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지도)의 원리와 개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용과 사례, 독서교육(독서지도) 프로그램의 효과, 독서교육(독서지도) 프로그램의 내용 및 향후 독서교육(독서지도) 프로그램의 내실화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원리

Ⅲ.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개념

Ⅳ.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용과 사례
1. 책을 읽고 여러 가지 활동을 해요
1) 독서 동시를 지어요
2) 독서 감상화를 그려요
3) 독서 일기를 써요
4) 독서 편지를 써요
5) 독서 만화를 그려요
6) 동시를 감상해요
7) 등장인물 카드를 만들어요
8) 독서 삼행시를 지어요
9) 독서 광고를 만들어요
2. 친구와 함께 해요
1) 모둠 독서 신문을 만들어요
2) 이야기를 만들어요
3) 문장을 이야기로 만들어요
4)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요
5) 친구야 이 책 한번 읽어봐
6) 책을 만들어 보아요
7) 옛날 이야기를 들려 주어요
8) 상장을 만들어 주어요
9) 독서 퀴즈 대회를 열었어요
3. 선생님의 그림동화 읽어주기
1) 책 읽어주는 선생님
2) 책 읽는 선생님
4. 학부모와 함께 해요
1) 부모님과 서점에 가요
2) 가족 독서 신문을 만들어요
3) 독서 명언을 찾아보아요
4) 독서 명언으로 책갈피를 만들었어요

Ⅴ. 독서교육(독서지도) 프로그램의 효과

Ⅵ. 독서교육(독서지도) 프로그램의 내용
1. 독서학습 모형의 구안․적용
2. 독서학습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지도 방안
1) 읽기 전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독서학습 프로그램과 지도방안
2) 읽기 중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독서학습 프로그램과 지도방안
3) 읽기 후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독서학습 프로그램과 지도방안
3. 본시 국어수업과 연계한 독서교육의 일반화 방안

Ⅶ. 향후 독서교육(독서지도) 프로그램의 내실화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이 지향하는 것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교육의 실천이고,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적 삶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또한 인간이 각자 나름의 개성을 소유케 한다는 것과 자아실현을 위해 자율성과 창조성을 발휘하도록 학생들의 능력을 신장시켜줄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독서교육은 독서를 통하여 자기 교육력과 심신이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는 인간교육과 창의성교육을 뜻하므로, 결국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 독서교육은 「전인양성」이라는 맥을 같이 하는 교육 활동이다.
그러므로 독서교육은 소중한 어린이들이 스스로 책을 찾아 읽으면서 자기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깨달아 가슴을 열고 이 세상 속에서 자신의 꿈을 찾아 희망찬 삶을 펼칠 수 있는 길잡이가 되어야 할 것이다.

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원리

독서교육은 독서지도의 넓은 의미로서 독서를 통하여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는 인간교육을 뜻하는 것이다. 독서교육은 각 개인이 자기 자신에 대하여 인식하고 있는 독서능력, 독서흥미, 인격형성의 수준을 바탕으로 독서 자료를 매체로 자기 생활을 충실히 하고 나아가 사회에 적응하는 인간형성을 계획적으로 도와주는 교육적인 활동이다. 그리고 독서지도는 건전한 인격형성을 위하여 독서하는 태도, 지식, 능력, 흥미, 기술, 습관 등의 형성과 그 개발의 지도를 의미하는 독서교육의 실천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다음과 같은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의 원리’와 결부지어 독서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첫째, “개별화의 원리와 독서지도”이다. 학습자의 학습 능력 수준에 알맞게 학습 활동을 개별화하기 위해서는 독서지도에 의한 독서력의 신장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자기 주도의 원리와 독서지도”이다. 교육은 교수-학습 활동이 학생 중심으로부터 출발되며, 학습에 있어서 자기 주도의 원리를 강조한다. 그러므로 교육에서 교수-학습의 효과
참고문헌
◇ 김효정 외(1997),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 김경일(1990), 독서 교육론, 일조각
◇ 김지도(1998), 초등학교 독서교육. 서울 교학사
◇ 서울특별시 교육과학연구원(2000),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키우는 독서교육, 삼광사
◇ 서울특별시교육청(2003), 독서교육 이런 방법도 있습니다, 서울특별시교육청
◇ 손정표(1992), 독서지도 방법론, 학문사
◇ 우리교육(1996), 독서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초등 우리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