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교직의 전문성, 교직의 불확실성, 교직의 사회적 지위, 교직의 매력, 교직과 학생, 교직과 교직종합발전방안, 향후 교직의 제고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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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직의 전문성

Ⅲ. 교직의 불확실성

Ⅳ. 교직의 사회적 지위

Ⅴ. 교직의 매력
1. 교직은 자율의 폭이 크고 창의적이라는 점이 중요한 매력이다
2. 교직은 다른 직업에 비해 비교적 신분이 보장되어 있고 경제적으로 안정되어 있다
3. 교직은 다른 직종에 비해 비교적 여가가 많고 이를 이용한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직업이다
4. 교직은 남을 위해 봉사하는 활동이라는 점이다
5. 교직이 사회적 공헌이 분명하고 그 정도가 높다는 점이 큰 매력이다
6. 교직은 계속적인 자기 갱신을 통하여 고도의 자아실현을 도모하기에 적절한 직업이라는데 또 하나의 매력이 있다

Ⅵ. 교직과 학생

Ⅶ. 교직과 교직종합발전방안

Ⅷ. 향후 교직의 제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직문화에 관한 연구는 1970년대 중반 이전까지만 해도 거의 주목을 끌지 못하고 있었다. 교직문화에 대한 이러한 무관심은 교육사회학에서 중요한 두 가지 측면 즉, 이론적이고 실천적인 면에 있어서 연구의 공백을 초래했다. 그 결과 교직문화는 단순히 여러 가지 제도의 혁신과 개혁이 거쳐 가는 매개체로서의 역할로만 인식되어 그 중요성을 인정받지 못하였다.
그러나 70년대 후반 해석적 사회학 이론이 교육학에 소개되면서부터 교직문화는 새로운 교육사회학의 분야로서 연구가 집중되기 시작했다. 해석론자들의 관심은 자연세계와 사회세계가 서로 다르며 중요한 것은 하루하루의 일상생활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주장함으로써 교육에 있어 대원칙, 원리보다는 교사의 일상과 그들의 문화가 교육 자체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다고 보았다. 이리하여 교육사회학자들의 교육 연구 관심은 사회체제의 연구에서 교육의 과정(educational process), 특히 교사와 학생의 세계로 옮겨왔다. 즉 학교 교육에 관한 연구는 투입과 산출모형에 입각한 ‘학교교육은 무엇을 하는가’(What schooling does)에서 ‘학교교육은 어떻게 행하여지고 있는가’(How schooling is done) 라는 학교 교육의 과정에 대한 분석으로 그 연구의 방향이 바꾸어지게 되었다.
참고문헌
◎ 교육부,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 대비하는 교직발전종합방안(시안), 교육부, 2000
◎ 교육인적자원부, 교직단체와의 단체교섭·협의자료집, 2002
◎ 김효한, 교직원회의 운영에 대한 교원의 반응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93
◎ 이정재, 교직발전의 방향, 교직발전종합방안 대토론회 자료집, 교직발전의 방향, 전국교육대학교 연합회, 2000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하반기 교섭과제 개발 및 교직발전종합방안에 대한 일선교원 여론조사 결과,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2000
◎ Dan C. Lortie, 진동섭 역, 교직사회, School teacher - A Sociological Study, 서울 : 양서원,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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