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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제6차 교육과정 특징
1. 의사소통 능력의 개발
2. 음성언어 습득의 우위성
3. 학습 내용의 감소와 학습활동의 확대
4. 다양한 교수 방법의 사용
5. 수행평가의 실시
6. 기능적 교수요목의 도입

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제7차 교육과정 특징
1. 듣기․말하기 중심의 교육이다
2. 학생 중심의 교육을 강조한다

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현황

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쟁점
1. 담임 교사와 교과전담 교사
2. 학습에 대한 개인차
3. 교과 학습 내용

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연구사례
1. 초등영어교육에서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연구
2. 초등영어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조사연구
3. 영어담당교사에 따른 초등학생 영어 듣기 능력 및 학습 태도에 관한 연구
4. 초등영어연수에 관한 교사의 의식
5. 실태 분석을 통한 초등영어교육의 활성화 방안
6. 초등학교 영어 교육의 운영 실태에 관한 분석
7. 영어로 진행하는 초등영어교사 정책에 관한 연구

Ⅶ. 향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발전 과제
1. 초등영어교육과정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자료와 프로그램을 개발 하여 보급한다
2.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하여 교사의 요구와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방법의 연수를 제공한다
3. 영어담당을 단위학교에서 일관된 형태로 운영한다
4. 단위학교의 특색 있는 계획과 실천으로 영어교육을 활성화 한다

Ⅷ.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에 따르면, 심화, 보충형 수준별 교육 과정은, 일정 기간 동안 기본 과정의 수업을 하다가 학습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학생이 상당수 생겨 다음 단계의 학습을 진행하기가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심화, 보충 소집단으로 분리해서 수업하는 방법이라고 진술되어 있다. 초등 영어 교육은 학생들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수업을 재미있도록 다양한 활동과 매체를 도입하고, 열린 교육을 지향하여 다양한 형태의 조별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같은 학급 내에서도 학생간의 개인차는 언제나 존재하기 마련이므로 능력에 따라 학급을 소집단으로 편성하고 수준에 따라 차별화된 수업 내용을 제공하는 수준별 수업을 해야 할 필요성이 생긴다.
초등학교의 심화, 보충형 수준별 수업은 모든 학생들에게 공통으로 적용되는 기본 과정과 하위 과정으로서 보충 과정과 심화 과정을 두어 운영한다. 보충 과정은 기본 과정의 성취 기준에 이르지 못한 학생들이 추가적인 과제 중심의 학습을 통해 기본 과정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과정이며, 심화 과정은 기본 과정의 성취 기준을 달성한 학생들이 추가적인 과제 중심의 학습을 통해 기본 과정을 심화할 수 있게 하는 과정이다. 이 때, 심화 과정의 학습 내용은 기본 과정의 학습 내용보다 높은 수준의 새로운 내용을 더 추가하는 내용 확장의 방법이 아니라, 기본 과정의 학습 내용을 좀더 자연스럽고 자신 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유창성 증대의 방향을 택하도록 하고 있다.
기본 과정의 학습 내용을 공동으로 수업하다가 심화, 보충 소집단으로 분리해서 수업을 해야 할 시점은 교사가 결정해야 할 것이다. 차시마다 하든지, 몇 차시가 끝난 다음에 하든지, 반 단원, 한 단원, 2, 3단원이 끝난 다음에 하든지, 심화, 보충 소집단으로 나누어 수업하는 것은 효과적이라고 생각되는 시점에서 심화, 보충 수업을 실시하면 될 것이다. 소집단의 유형은 기본반, 보충반, 심화반 등 세 개의 소집단으로 나눌 수도 있고, 기본 보충반과 심화 보충반, 혹은 기본반, 심화반 등과 같이 두 개의 소집단으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심화, 보충 소집단을 나누는 준거는 교사의 판단에 의존할 수도 있고 학생의 희망을 참작할 수도 있다. 또 반드시 지필 검사를 하지 않더라도 간단한 평가를 통하여 40% 이하 목표 달성자는 보충 조, 80% 이상 목표 달성자는 심화 조, 그 이외는 기본 조 등으로 나눌 수 있을 것이
참고문헌
김영현(1998), 초등 영어과 수업 구성 방법과 교실 수업의 실제, 초등영어교육
박영애·이윤(2000), 초등영어 수업의 길잡이, 서울 문진미디어
이완기(1996), 초등영어교육론, 서울 문진당
이완기 외(1999), 초등영어지도법, 서울 문진미디어
최진황(1985), 영어수업모형과 교실영어, 서울 민족 문화 문고 간행회
최진황(1997), 초등영어 수업모형과 교실영어, 서울 도서출판 영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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