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상담에서 평가란 상담자가 개입하기 전에 개입할 방식, 개입할 시기와 강도, 개입할 영역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하기 위해 내담자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종합하여 내담자에 대한 최종적인 해석과 판단을 내리는 과정을 의미한다.
1.1 상담에서 평가의 목적
상담에서 평가는 내담자나 그의 주변에 대한 정보를 증가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상담과정에서 상담자가 해야할 다양한 결정과 판단을 합리적이고 전문적으로 하게 하여 내담자를 효과적으로 변화시키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1.2 상담에서의 전문적 판단
상담자의 전문성은 효과적인 판단에 따라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상담자는 상담을 시작하기 전부터 관계형성단계와 문제개입단계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다양한 결정을 계속 한다. 이러한 판단과 결정을 전문적이고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상담자는 그 정보를 기초로 상담자와 내담자, 상담단계, 맥락 등의 특성을 평가한다.
1.2.1 상담시작 전 단계
상담을 하기 전, 상담자는 우선 상담이라는 방법 자체의 적용가능성을 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내담자를 만나면 상담자는 과연 이 내담자가 상담이라는 방법을 통해서 변화할 수 있을 것인가를 판단해야 하는데, 이 판단은 과연 이 내담자가 상담을 통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내담자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답할 수 있을 때 가능하다. 상담자는 내담자 문제의 심각성, 내담자 문제의 원인이 기질적, 유전적, 신경심리학적인 것은 아닌지에 대한 평가, 내담자의 시간적, 경제적 제약에 대한 평가, 상담자의 능력과 이론적 특성 , 성격적 특성에 대한 평가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사항에 대해서 상담자는 관찰, 면접, 신경심리학적 검사, 지능검사를 통해 상담이라는 방법이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평가할 뿐 아니라 내담자의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상담자 자신의 능력에 대해서도 면밀히 평가하여 종합적인 판단을 내릴 필요가 있다.
1.2.2 관계형성 단계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해 어떤 관계형성방식을 상용할 것인지 결정할 필요가 있고 그 결정을 내리기 위해 상담자는 내담자의 대상관계, 즉 내담자가 관계를 형성하는 방식, 관계를 끊는 방식, 내담자에게 익숙한 관계양식 등을 평가할 필요가 있다. 또한 내담자의 정서상태, 핵심감정, 내담자의 삶의 양식과 긍정적 동기 등에 대해서도 정보를 수집하고 그것들의 질을 평가해야 한다. 이런 결정을 전문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관찰, 면접, 검사 등의 방법을 통해서 내담자의 대상관계, 핵심적인 경험과 감정, 지지가 필요한 부분, 미 해결과제, 가족관계 등의 측면에 대해 정보를 수집하고 평가할 필요가 있다.
1.2.3 개입단계
내담자의 문제에 개입하기 시작하면서 상담자는 크게 나누어 세 가지 종류의 판단을 하게된다. 첫째는 상담목표 , 둘째는 개입방법 , 셋째는 개입시기 에 대한 판단과 결정이 그것이다. 우선 상담목표에 대한 판단 이란 무엇을 문제로 볼 것인가?에 대한 결정으로 장기적인 목표와 단기적인 목표를 모두 포함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반심리학] 이상행동과 적응
  • 행동이 행복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가에 주목.부적응 상태 - 개인의 행동이 자신과 사회에 적응적이지 못하거나 해로운 영향을 줄 때. ㅁ. 전문적 준거 : 심리학적 평가, 정신과적 진단방법에 의해 판단. 면접과 검사.미국정신의학회(1994) “(정신장애란) 고통이나 기능손상, 죽음 및 무능력과 같은 위험을 수반하거나 심각한 자유의 손상 등과 관련된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행동 또는 심리적 증상 및 유형”*1. 이

  • [교육심리학] 학습 장애와 주의 산만 문제를 가진 학습자를 위한 프로그램
  • 및 실천적 요소들을 대표하는 주요 개념들로서 자기조절 학습에 대한 총체적인 관점에서 나온 것이다. 자기조절 학습을 위한 체제적 교수설계절차는 전통적인 교수설계모형의 기본절차에 기반을 두어 크게 분석, 설계, 개발, 평가의 주요 단계를 따라 진행되며, 일반적인 교수설계모형에 통합되어 사용되어 질 수 있다. II. 자기조절 학습 모형(MMIS 모형) 개관본고에서 제시하는 자기조절 학습모형의 주요 구성요소는 (1) 자기조절적 동기요소(self-regulato

  • 에릭슨의 사회심리이론
  • 심리. 사회적 총체로 보아야 한다고 하였다 에릭슨은 모든 인간이 1) 환경과 다른 유기체에 지속적으로 상호적응하는 관정에서 통합성을 유지하려는 신체적 질서 2) 개인적 경험과 행동의 내적 세계 및 외적 세계를 통합하는 개인적 질서 3) 지리적, 역사적 환경을 공유하는 개인 유기체가 연합하여 유지시키는 사회적 질서를 따른다고 보았다 인간의 행동은 생물학적 성숙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심리적 요인과 사회문화적 영향의

  • 가족치료의 개념과 가족치료의 목적, 가족치료 모델
  • 행동과 정신 내적 과정도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개인 상담가족상담문제원인개인의 정신 내적 과정가족체계, 관계분석원인내용인과관계직선적순환적세계관주체/객체적 이원론전체론적과학적 방법객관적 측정, 가치중립적주관적, 지각 중시초점과거역사현재 상황2. 가족 치료 이론과 틀1960년 이후 의미 있는 유사성에 기초하여 치료자의 스타일과 치료적 위치를 분류하는 과학적 노력이 이루어져 왔다. 대표적인 것이 1960년 대 후반에

  • 현대 소설 교육의 실제 박완서의 나목 을 중심으로
  • 것은 얼마 되지 않았고, 성장소설에 대한 교수학습에 대한 연구도 아직 활발히 진행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성장 소설에 대한 연구가 더욱 활발히 진행되어 많은 학습자들에게 인생에 대한 교훈을 줄 수 있는 길을 열어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Ⅵ. 참고문헌- 한용환, 「소설학 사전」, 고려원, 1992- 한국대표 단편 소설 6. 유한용 외 3인. 빛샘.-『나목』 연구 / 홍진희/울산대 교육대학원 - 박완서 장편소설 『나목』 연구 / 최지선 강원대 교육대학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