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상담에서 평가란 상담자가 개입하기 전에 개입할 방식, 개입할 시기와 강도, 개입할 영역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하기 위해 내담자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종합하여 내담자에 대한 최종적인 해석과 판단을 내리는 과정을 의미한다.
1.1 상담에서 평가의 목적
상담에서 평가는 내담자나 그의 주변에 대한 정보를 증가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상담과정에서 상담자가 해야할 다양한 결정과 판단을 합리적이고 전문적으로 하게 하여 내담자를 효과적으로 변화시키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1.2 상담에서의 전문적 판단
상담자의 전문성은 효과적인 판단에 따라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상담자는 상담을 시작하기 전부터 관계형성단계와 문제개입단계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다양한 결정을 계속 한다. 이러한 판단과 결정을 전문적이고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상담자는 그 정보를 기초로 상담자와 내담자, 상담단계, 맥락 등의 특성을 평가한다.
1.2.1 상담시작 전 단계
상담을 하기 전, 상담자는 우선 상담이라는 방법 자체의 적용가능성을 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내담자를 만나면 상담자는 과연 이 내담자가 상담이라는 방법을 통해서 변화할 수 있을 것인가를 판단해야 하는데, 이 판단은 과연 이 내담자가 상담을 통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내담자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답할 수 있을 때 가능하다. 상담자는 내담자 문제의 심각성, 내담자 문제의 원인이 기질적, 유전적, 신경심리학적인 것은 아닌지에 대한 평가, 내담자의 시간적, 경제적 제약에 대한 평가, 상담자의 능력과 이론적 특성 , 성격적 특성에 대한 평가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사항에 대해서 상담자는 관찰, 면접, 신경심리학적 검사, 지능검사를 통해 상담이라는 방법이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평가할 뿐 아니라 내담자의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상담자 자신의 능력에 대해서도 면밀히 평가하여 종합적인 판단을 내릴 필요가 있다.
1.2.2 관계형성 단계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해 어떤 관계형성방식을 상용할 것인지 결정할 필요가 있고 그 결정을 내리기 위해 상담자는 내담자의 대상관계, 즉 내담자가 관계를 형성하는 방식, 관계를 끊는 방식, 내담자에게 익숙한 관계양식 등을 평가할 필요가 있다. 또한 내담자의 정서상태, 핵심감정, 내담자의 삶의 양식과 긍정적 동기 등에 대해서도 정보를 수집하고 그것들의 질을 평가해야 한다. 이런 결정을 전문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관찰, 면접, 검사 등의 방법을 통해서 내담자의 대상관계, 핵심적인 경험과 감정, 지지가 필요한 부분, 미 해결과제, 가족관계 등의 측면에 대해 정보를 수집하고 평가할 필요가 있다.
1.2.3 개입단계
내담자의 문제에 개입하기 시작하면서 상담자는 크게 나누어 세 가지 종류의 판단을 하게된다. 첫째는 상담목표 , 둘째는 개입방법 , 셋째는 개입시기 에 대한 판단과 결정이 그것이다. 우선 상담목표에 대한 판단 이란 무엇을 문제로 볼 것인가?에 대한 결정으로 장기적인 목표와 단기적인 목표를 모두 포함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능론과 갈등론을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교육사회학 A+)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은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에 따라 달라진다 지역사회실천모델에 따른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 기후변화 - 기후와 지구온난화
- 직장 내에서 실천 가능한 매너와 에티켓을 나열하고 본인의 실천계획에 대해 작성하시오(ex 지각하지 않는다 지각하지 않기 위해 출근 시간 30분 전에 도착한다는 생각으로 시간을 여유롭게 계획한다)
- [스트레스관리] 스트레스의 개념 및 유발요인, 스트레스반응, 스트레스의 관리방안
- 시사에세이 - 지구온난화에 관해서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프로이드의정신분석성격이론
- [평생교육경영학] 평생교육 경영 사업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