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발활동(클럽활동,CA활동)목표,연간지도계획, 계발활동(클럽활동,CA활동)편성,내용, 독서부,봉사부,향토민속놀이부, 계발활동 심화지도,내실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계발활동(클럽활동, CA활동)의 목표
1. 총괄목표
2. 계발활동 목표

Ⅲ. 계발활동(클럽활동, CA활동)의 연간지도계획
1. 준비(3, 4, 5 월)
2. 탐색(6, 7 월)
3. 훈련(9, 10 월)
4. 정착(11, 12 월)
5. 심화(2 월)

Ⅳ. 계발활동(클럽활동, CA활동)의 편성과 내용
1. 목표
2. 절차
1) 기초 조사(실태)
2) 교육 과정 분석 및 반영
3) 계발 활동 내용 선정 및 운영 방법 결정
4) 계발 활동 교육 과정 편성
3. 내용
4. 방침
1) 계발 활동의 운영 방법
2) 계발 활동의 운영 장소
3) 계발 활동의 시간 배당
4) 계발 활동 지도 교사
5) 계발 활동의 학생 조직
5. 유의점

Ⅴ. 계발활동(클럽활동, CA활동)의 독서부지도 사례

Ⅵ. 계발활동(클럽활동, CA활동)의 봉사부지도 사례
1. 개발할 수 있는 특성
2. 지도방법
1) ‘참 사랑의 길’ 책자 활용
2) 장애인 이해 및 공동체 의식 함양 학습
3) 컴퓨터 봉사 관련 사이트를 찾아 공유하기
4) 교내 봉사 체험 학습
5) 관찰 탐구 학습 활동
6) 시설 수용에 가서 봉사 학습 활동

Ⅶ. 계발활동(클럽활동, CA활동)의 향토민속놀이부지도 사례

Ⅷ. 계발활동(클럽활동, CA활동)의 심화지도
1. 목적
2. 방침
3. 지도내용
4. 지도방법

Ⅸ. 계발활동(클럽활동, CA활동)의 내실화 방안

Ⅹ.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앞으로의 변화하는 사회에 자기 주도적으로 대응해 나가기 위해서는 개개인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으로 계발하고, 창의성과 정보 능력을 신장함으로써 자아실현의 기초를 닦아 나가야 할 필요가 강력히 요청되었다.
특별활동을 통해 창의성을 기를 수 있다면 그 시너지 효과는 모든 학습에 미칠 것이며 그동안의 학교 교육의 한계를 넘어서는 도약이 될 것이다.
세상을 보다 윤택하게 만들어 줄 정도의 탁월한 창의력을 발휘하는 천재는 인위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태어나는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유전적인 한계에도 불구하고 모든 개인의 창의성은 훈련에 의해서 향상될 수 있다. 여기에 교육의 의의가 있는 것이다. 창의성은 우연히 길러지는 것이 아니고 특별한 기술을 통해 길러진다. 그런데 창의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이나 기술을 알고 있는 사람은 흔치 않다. 이런 의미에서 계발활동을 통한 마인드맵의 훈련은 아동들의 창의성을 신장시키고 다른 모든 학습에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창의성 도구가 될 것이다.
창의성이란 우주선을 발명한다거나 특효약을 만들어내는 사람들처럼 거창한 것이 아니라, 어머니의 생일 파티를 좀 더 멋있게 여는 방법을 생각해 내고 헌 구두에 화초를 심을 생각을 지닌 우리 모두의 것이다.
계발 활동을 통해 아동들의 창의성을 기를 수 있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Ⅱ. 계발활동(클럽활동, CA활동)의 목표

1. 총괄목표

다양하고 건전한 집단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개성과 소질을 계발하고, 공동체 의식과 자율적인 태도를 기름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함양한다.

2. 계발활동 목표

① 흥미, 취미, 적성이 비슷한 학생들로 구성된 집단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즐거움 속에서 삶의 질을 배우며 협동심을 기르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한다.
②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여 자신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 계발, 신장하고, 자아실현의 기초를
참고문헌
김은영 : 초등학교 과학관련 계발활동 부서 운영에 대한 질적연구 = (A) Qualitative study of running a primary extra-science curricular activity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교육부 :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 클럽활동,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4
박경묵 외 : 초등 특별활동 운영론, 서울 : 양서원, 2000
서정옥 : 중학교 클럽활동 운영에 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비교,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손명덕 외 : 학급 아동의 취미별 클럽 조직 운영을 통한 학교 행사교육의 효과적인 참여 및 활동방안, 대한교원단체연합회, 1993
심용은 : 중학교 클럽활동 연구에 관한 조사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의,교육적위치,실태,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영역별프로그램,편성,운영방법,평가
  • 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시간편성Ⅵ.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영역별 프로그램1. 자치활동2. 적응활동3. 계발활동4. 봉사활동5. 행사활동Ⅶ.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방법1. 특별 활동2. 특별 활동 배정 시간1) 유형 12) 유형 23) 유형 34) 유형 43. 특별 활동은 다양한 방식4. 특별 활동의 활동 집단5. 영역별 활동 내용1) 자치 활동2) 적응 활동3) 계발 활동4) 봉사 활동5) 행사 활동6. 연간 특별 활동 운영 계획Ⅷ. 특별

  • [특별활동] 계발활동
  • 계발․신장함으로써 자아실현을 위한 기초를 다진다.↕① 흥미, 취미, 적성이 비슷한 학생들로 구성된 집단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즐거움 속에 서 삶의 질서를 배우며 협동심을 기르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한다.②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여 자신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계발․신장하고, 자아실현의 기초 를 닦는다.③ 여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생활습관을 형성한다.③ 계발활동의 영역별 지도내용다만, 여기에 제시된 지도

  • [관광] 경영 차별화를 통한 그린투어리즘 활성화 전략
  • 계획(종합편)ꡕ, 1997.김병문, 「한국의 관광농업의 활성화에 관한 연구」, 주봉 김병문박사 회갑기념 연구논문, 한국관광개발학회 관광개발논총, 1993.김상기・이호철 외, ꡔ경북지역 유휴・한계농지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ꡕ, 경상북도・경북대 농업과학기술연구소, 1994. 김재광, ꡔ관광농원의 실태 및 운영활성화에 관한 연구ꡕ, 경북대 대학원, 2000.12.농어촌진흥공사, ꡔ관광농원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연구ꡕ, 1993.12.서정교, ꡔ향토음식(점) 및

  • [사회복지] 노인여가와 노인자원봉사활동 및 교육서비스0k
  • 노인여가와 노인자원봉사활동 및 교육서비스0kⅠ. 서 론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유래 없는 급속한 고령화를 경험하고 있다. 이는 평균 수명의 연장으로 노인의 여생이 어떻게 계획되어야 신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는가를 예측하여 노인정책을 입안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는 것이다. 평생교육은 모든 국민들을 21세기 지식사회 변화를 선도하고 육성하는 문화적 수단이며, 국가는 이런 관점에서 노인교육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해야 하

  • [관광학] 길로이 갈릭 축제의 성공사례(남해 보물섬 마늘 축제와 비교)
  •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온라인 사진 공유 커뮤니티 사이트인 플리커(Flickr) 이용해 사진을 공유하며 홍보하는 방법도 사용하고 있다. 이런 인터넷 상에서의 홍보는 비용은 거의 들어가지 않지만, 홍보 효과는 아주 크며 쌍방향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페이스 북 같은 경우 6,530명이 길로이 마늘 축제를 등록하여 정보 받아가고 있다. 6,530명이 또 다른 사람들에게 정보를 나눠주고 있기 때문에 그 효과는 굉장히 크다고 할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