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특수성][전문성]교직의 개념, 교직의 특수성, 교직의 전문성, 교직의 사회화, 교직과 국가정책, 교직과 체벌, 향후 교직의 발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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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직의 개념

Ⅲ. 교직의 특수성

Ⅳ. 교직의 전문성

Ⅴ. 교직의 사회화

Ⅵ. 교직과 국가정책
1. 교원의 근무여건 개선
2. 교원업무 경감
3. 교원양성기관 개혁
4. 처우 개선
5. 교원안전망 구축․운영
6. 교원존중 풍토 조성
7. 교원의 전문성 신장
8. 교원의 정책참여기회 확대
9. 전문직업인의 교직입직기회 부여
10. 학교의 자율성 확대

Ⅶ. 교직과 체벌

Ⅷ. 향후 교직의 발전 방안
1. 교사자격증 제도 및 양성기관 체제의 개편
2. 병역특례제도 도입
3. 교원양성-연수기관 평가인증제 도입
4. 연수․연구실적학점제 강화 및 자율연수휴직제 도입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직은 자라나는 미래의 사회 주역들이 전인으로 자랄 수 있도록 총체적인 노력을 해야 하는 직업이다. 학습자들의 이상은 현재에 뿌리를 두고 미래를 향하고 있다. 그들의 삶의 중요한 한 시점에서 일정기간 동안 교사는 바람직하고 유능한 인재로 자라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고유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폭넓고 심오한 지적 능력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가 되기 위해서 엄격하게 선정된 교육과정을 장기간에 걸쳐서 이수하여야 하며 일정한 자격요건을 충분히 갖추었을 때 국가에서는 자격증을 주어 비로소 교직에 임할 수 있도록 한다. 최근에는 급변하는 사회정세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무한 경쟁시대에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 국가적으로 총체적인 교육 개혁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 내용 중에 교사의 전문성을 더욱 확고히 하기 위해 대학원과정과 그에 준하는 자기 연수를 요구하고 있다. 전문가란 자신의 업무에 대한 자신감과 예지의 통찰력을 가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과 정보의 물결 속에서 자신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노력해야하며 많은 교사들이 여가 시간을 활용하여 최선을 다해 자기 개발과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연마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국가발전에 있어서 교육의 힘이 바탕이 되었음은 모두가 다 인정하는 것이다. 지금 교육 개혁을 부르짖는 것도 국가 발전에 교육의 역할에 위기감이 팽배했기 때문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최선의 그리고 긴급한 사항으로서 교육의 개혁을 논하고 있으며 이것은 교직이 그만큼 국가와 사회발전에 헌신적으로 봉사자의 역할을 다해 왔고, 또 그것이 계속 요구되고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교사들은 고도의 자율성을 요구하고 있으며, 다양성이 최대로 요구되는 미래 사회에 능동적인 주체를 양성하는 현장에서는 교사의 자율성이 무엇보다 확고히 보장되어야함은 당연한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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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방란(2002), 교직의 전문성에 관한 단상, 교육비평 7권 단일호
여태전(1994), 교직사회화 과정의 문화기술적 연구 : 사립 상업고등학교 교사를 중심으로, 경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성일·최혜영 공저(2002), 교육학개론, 제 7장 교직과 교사론
천세영·남미정(2004), 교사와 윤리 - 교육 방법으로서의 체벌문제, 원미사
Dan C. Lortie(1995), 교직사회 - 교직과 교사의 삶,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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