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성격,접근방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육현황,내용체계,지도원칙,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문제점,제고과제,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성격

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접근방법
1. 종합적 접근방법(Synthetic Approaches)
2. 분석적 접근방법(Analytic Approaches)
1) 상황적 교과과정(Situational Syllabus)
2) 개념적 교과과정(Notional Syllabus)

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현황

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내용체계
1. 언어 기능
2. 의사 소통 활동
3. 언어 재료
1) 소재
2) 문화
3) 언어
4) 어휘
5) 단일 문장의 길이

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원칙
1. 어린이의 준비 상태를 점검한다
2. 실수를 허용하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3. 한꺼번에 너무 많은 것을 다루지 않는다
4. 복습을 철저히 하게 한다
5. 교수 방법의 문제
6. 학생을 학습 과정에 참여시킨다
7. 놀이와 게임 중심으로 지도하는 것이 좋다
8. 짝 활동과 그룹활동을 많이 하는 것이 좋다
9. 말로만 설명하지 말고 실제로 보여준다
10. 일상적인 표현들은 통째로 익히게 하는 것이 좋다

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문제점
1. 공통적인 문제점
2. 학급담임교사로의 문제점
3. 교과전담교사로의 문제점

Ⅷ. 향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제고 과제

Ⅸ.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능력에 따라 학습의 양과 수준을 달리하는 교육과정이다. 이것은 하나의 교육과정 내에 학교 또는 교사가 선택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노선을 다양하게 제시하는 전략이며, 다중 요소를 내용과 난이도에 따라 특성을 달리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초등학교 영어교과는 3학년부터 6학년까지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적용하고 있다.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년별로 편성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학생의 능력 또는 흥미에 따라 심화 학습과 보충학습을 하도록 한다. 심화학습은 기본 과정의 교육목표에 도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과정으로서 상위 수준의 내용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기본 학습보다 정확성, 유창성, 속도, 자연스러운 의사전달, 감정이입 등의 절차적 지식이 강조된다. 보충학습은 기본과정의 교육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과정으로, 학습 부진의 요인을 찾아내어 보충해 주는 활동으로서 효과적인 자료를 활용하기 위해 교사들의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의 운영 형태에 대해 김혜련 외은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의 기본 운영 형태, 학습속도나 시간 차이에 따른 심화보충형 교육과정 운영 형태, 초등영어 교과서에 제시된 심화학습 운영형태 등이 있음을 제시하고 각 모형을 교실수업에 적용했을 때 생길 수 있는 문제점 또는 어려움도 함께 나타내주고 있다. 또 심화 보충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인 학습자 수준을 어떻게 판별하는가에 대해 김영아는 평가 문항 또는 과제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수준을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 주고, 자기평가 방법을 병행함으로써 학생들 스스로 집단을 선택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참고문헌
김진철 외(1998), 초등 영어 교수법, 서울 학문출판(주)
김광수 외(1998), 초등영어 지도법, 문진미디어
강영은(1997), 열린교육과 초등영어학습, 열린교육연구
교육부(1996), 초등학교 교육과정해설Ⅳ(영어), 서울 선명 인쇄사
이계순(1986), 영어 교육, 서울 개문사
이완기(1997), 초등 영어 교육론, 문진 미디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문학, 어문, 영어 교육] 21세기 영어교육의 방향 및 과제
  • 교육의 찬성론과 반대론1. 영어 조기 교육 찬성론1) 언어학적 측면- 이론적 배경2) 심리, 사회적 측면3) 기능론적 측면2. 영어 조기 교육의 반대론1) 언어학적 측면2) 심리. 사회적인 측면 3) 갈등론적 측면 Ⅳ. 초등영어 교육과정Ⅴ. 중등학교 영어교육의 현황과 과제1. 회화교육에 대한 비판과 변명2. 국제화, 정보화 시대와 전 국민의 영어능력3. 제언Ⅵ. 영어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교사교육 및 교사양성Ⅶ. 영어사용 학습 환경의 문제점 및 개

  • 교육과정 지역화 -학교중심 교육과정
  • 교육과정 지역화-학교중심 교육과정-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교재 요약 - 2. 중앙집권적 교육과정과 지역화의 요구3. 학교중심 교육과정4. 사 례 - 서울 창원 초등학교서울 공항 초등학교군포 수리 고등학교5. 학교중심 교육과정의 쟁점과 제언 Ⅲ. 결론Ⅰ. 서론교육과정이 몇 년을 주기로 개정되면서 요즘 들어 대두되고 있는 쟁점은 바로‘교육과정 지역화-학교중심 교육과정’이다. 우리는 교육과

  • [비교교육론] 일본의 교육제도 및 개혁
  • 일본의 교육제도 및 개혁< 차 례 >Ⅰ. 서론Ⅱ. 일본의 교육제도1. 개관2. 취학 전 교육3. 의무교육(초등교육~전기중등교육)4. 후기 중등교육(의무교육단계 이후)5. 고등교육6. 평생교육7. 교원임용양성제도Ⅲ. 일본의 교육개혁1. 교육개혁의 배경2. 교육 개혁의 기본 방향 및 목표3. 최근의 교육 개혁 Ⅳ. 일본 교육개혁 사례1. 초 ․ 중등교육1) 학교 주5일제 실시2) 중고 일관제 실시3) 단위제 고등학교의 설치4) 종합학과 고등학교의 설치2. 고등

  • [행정학] 교육인적자원부와 3불정책
  •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국가인적자원개발체제’를 만드는 것이 그 임무이다. 참여 정부 교육인적자원부는 교육개혁과 지식문화강국 실현을 정책 기조로 하고 있으며 핵심 전략 과제로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있다.①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한 인적자원정책②교육본질을 추구하는 초중등교육③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사교육비 경감④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고등교육 경쟁력 강화(교육인적자원부 사이트)2) 교육인적자원부의 사회적 역할교육

  • 고교평준화 레포트
  • 교육(elitism)에서 교육기회의 평등을 우선시하는 대중주의에 그 정책이념의 토대를 두고 있다.고교평준화 정책이란 일반계 고등학교 입시에서 고교별 전형을 피하고 지역별 일괄 선발고사를 실시하여 합격자에 한해 고등학교 학군별로 입학 고교를 추첨 배정하는 방식을 말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시행되는 그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다.∘일반계, 실업계 및 2부 고등학교의 입학전형 시기와 방법을 구분하여 일반계는 후기, 실업계 및 2부 고등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