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육현황,교육사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문제점,개선과제,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의미

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목표

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현황

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사례
1. Classroom Routine을 만들기
2. Song, Rhyme, Chant를 통하여 지도하기
3. 자료의 제작 및 재활용
4. 주요 수업 아이디어의 재활용
5. 아침자습 시간과 영어 방송 시간의 효율적인 이용
6. 영어 교과 외의 시간 활용
7. 효과적인 아동 책상의 배치

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과제
1. 초등영어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 과제
1) 문제점
2) 개선 과제
2. 교사의 전문성과 운영상황에 관한 문제점 및 개선 과제
1) 문제점
2) 개선 과제
3. 단위학교 특색교육활동 상황의 문제점 및 개선 과제
1) 문제점
2) 개선 과제

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관련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어린이는 다양한 형태의 문학적 경험을 갖지만, 결국 이야기를 대하면서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총체적 발달을 경험한다. 즉 이야기를 읽고 들으면서 이야기와 관련된 어휘력, 이야기 구조 이해력, 문장력 등을 발달시켜 나가게 된다. 이야기를 통한 언어교육은 초등 영어교육에 다음과 같은 4가지 측면을 시사한다.
첫째, 외국어 교육에서 사실적인 자료를 사용하여 학습자의 의사소통과 관련된 유창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이야기는 의사소통의 목적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 주며, 언어가 사용되는 상황이 고려되어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사용되는 대화 및 언어사용법을 보여 준다. 이야기 속에서는 언어가 누구에 의해서, 무엇을 표현하기 위해서, 어떤 방법으로 쓰여져 있다는 것을 쉽게 판단할 수 있으므로 언어 사용에 대한 학습자의 상황적 언어사용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이야기를 이용한 언어 교육 및 외국어 교육은 교실에서 언어의 학습뿐 아니라 언어사용까지 가능하게 해 준다.
둘째, 성공적인 언어학습은 언어입력(language input)과 언어사용 기회를 얻을 수 있는 환경, 즉 언어에 충분히 노출될 수 있는 언어사용 환경에 달려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TEFL(Teaching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의 상황으로, 어린이들에게 간단하고 흥미로운 영어표현을 가르치려 해도 언어사용의 기회가 TESL(Teaching English as a Second Language)상황처럼 충분하지 않으므로 어린이들의 학습동기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이야기는 어린이의 상상력까지 가미된 풍부한 언어입력 자료들을 제공해주며 간접적으로나마 풍부한 언어사용 환경에 노출시켜 줄 수 있다. 이때 주의할 것은 이야기를 제공하는 것은 언어학습의 목표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야기가 제공하는 풍부하고 다양한 언어입력은 학습을 돕는 환경조성의 차원으로서, 사실적인 언어환경 속에서 다양한 언어경험을 가질 때 특정 언어표현을 보다 수월하게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일 뿐, 단순한 학습량의 증대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참고문헌
◇ 김영숙 외, 영어과 교육론, 서울 한국문화사, 1995
◇ 김진철 외, 초등 영어 교수법, 학문출판, 1998
◇ 선규수, 초등학교 영어수업 전략, 어학교육 24, 전남대학교 어학연구소, 1995
◇ 이완기, 초등영어 교육론, 서울 문진 미디어, 2000
◇ 정동빈 외, 어린이 영어교육-이론적 토대와 다양한 수업 방법, 서울 홍익미디어, 1997
◇ 최성희, 흥미중심 학습활동을 통한 초등영어교육, Edunet4u.net,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접근방법,기본방향,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내용,지도방법,평가, 외국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교육사례,제언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접근방법과 기본방향,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내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방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평가, 외국의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교육사례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접근방법1. 종합적 접근방법(Synthetic Approaches)2. 분석적 접근방법(Analytic Approaches)1) 상황적 교과과정(Situational Syllabus)2) 개념적 교과과정(Notional Syllabus)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 [행정학] 고등학교 영어교육의 개선방안
  • 교육은 이에 맞추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교육은 이에 적합하지 않은 방식으로 이루어져 왔다. 이에 우리는 현재 고등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제 7차 교육과정의 영어과 교육과,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수업에 대한 조사, 선진국의 사례 등을 통해 고등학교 영어교육을 통해서 학생들이 실질적으로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해 보고 내년부터 시행될 『영어교육 활성화 5개년 종합대책』의 개선방안

  • [교육심리학] 조기 영어교육의 내실화 방법 연구
  • 영어교육의 실태1)유치원에서의 영어교육2)학교에서의 영어교육2. 우리나라 초등 영어교육의 흐름3. 학교 밖 영어교육 현황1)지방자치단체 영어마을 현황2)기타 영어 사교육현황4. 현재 우리나라 조기 영어교육의 문제점Ⅳ. 초등영어 교육의 개선 방안1. 교육과정 정비2. 교육재정 확보3. 학습자의 동기 및 자신감 함양4. 교사 자질 향상5.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선택과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6. 영어에 대한 태도 정립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교육론 팀별 과제 최종 보고서로 내놓게 되었다. 보고서 요약SET(Special English Teacher)조는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교육목적과 내용을 중심으로 지금의 학교 교육 체제하에서 학교 영어교육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제안점을 모색하였다. 보고서는 ‘서론’, ‘우리 나라와 외국의 영어과 교육과정’,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개선사항’, ‘요약 및 제언’, ‘느낀 점’ 등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1장에서는 보고서의 목적과 방법을 기

  • [영문학, 어문, 영어 교육] 21세기 영어교육의 방향 및 과제
  • 영어 조기 교육 찬성론1) 언어학적 측면- 이론적 배경2) 심리, 사회적 측면3) 기능론적 측면2. 영어 조기 교육의 반대론1) 언어학적 측면2) 심리. 사회적인 측면 3) 갈등론적 측면 Ⅳ. 초등영어 교육과정Ⅴ. 중등학교 영어교육의 현황과 과제1. 회화교육에 대한 비판과 변명2. 국제화, 정보화 시대와 전 국민의 영어능력3. 제언Ⅵ. 영어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교사교육 및 교사양성Ⅶ. 영어사용 학습 환경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1. 영어특별교실활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