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필요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영역별지도,교수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행평가,문제점,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3학년 영어과(영어교육)지도중점, 초등학교3학년 영어과(영어교육)수준별교육과정,에듀넷활용교육, 초등학교3학년 영어과(영어교육)지도시유의점
- 영어교육(영어지도,학습)목적,학습자료, 영어교육(영어지도,학습)주제통합학습,어휘학습,영미문학,수능시험, 영어교육(영어지도,학습)사례,방법
- 도덕과,영어과(교육,수업)학습지도, 국어과,수학과(교육,수업)학습지도, 사회과,과학과(교육,수업)학습지도, 한문과(교육,수업)학습지도 분석
- 초등학교 수학과,국어과 지도자료(학습자료), 초등학교 영어과,과학과 지도자료(학습자료), 초등학교 사회과, 초등학교 성교육 지도자료(학습자료)
- 영어과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활용, 영어과 기초,의사소통중심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영어과 수준별웹,놀이중심,어휘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목표와 성격
1. 목표
1)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의사 소통 능력의 함양
2) 외국 문화의 이해
2. 성격
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필요성
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영역별지도
1. 듣기
1) 지도 절차
2) 듣기 지도 방향
3) 지도 방법
2. 말하기
1) 말하기 지도 방향
2) 지도 방법
3. 읽기
1) 읽기 지도 방향
2) 이야기 읽기의 유익성
3) 읽기 지도 방법
4. 쓰기
1) Rivers의 쓰기 지도의 5단계
2) 쓰기 지도 방향
3) 쓰기 지도 방법
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수법
1. 전신 반응법(Total Physical Response)
2. 의사 소통 교수법(Comumunication language teaching)
3. 청각․구두식 교수법(Audio - lingual Method)
4. 직접식 교수법(Direct method)
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수행평가
1. 영어과 수행평가의 의의
2. 영어과 수행평가의 효율적 실천 방안
1) 수행평가의 현장 적용을 위한 절차
2) 수행평가 실천을 위한 여건 제안
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 초등영어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 방안
1) 문제점
2) 개선 방안
2. 교사의 전문성과 운영상황에 관한 문제점 및 개선 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3. 단위학교 특색교육활동 상황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1) 문제점
2) 개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아동은 감각적 자극에 민감하다. 따라서 교실에서의 언어습득 활동은 아동의 모든 감각기관을 자극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즉 시각, 청각, 촉각, 미각 및 후각의 오감과 연관된 보조자료를 적절히 활용하거나 육체적 활동을 가미한 기법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사람은 누구나 어떤 일을 할 때 그것에 대한 보상이 이루어지면 기뻐한다. 또한 이것이 자극이 되어 더 많은 보상을 받기 위한 기대감에서 새로운 일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게 된다. 이것은 특히 구체적인 감각적 자극에 민감한 아동에게 더욱 그러하다. 아동은 자신의 행위에 대해 조그마한 보상이라도 기대할 수 있으면 모든 노력을 그것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성향이 언어교육에 대해 갖는 의의는 크다고 생각한다.
언어와 문화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분리시켜 생각할 수가 없다. 따라서 효과적인 언어습득에는 목표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국민의 생활 습관, 사고 방식, 정서, 가치관 등 문화적 요소들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모든 언어와 문화는 각기 고유한 가치가 있기 때문에 우열이 있을 수 없고 상대적으로 평등하다는 사실을 인식하여야 한다. 특정 언어와 문화에 대한 고정 관념, 편견, 부정적 태도 등은 그 언어를 습득하는 데 장애가 될 수도 있다. 언어와 문화에 대한 평등의식은 세계주의적 사고의 함양과 더불어 모국어와 모문화에 대한 건전하고 정당한 인식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사고와 인식은 관념적이 아닌 실용적인 차원에서 어릴 때부터 자연스럽게 심어줄 필요가 있다.
제2언어 습득자의 언어 사용에 모국어 구조의 영향이 나타나는 현상은 잘 알려진 사실이고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 체계적으로 규명되어 있다. 학생의 모국어에 유사한 구조가 있을 때 이 지식은 긍정적으로 전이되어 언어습득을 촉진시킬 수도 있지만 그 구조가 상이할 경우 부정적 전이가 이루어져 방해현상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방해현상은 Taylor(1975)의 연구에서도 제시되었듯이 어른의 경우 제2언어 습득 기간이 짧은 초기 단계에서 다른 때보다 많이 나타나고 있다. 아동의 경우에도 이와 유사한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추측되는데 이것은 영어를 배우기 시작하는 초등학생의 경우 이미 모국어 구조에 숙달해
- 참고문헌
-
1. 교육부(1996),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Ⅳ)-영어, 서울 교육부
2. 김광수 외(1988), 초등 영어 지도법, 서울 문진미디어
3. 박의재(1996), 영어 학습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문사
4. 이완기(1997), 초등 영어 교육론, 문진 미디어
5. 이계순(1986), 영어 교육, 서울 개문사
6. 한국초등영어교육연구회(2000), 초등영어, 서울 한국초등영어교육연구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 과정 개정
- 영어과교육평가(영어평가),국어과교육평가(국어평가),수학과교육평가(수학평가),과학과교육평가(과학평가),사회과교육평가(사회평가),음악과교육평가(음악평가),미술과교육평가(미술평가),체육과교육평가(체육평가)
-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목표,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심화선택과목, 고등학교 영어교육 평가
- 의사소통능력신장,천체 교육자료(지도자료), 창작노트,표현력신장 교육자료(지도자료), 유아조형활동,현장학습,단소연주 교육자료(지도자료)
- [초등학교교육평가]초등학교 영어과교육평가, 초등학교 수학과교육평가, 초등학교 과학과교육평가, 초등학교 도덕과교육평가, 초등학교 체육과교육평가, 초등학교 미술과교육평가, 초등학교 음악과교육평가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