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개혁 특징, 교육개혁 필요성, 교육개혁기준, 교육개혁 실정, 교육개혁 기대효과, 교육개혁 내용,문제점, 교육개혁 과제,전망, 교육개혁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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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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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교육개혁의 특징
1. 교육공급자 편의위주의 교육 ⇒ 학습자 중심 교육으로의 대전환
2. 획일화된 교육 ⇒ 교육의 다양화로의 대전환
3. 19세기적 교육 ⇒ 교육 정보화로의 대전환
4. 규제․통제중심 학교운영 ⇒ 자율․책무중심 학교운영으로의 대전환
Ⅲ. 교육개혁의 필요성
Ⅳ. 교육개혁의 기준
Ⅴ. 교육개혁의 실정
Ⅵ. 교육개혁의 기대효과
Ⅶ. 교육개혁의 내용
1. 교육복지 실현
2. 학교비리, 부조리 근절대책
3. 민주적인 사립학교 운영방안
4. 학교환경개선
1) 냉난방과 급수 시설은 시급히 갖추어야 한다
2) 위험하고 낡은 학교시설은 즉시 재건축 되어야 한다
3) 과밀학급 해소가 중요하다 -학급당 학생수는 최소한 30명 이하가 되어야 한다
4) 학교교육을 위한 기본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5) 2부제 수업, 콘테이너박스 교실은 반드시 해소되어야 한다
Ⅷ. 교육개혁의 문제점
Ⅸ. 교육개혁의 과제
1. 올바른 교육관 및 고용관 정립
2. 취학전 교육의 확대
3. 초․중등 교육의 내실화
4. 대학교육의 특성화․다양화
5. 사회교육체제의 활성화
6. 유능하고 긍지 높은 교직풍토 조성
7. 학교중심의 교육행정 제도 정착
1) 교육자치제의 활성화 및 지방교육행정 기관의 조직개편
2) 교육위원회의 의결 기구화
3) 자율적인 학교중심의 경영
8. 교육여건의 개선과 재정 투자의 확대
Ⅹ. 향후 교육개혁의 전망
Ⅺ.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자본주의체제에서 생산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서 생산한 양에 비해 소비가 뒤따라오지 않으면서 불균형이 일어났다. 점차 빈부의 격차가 심해졌다. 고등학교 때 사회책에서 익히 들었던 인플레이션, 대공황 등이 경제체제를 휘청거리게 했다. 이에 사회주의를 내세우는 지역들이 생겨나면서 그 위기의식을 더해갔다. 이 때 바로 케인즈가 새로운 학설로 주장하면서 자본주의는 그 생명력을 지속시킬 수 있게 된다. 그는 자본주의 체제 자체의 파멸위기에 이르게 되자 국가가 개입하여 소비를 창출함으로써 인위적으로 자본축적의 위기를 극복하려는 경제학을 외쳤다. 간섭국가, 혼합경제 등의 말이 생겨났다. 초기 국가의 간섭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야경국가라는 말은 이미 사람들 사이의 동의를 얻지 못했다. 국가가 경제에 개입하는 것이 ‘위기관리’로 정당화되었다. 그러나 이젠 케인즈 경제학이 몰락한 것이나 다름없다.
새로운 변화를 일으키는 것은 무엇일까? 산업혁명 이후, 대량생산체제로 들어가 자본주의는 노동운동의 발전에 의한 임금 인상 압력을 기술 개발을 통하여 낮은 생산가를 유지하며 경쟁에 대처해 왔다. 기술개발을 통해 대량생산, 거대화된 산업 도시, 대량소비, 독점 등이 근대적인 상징으로 되었다. 이와 같은 체계를 포디즘이라 한다. 포디즘 하에서는 동일한 생산라인에 수많은 노동자들이 단순반복의 조립 작업을 하는 작업체제로 진행된다. 허나 도요타 자동자 회사는 미국의 포드사와 경쟁하면서 소비자의 취향에 맞는 새로운 자동차를 신속하게 개발 판매하기 어렵다는 데 착안하여, 생산과 마케팅을 긴밀하게 연결시킨 유연생산방식 창안에 성공한다. 이는 노동자들이 팀별로 작업장에서 단순 반복 조립 노동에서 1개점의 하나의 중간 제품을 생산하도록 하는 체계를 만든다. 이로서 소품종 대량생산 체계에서 다품종 소량생산 체계로 전환하는 계기가 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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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신일 - 교육사회학교육과학사, 2006
김용일 - 위험한 실험, 교육개혁의 정치학, 서울 : 문음사, 2000
박세일 - 교육개혁의 기본과제와 방향, 교육개혁포럼 토론자료, 2001
이행원 - 교육개혁의 논리
이상우 - 한국의 신자유주의적 교육개혁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최현섭 - 교육행정개혁의 방안과 실현과제, 교육개혁시민운동연대 토론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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