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방법론] 자기주도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자기 주도 학습의 이론적 근거
1) 인본주의 심리학
2) 듀이(J. Dewey) 철학
3) 구성주의
Ⅱ. 자기 주도 학습의 개념
1) 자기 주도 학습의 정의
2) 자기 주도 학습과 자기 조절 학습의 비교
3) 자기 주도 학습에 대한 오해
4) 자기 주도 학습의 필요성
Ⅲ. 자기 주도 학습의 특성
1) 자기 주도 학습의 특징
2) 자기 주도 학습자의 특성
Ⅳ. 자기 주도 학습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Ⅴ. 자기 주도 학습의 구성요인
1) 동기조절
2) 인지조절
3) 행동조절
Ⅵ. 자기 주도 학습의 기본 가정
Ⅶ. 자기 주도 학습의 교육적 적용
1) 자기 주도 학습 관련 수업모형
2) 자기 주도적 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
Ⅷ. 자기 주도 학습 프로그램의 실제
1) 자기 주도 학습 프로그램
2) 자기조절 학습프로그램이 학습부진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3) 자기 주도적 학습효과의 실제적 예
Ⅸ. 자기 주도 학습 지도안
- 본문내용
-
Ⅰ. 자기 주도 학습의 이론적 근거
1) 인본주의 심리학
성인 교육에서 자기주도 학습에 대한 개념은 주로 인본주의에 의존한다. 인본주의는 일반적으로 자유, 자율성, 그리고 개인적인 선택 등을 강조한다. 인본주의의 주요 가정은 다음과 같다.
① 인간의 본성은 본래 선하다.
② 개인은 자유롭고 자율적이다.
③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잠재력은 무제한적이다.
④ 자아개념은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⑤ 개인은 자아를 실현하려는 욕구를 가진다.
⑥ 실재는 각 사람들에 의해 규정된다.
⑦ 개인은 그들 자신과 다른 사람들 양자에 대해 책임을 가진다.
위의 가정에 따르면, 인본주의에서는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중요시하며 개인을 신뢰할 수 있는 대상으로 인정하고 있다. 즉 인간은 선천적으로 선하며 더욱 더 나은 세계를 위해 노력하고 자유롭게 활동하며 성장 발전을 위한 무한한 잠재능력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본주의는 심리학 분야에 영향을 미쳤는데, Maslow(1970)는 ‘자아실현’의 개념을 논하면서, 이것을 “재능, 능력, 잠재성 등의 충분한 이용 및 개발”이라고 보았다. Rogers(1961)는 ‘고객중심 치료’라는 접근을 통해 그 치료의 주요 목표가 고객의 자기주도성을 촉진시키는 것‘이라고 보고, 자기주도성은 “개인이 선택해서 그 결과로부터 배우는 것을” 의미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이성은, 오은순, 성기옥 -「새교수법」-교육과학사 (2006)
* 박영태,현정숙 -「자기주도학습력의 이해」-동아대학교 출판부 (2002)
* 심미자 -「자기주도적학습의 이해」-도서출판 열린 (2001)
* 송인섭- 「현장적용을 위한 자기주도학습」-학지사 (2006)
* Gugliemino.L.M.(1997). Development of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 Knowles,M,S(1975). Self-directed learning : A guide to learning and teachers. Chicago : Follet Publishing Co.
<참고논문>
* 이성규(2007) -자기조절 학습 프로그램이 학습부진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요약
* 강석근(2002) -프로젝트학습 적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석사학위논문. 대구교육대학교
* 김광석(2001) -소집단별 마인드맵 지도가 자기 주도적 쓰기 능력에 끼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인천교육대학교
* 노희정(2001) -사회과교육에서 메타인지전략을 활용한 자기주도적 학습 프로그램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