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사의 역할과 전문성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사의 업무
2. 교사의 권리와 역할
3. 교사의 전문성
4. 현직 교육의 필요성
본문내용
1) 피닉스가 제시한 교사의 주요 업무
○ 인격 형성(the making of persons) : 어린이의 유연한 삶에 감화를 주면서 그들을 완전하고 성숙한 하나의 이상적 인간상으로 키워낸다.
○ 지식의 계승(verbal transmission of knowledge) : 인류의 귀한 경험․유산을 지식으로 다듬어 다음 세대에 계승시킨다.
○ 사표(demonstration) : 교사는 자기 삶을 통하여 바람직한 삶의 모범을 보여준다.
○ 학습 환경의 정비(arranging learning situation) : 학생의 학습 의욕을 돋구어 주며, 학습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환경을 마련한다.
○ 평가(appraisal) : 학생의 소질이나 능력을 발견하여 키워주며, 성취해야 할 목표에 비추어 그 성취도를 평가한다.
○ 참여(participation) : 사회나 학교 안의 여러 교육적 활동에 학생과 더불어 관여하고 귀한 시사를 준다.
○ 중개(mediation) : 교사는 진리와 학생 사이의 중개자가 되어 학생과 더불어 진리에의 길을 걷는다(사제동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의 정의, 필요성, 기능과 외국의 학교사회사업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과제 분석
  • 교사회사업가의 고용을 통한 전문적 개입의 시도가 아닌 별도의 연수교육을 받은 상담교사, 교육학 부전공 교사, 자원봉사상담 학부모 등이 소수의 요보호학생을 맡아 집중 상담하는 담당상담제와 기업연계를 통해 취업 알선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교육부가 학교사회사업의 도입에 관하여 발표를 하기는 하였으나 도입과 관련된 내용은 교육부가 아직 학교사회사업의 개념과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고 있지는 못하다는 것을 시

  • 정범모 교육관과 교사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
  • 교사에게 있어 중요한 모습을 장인으로 구체화한다. 한 분야에 있어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일정 수준의 경지에 오른 이를 칭하는 장인은 언뜻 교사의 역할을 잘 설명한 것 같지만 사실 교사의 역할을 편협하게 바라보는 결과에 지나지 않는다. 교사의 장인정신과 능력은 교사가 갖추어야 할 많은 덕목 중 하나일 뿐이다. 또한 그것은 다른 덕목과 동등한 위치에 존재하는 덕목이다. 수업과 관련하여, 지식과 관련하여 전문성을 갖추는 것 만큼이나 교

  • 사립학교 음악 교사 자기소개서 및 면접자료
  • 교사로서의 경력과 역량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음악적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지속적인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육 컨퍼런스 및 워크샵에 참여하고, 음악 교육에 대한 연구와 개발에도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포부저는 음악 교사로서의 임무를 맡으면서 교육의 가치와 역할에 대해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음악은 학생들에게 인생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주는 보물입니다. 제가 추구하는 것은 학생들이 음악을 통해 자신을

  • [교육행정] 교원양성정책 및 임용정책
  • 전문성의 측면 - 자격부여 방식에 있어 양성기관들 간의 질적격차 묵인․ 책무성의 측면 - 교사자격증 남발과 자격의 미분화환류․ 관련 기관들 간의 역할분담․협조 체제 미흡․ 여건개선의 정보 제공 통로 부재(표2: 우리나라 교원양성체제의 문제점) 송광용(2002), 교원양성 및 임용체제의 현주소와 개선 과제, 교육개발, 3/4, 한국교육개발원 : 김신호 외(2001), 초등교원 양성체제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초등교육연구, 14(3), 초등교육학회 : 정태범(200

  • 프레이리의 교사론 기꺼이 가르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 리포트
  • 교사)가 저자의 의도대로 글 읽기를 한다면 그것은 주체적인 것이 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읽기와 공부는 도전적인 과업의 형태를 띠고 인내와 참을성을 요구한다. 세계에 대한 자신의 지평을 확대해 가기 위해서는 텍스트(세계)와 나 사이의 수준이 어우러져야 하며 이러한 이유에서 앎을 위한 언어적인 공부는 필요한 것이겠다.문해의 중요성 문해 문화(교육)에서 읽고 쓰기는 매우 중요하며 여기에는 그 이전단계인 말하고 듣는 것을 포함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