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발활동(클럽활동,CA)부서조직,전개, 계발활동(클럽활동,CA)신문제작부지도, 웅변부지도, 시사토론부지도, 계발활동(클럽활동,CA)시사점,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계발활동(클럽활동, CA)의 목적
Ⅲ. 계발활동(클럽활동, CA)의 편성
Ⅳ. 계발활동(클럽활동, CA)의 부서조직
1. 조직을 위한 사전 준비
2. 당일 조직 절차
Ⅴ. 계발활동(클럽활동, CA)의 전개
1. 준비
2. 탐색
3. 훈련
4. 정착
5. 심화
Ⅵ. 계발활동(클럽활동, CA)의 신문제작부 지도
1. 운영 목표
2. 연간 운영 계획
Ⅶ. 계발활동(클럽활동, CA)의 웅변부 지도
1. 목표
2. 방침
3. 지도 내용 및 방법
1) 지도 내용
2) 지도방법
Ⅷ. 계발활동(클럽활동, CA)의 시사토론부 지도
1. 운영 목표
2. 연간 운영 계획(격주제)
Ⅸ. 계발활동(클럽활동, CA)의 시사점
Ⅹ. 계발활동(클럽활동, CA)의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특별 활동은 교과와 상호 보완적 관련 속에서 학생의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해 실시하는 비교과적 활동이다. 특별 활동은 집단 활동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나, 집단에 속한 개인의 개성․자율성․창의성도 아울러 고양하려는 교과 이외의 모든 교육적 노력을 포함한다.
특별 활동은 자치 활동, 적응 활동, 계발 활동, 봉사 활동, 행사 활동의 5개영역이며, 교육과정 총론에서 제시된 배당 시간은 연간 68시간이다. 특별 활동에 배당된 연간 68시간은 학생의 요구와 지역 및 학교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교 재량으로 배정한다.
교육과정에 배당된 68시간으로 특별 활동의 모든 영역을 충실히 편성․운영할 수 없으므로, 학교장은 필요에 따라 시간 배당 기준보다 더 많은 시간을 확보하여 운영한다. 또한 배당된 68시간에 특별 활동 영역 중 일부를 집중 배당하여 운영할 경우, 시간수가 배정되지 않은 활동이나 추가 시간이 필요한 활동은 학교의 실정에 따라 별도의 시간을 확보하여 운영한다.
특별 활동을 위한 집단은 지역 및 학교의 실정, 학생의 요구 등을 반영하여 다양한 집단이 편성되도록 하며, 시간 운영도 지역 및 학교 실정, 활동 내용과 특성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통합하거나 분할하여 융통성 있게 할 수 있다.
특별 활동 운영 시 각 학교별로 특별 활동의 특색 있는 중점 영역을 설정하여 육성함으로써 학교의 전통을 가꾸어 나가도록 하며, 지역 사회의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을 계획적으로 활용하고, 학생의 개성, 취미, 흥미, 특기 등이 충분히 신장될 수 있도록 배려한다. 또한, 공동체 의식과 민주 시민의 자질이 형성될 수 있는 자율적인 집단 활동이 되도록 하며, 학생의
- 참고문헌
-
김용암(1992) : 청소년의 여가활용 기능에 관한 분석, 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교육부(1997) : 교육과정해설서 - 특별활동, 교육인적자원부
부산직할시교육연구원(1993) : 클럽활동 운영요람(중·고등학교용)
윤석현(1992) : 클럽활동의 효율적 운영방안 기초 교양반을 중심으로, 한국외국어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영주시 영주부석고등학교(1999) : 경상북도교육청 지정 시범학교운영 보고서, 전일제클럽활동
윤현희(1997) : 클럽활동 유형별 운영 실태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의견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