 TGT(팀게임토너먼트)모형,시사점
- 목차
-
Ⅰ. 개요
Ⅱ. 협동학습의 의의
1. 기존 교수-학습 상황의 문제점과 협동 학습
2. 상호 작용의 관점에서 본 협동 학습의 특성
3. 교육적 효과성의 측면에서 본 협동 학습
Ⅲ. 협동학습의 성격
1. 학습집단 : 긍정적인 상호의존(Positive Interdependence)
2. 학습자 : 개인적인 책임(Individual Accountability)
4. 학습자 : 동등한 참여(Equal Participation)
5. 관리 : 동시다발적인 상호작용(Simultaneous Interaction)
Ⅳ. 협동학습의 JIGSAWⅠ(직소우Ⅰ)모형
1. 모집단 활동
2. 전문가 활동
3. 모집단의 재소집
Ⅴ. 협동학습의 JIGSAWⅡ(직소우Ⅱ)모형
1. 모형의 절차
2. 모형의 장점
3. 모형의 단점
4. 주요 기술
1) Jigsaw 집단 구성 기술
2) 학습분위기 구성기술
3) 교사와 집단지도 기술
Ⅵ. 협동학습의 TGT(모둠게임토너먼트)모형
Ⅶ. 협동학습의 기타모형
1. Pro-Con논쟁수업모형
2. CDP모형
3. Co-op Co-op 모형
Ⅷ. 협동학습과 수학적 의사소통능력
1. 토의 중심의 협동학습
1) 도입단계
2) 전개단계
3) 정리단계
2. 협동학습을 통한 의사소통학습의 효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분명히 해야 할 것은 협동 학습 방법은 하나의 단일 모형으로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이와는 반대로 다수의 모형들로 존재하며, 이들 각각이 앞서 열거한 바와 같은 전통적 수업 방법과는 상이한 공통의 특징들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전체를 묶어 통칭적으로 협동 학습이라 명명하고 있는 것이다.
이들이 공유하는 기본 특성에 관해서는 앞에서 이미 대체적인 시사가 이루어졌다. 가장 본질적인 특징은 ‘협동’을 교수-학습의 핵심 논리로 채택하고 있다는 점이며, 또 ‘학생-학생간’의 상호 작용을 또 하나의 중심 원리로 설정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 기본 축 밑에서 몇 가지의 두드러진 일반적 특징들을 보이고 있고, 각각의 모형에 따른 독특한 특징들이 발견되기도 하는데, 그러한 독특성은 어떠한 학습 과제를 염두에 두고 개발되었느냐 하는 점과, 그 모형이 중점적으로 기르려고 하는 학습자의 능력이 무엇이냐에 따라 달라진다.
1970년대 이후 협동 학습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개발되어 온 협동 학습의 하위 모형들은 무수히 많다. 지면 관계 상 각각의 모형에 대한 구체적인 기술은 생략하기로 하고, 대신 몇 가지 주요한 모형들을 선택하여 각각에 관해 간략히 언급해 보기로 한다.
Ⅱ. 협동학습의 의의
1. 기존 교수-학습 상황의 문제점과 협동 학습
- 참고문헌
-
기독교 윤리 실천운동 교사모임(2000) - 아이들과 함께하는 협동학습
김지영(2003) - 협동학습이 사회과 학업성취도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전주교변영계, 김광휘 -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손갑식(2001) - 문학 협동학습 양상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신헌재, 이주섭(1999) - 국어교육과 협동학습, 한국초등국어교육 제 14집
육대학교
안소연(2004) - 협동학습을 통한 문학교육 방법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