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유추
2. 슐만의 내용지식
3. 감정이입
4. 탐구식 수업전략
5. 내용선정의 기준
6. 역사수업에서의 과학적 설명논리의 적용
7. 상황논리에 의한 설명(실증론자)
8. 총괄
9. 일반화
10. 행위설명이론
11. 인물학습지도에 행위 설명이론의 도입
12. 맥락의 이용한 수업(해석적 패러다임)
13. 상상적 역사 이해
14. 사료의 상상적 이해
15. 역사적 사고력
16. 역사적 사고의 특성
17. 피일의 사고의 단계
18. 콜담과 화인즈 역사적 탐구
19. 학년별 역사의식의 특징
20. 역사적 탐구모형(강우철)
21. 사료학습
21. 데이터베이스의 교육적 의미
22.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한 수업사례의 시사점
23. 내러티브 학습
24. 연표학습
25. 인물학습
26. 향토사 학습
27. 개념학습
본문내용
1. 유추
- 역사적 사실을 설명하기 위해 알고 있는 기존의 지식이나 경험중에서 설명하려고 하는 사실과 유사한 형태를 이용하는 설명방식
- 법칙적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사건의 개별성을 유추를 통해 일반성과 연결
▷ 유의점
- 유추의 대상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을 잘 파악
- 학생들의 선행학습정도와 경험의 양과 질에 대한 고려
- 친숙한 경험에서 출발

2. 슐만의 내용지식
① 내용지식 - 교사가 가지고 있는 지식의 양과 구조
- 실재적 구조 : 교과의 내용과 사실을 통합하고 조직하는 기본개념과 원리
- 구문적 구조 : 진술과 주장의 진위와 타당성을 검증하는 방식, 학문의 방법론적 절차
② 교수내용지식 - 가르치기 위한 내용지식, 학습자들에게 교과를 이해하게끔 제시하고 조직하는 가장 유용한 아이디어(유추, 은유, 직유, 예증 등의 방식 포함)
- 학생의 인지구조에 대한 이해
(교과의 내용을 많이 아는 것을 넘어 역사의 학문적 특성에 대한 이해 포함, 역사사실에 대한 이해의 다양성, 역사지식의 상세성.증거에 따른 역사지식의 한정성, 역사사건의 인과관계와 상호 관련성 파악을 포함)
③ 교육과정지식 - 일정한 단계에서 어떤 주제나 교과를 가르치기 위하여 고안된 일련의 프로그램과 그에 관련된 교육과정자료를 이용할 수 있는 지식을 의미
▷ 슐만의 교수내용지식과 윌슨·사이크스의 특정적 교수지식 ⇒ 가르치는 것의 독특한 지적기반을 구성하는 것으로 교과에 특정적인 내용지식의 구조를 학습자를 고려하여 전달하는 양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예술행정3공통 본과제는 예술경영과예술행정의 제6장부터 제9장까지 내용관한것으로 공연 전시축제 또는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경험한 예술행사 공주들 레포트작성00
  • 론-나의 감상평극단 신세계는 현재 한국 연극 무대에서 가장 강력한 에너지를 발산하는 팀 중 하나다. 동시에 이 강력한 에너지가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것으로 악명이 높은 팀이기도 하다. 그들은 내가 본 대부분의 작업에서 성적 긴장감을 주요 동력으로 사용해 왔고, 노출과 폭력을 공연의 재료로 즐겨 사용했다. 우려하는 목소리도 없지 않다. 너무 지나친 것 아니냐고, 배우들에게 너무 가혹한 것 아니냐고. 그런데 적어도 지금까지 그들의 방식은

  • 북한 연구 사회주의 공산주의 기본 원리 마르크스 레닌주의 주체사상 소련 공산
  • Ⅰ. 서 론분단의 역사 반세기동안, 우리는 북한에 대해 어떻게 인식해왔는지 더 나아가 우리 학교교육에서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북한에 대하여 어떻게 가르쳐왔는지, 그리고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를 비롯한 교육계에 종사하는 모든 교육자들이 북한에 대하여 객관적인 연구와 그에 합당하는 교육을 해왔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그동안 내가 초중고 기간 동안 단지 북한을 통일을 해야만 하는 상대방으로서, 특히 군대시절동안 정신교육을 통해서

  • 북한 공산주의에 대한 연구
  • Ⅰ. 서 론분단의 역사 반세기동안, 우리는 북한에 대해 어떻게 인식해왔는지 더 나아가 우리 학교교육에서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북한에 대하여 어떻게 가르쳐왔는지, 그리고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를 비롯한 교육계에 종사하는 모든 교육자들이 북한에 대하여 객관적인 연구와 그에 합당하는 교육을 해왔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그동안 내가 초중고 기간 동안 단지 북한을 통일을 해야만 하는 상대방으로서, 특히 군대시절동안 정신교육을 통해서

  • [사회복지]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현황과 해결방안
  • 역사 등에 대해 알아보고, 현재 쟁점이 되고 있는 문제들에 대해 살펴본 후,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이 대책방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 론1.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정의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는 국민에게 인간다운 최저생활을 보장하고 절대적 빈곤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입법으로 가족이나 스스로의 힘으로 생계를 유지할 능력이 없는 최저생계비이하의 절대빈곤층 국민들에게 생계, 교육, 의료, 주거 등의 급여를

  • 2020년 2학기 시민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시민교육사례 조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