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유추
2. 슐만의 내용지식
3. 감정이입
4. 탐구식 수업전략
5. 내용선정의 기준
6. 역사수업에서의 과학적 설명논리의 적용
7. 상황논리에 의한 설명(실증론자)
8. 총괄
9. 일반화
10. 행위설명이론
11. 인물학습지도에 행위 설명이론의 도입
12. 맥락의 이용한 수업(해석적 패러다임)
13. 상상적 역사 이해
14. 사료의 상상적 이해
15. 역사적 사고력
16. 역사적 사고의 특성
17. 피일의 사고의 단계
18. 콜담과 화인즈 역사적 탐구
19. 학년별 역사의식의 특징
20. 역사적 탐구모형(강우철)
21. 사료학습
21. 데이터베이스의 교육적 의미
22.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한 수업사례의 시사점
23. 내러티브 학습
24. 연표학습
25. 인물학습
26. 향토사 학습
27. 개념학습
- 본문내용
-
1. 유추
- 역사적 사실을 설명하기 위해 알고 있는 기존의 지식이나 경험중에서 설명하려고 하는 사실과 유사한 형태를 이용하는 설명방식
- 법칙적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사건의 개별성을 유추를 통해 일반성과 연결
▷ 유의점
- 유추의 대상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을 잘 파악
- 학생들의 선행학습정도와 경험의 양과 질에 대한 고려
- 친숙한 경험에서 출발
2. 슐만의 내용지식
① 내용지식 - 교사가 가지고 있는 지식의 양과 구조
- 실재적 구조 : 교과의 내용과 사실을 통합하고 조직하는 기본개념과 원리
- 구문적 구조 : 진술과 주장의 진위와 타당성을 검증하는 방식, 학문의 방법론적 절차
② 교수내용지식 - 가르치기 위한 내용지식, 학습자들에게 교과를 이해하게끔 제시하고 조직하는 가장 유용한 아이디어(유추, 은유, 직유, 예증 등의 방식 포함)
- 학생의 인지구조에 대한 이해
(교과의 내용을 많이 아는 것을 넘어 역사의 학문적 특성에 대한 이해 포함, 역사사실에 대한 이해의 다양성, 역사지식의 상세성.증거에 따른 역사지식의 한정성, 역사사건의 인과관계와 상호 관련성 파악을 포함)
③ 교육과정지식 - 일정한 단계에서 어떤 주제나 교과를 가르치기 위하여 고안된 일련의 프로그램과 그에 관련된 교육과정자료를 이용할 수 있는 지식을 의미
▷ 슐만의 교수내용지식과 윌슨·사이크스의 특정적 교수지식 ⇒ 가르치는 것의 독특한 지적기반을 구성하는 것으로 교과에 특정적인 내용지식의 구조를 학습자를 고려하여 전달하는 양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PPT - 스티브잡스의 리더십
- 우리나라의 노인교육과 관련된 정책을 두 가지 이상 제시하고, 이와 관련한 최근 노인교육 사례(프로그램 등) 한 가지를 선정하여 자신의 의견(문제점, 개선방안 등)과 함께 기술하시오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
- 좋은 상담가가 되기 위한 상담가의 자질 중 가장 중요한것은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세요 (상담심리학)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 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해 작성하세요
- 미혼모 프로그램 개발
- 일상에서 아동의 권리를 보호 또는 침해하는 사례를 한 가지 제시하고, 유엔아동권리협약의 차원에서 바람직한 성인의 역할을 논하시오
- [사례관리] 알코올 중독문제
- 경찰공무원 순경채용 시험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