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육현황,교육사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문제점,개선과제,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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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의미
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목표
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현황
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사례
1. Classroom Routine을 만들기
2. Song, Rhyme, Chant를 통하여 지도하기
3. 자료의 제작 및 재활용
4. 주요 수업 아이디어의 재활용
5. 아침자습 시간과 영어 방송 시간의 효율적인 이용
6. 영어 교과 외의 시간 활용
7. 효과적인 아동 책상의 배치
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과제
1. 초등영어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 과제
1) 문제점
2) 개선 과제
2. 교사의 전문성과 운영상황에 관한 문제점 및 개선 과제
1) 문제점
2) 개선 과제
3. 단위학교 특색교육활동 상황의 문제점 및 개선 과제
1) 문제점
2) 개선 과제
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관련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어린이는 다양한 형태의 문학적 경험을 갖지만, 결국 이야기를 대하면서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총체적 발달을 경험한다. 즉 이야기를 읽고 들으면서 이야기와 관련된 어휘력, 이야기 구조 이해력, 문장력 등을 발달시켜 나가게 된다. 이야기를 통한 언어교육은 초등 영어교육에 다음과 같은 4가지 측면을 시사한다.
첫째, 외국어 교육에서 사실적인 자료를 사용하여 학습자의 의사소통과 관련된 유창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이야기는 의사소통의 목적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 주며, 언어가 사용되는 상황이 고려되어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사용되는 대화 및 언어사용법을 보여 준다. 이야기 속에서는 언어가 누구에 의해서, 무엇을 표현하기 위해서, 어떤 방법으로 쓰여져 있다는 것을 쉽게 판단할 수 있으므로 언어 사용에 대한 학습자의 상황적 언어사용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이야기를 이용한 언어 교육 및 외국어 교육은 교실에서 언어의 학습뿐 아니라 언어사용까지 가능하게 해 준다.
둘째, 성공적인 언어학습은 언어입력(language input)과 언어사용 기회를 얻을 수 있는 환경, 즉 언어에 충분히 노출될 수 있는 언어사용 환경에 달려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TEFL(Teaching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의 상황으로, 어린이들에게 간단하고 흥미로운 영어표현을 가르치려 해도 언어사용의 기회가 TESL(Teaching English as a Second Language)상황처럼 충분하지 않으므로 어린이들의 학습동기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이야기는 어린이의 상상력까지 가미된 풍부한 언어입력 자료들을 제공해주며 간접적으로나마 풍부한 언어사용 환경에 노출시켜 줄 수 있다. 이때 주의할 것은 이야기를 제공하는 것은 언어학습의 목표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야기가 제공하는 풍부하고 다양한 언어입력은 학습을 돕는 환경조성의 차원으로서, 사실적인 언어환경 속에서 다양한 언어경험을 가질 때 특정 언어표현을 보다 수월하게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일 뿐, 단순한 학습량의 증대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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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영숙 외, 영어과 교육론, 서울 한국문화사, 1995
◇ 김진철 외, 초등 영어 교수법, 학문출판, 1998
◇ 선규수, 초등학교 영어수업 전략, 어학교육 24, 전남대학교 어학연구소, 1995
◇ 이완기, 초등영어 교육론, 서울 문진 미디어, 2000
◇ 정동빈 외, 어린이 영어교육-이론적 토대와 다양한 수업 방법, 서울 홍익미디어, 1997
◇ 최성희, 흥미중심 학습활동을 통한 초등영어교육, Edunet4u.net,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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