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발활동][CA][클럽활동]계발활동(CA,클럽활동)교육적의의,목표, 계발활동(CA,클럽활동)수학교육,독서교육,통일교육사례,지도방법,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계발활동(CA, 클럽활동)의 교육적 의의

Ⅲ. 계발활동(CA, 클럽활동)의 목표
1. 계발 활동의 목표 설정 원칙
2. 계발 활동의 구체적 목표

Ⅳ. 계발활동(CA, 클럽활동)의 부서선정
1. 부서의 선정 방침
2. 부서의 조직 과정
3. 부서의 조직 내용
1) 시범 운영 부서
2) 일반 부서

Ⅴ. 계발활동(CA, 클럽활동)의 부서조직
1. 부서 조직의 기본 방침
2. 계발활동 부서의 선정
3. 지도 교사의 조직

Ⅵ. 계발활동(CA, 클럽활동)의 수학교육 사례
1. 반 편성 방법
2. 체험수학반 연간 활동 계획
3. 교내 체험수학전

Ⅶ. 계발활동(CA, 클럽활동)의 독서교육 사례
1. 클럽(계발)활동의 <독서심화반>연간 독서교육 활동 운영 실행
2. 각 장르별 독서활동의 실행
1) 시 읽기의 독서활동 실행클럽(계발)활동의 <독서심화반>활동지도안
2) 현대소설 읽기의 독서교육 실행클럽(계발)활동의 <독서심화반>활동지도
3) 고전소설 읽기의 독서활동 실행클럽(계발)활동의 <독서심화반>활동지도안
4) 수필 읽기의 독서활동 실행클럽(계발)활동의 <독서심화반>활동지도안
5) 미술서적 읽기의 독서활동 실행클럽(계발)활동의 <독서심화반>활동 지도안
6) 독서활동 정리의 실행클럽(계발)활동의 <독서심화반>활동 지도안

Ⅷ. 계발활동(CA, 클럽활동)의 통일교육 사례
1. IIE 학습
2. 가상 현실 체험 학습(simulation learning)
3. 퀴즈 학습
4. 자료 제시 학습
1) 목적
2) 준비물
3) 진행 과정
4) 유의 사항
5. 역할 놀이 학습
6. 가치 갈등 학습
7. NIE 학습

Ⅸ. 계발활동(CA, 클럽활동)의 지도방법
1. 지도 원리
2. 지도 단계
1) 효율적인 계발 활동 운영 모형
2) 계발 활동의 지도 단계
3. 지도의 유의점

Ⅹ. 계발활동(CA, 클럽활동)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디지털시대라는 새로운 천년에 부응하는 학교 특별활동 방향은 학생을 인적자원개발 차원에서 어떻게 유연하고 융통성 있는 자원으로서 스스로 자기 계발을 통해 자신의 핵심역량을 키워갈 수 있도록 할 것인가에 모아져야 할 것 같다. 그리고 핵심역량은 두리 뭉실한 시험대비용의 학문적 지식과 정보가 아니라 열정을 바탕으로 한 남과 다른 자신만의 차별화된 전문성을 의미한다. 이러한 핵심역량은 자기 계발을 위한 다양한 체험과 단순기능(skill)의 연마를 포함할 뿐만 아니라 적응활동과 봉사활동을 통한 다른 사람과 조화롭게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인간관계와 의사결정 능력 등을 포괄하는 창조적 작업능력(competence)으로의 개발을 의미한다. 즉, 핵심역량(competence = 자기 계발을 통한 단순기능(skill)+적응과 봉사활동을 통한 인간관계와 의사결정 능력+자신의 존재에 대한 가치 인식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학생의 핵심역량 준비로서의 특별활동이 형태적 측면에서 클럽활동이나 동아리활동, 방과 후 특기적성교육활동이나 육성단체활동 등 그 어떤 형태이거나 크게 상관없다. 마치 우리가 거주하는 집이 아파트거나 연립주택이거나 아니면 단독주택의 형태이거나 관계없이 자신의 기호와 여건에 따라 선택하는 것처럼 현행의 특별활동 내용은 형태면의 선택 가능한 통로일 뿐이다. 단지 중요한 사항은 교과 학습과 달리 참여하는 학생들에 의한 스스로의 기획과 운영 등 활동 자체를 맡겨보고 선생님은 이를 지원하는 등의 방법적 측면에 과감한 전환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 과거의 학급활동, 클럽활동, 학교활동 등의 형태별 구분에서 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 등의 내용별로 구분하고자 하는 의미도 이와 무관하지는 않을 것이다.
참고문헌
▷ 김정선(2007), 초등학교 계발활동의 효율적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 인천지역의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박영희(2006),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계발활동 실태 분석 = Analysis of Extra Curricular Activities Based on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서상완(1982), 클럽활동 운영상의 문제점과 개선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여수서초등학교(1996), 수요자중심 클럽활동 운영을 통한 자기표현 기능 신장, 시범학교 보고서
▷ 유광찬 외(2003), 특별활동 지도 프로그램 개발, 교육인적자원부 교사교육프로그램개발과제
▷ 유광찬 외(2004), 특별활동의 이해,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사 활동현황 과 역할
  • 의의2) 대상 선정 3)결연 기간4)결연 관계 방식 5) 함께 나누어 봅시다.f. 한 아이와 특별한 관계맺기1) 만남의 방법2) 필요의 채움과 교육 3) 함께 나누어 봅시다g. 돌아보기-돕는 손길 맺어주기1) 한 학기 동안 당신이 아이들 세계 속으로 더 깊게 들어가기 위해서 시도했던 여러 가지 성과를 정리해 봅시다활동 내용내 용 평가 및 반성 비 고일반적인 차원의아이들 알아가기가정방문을 통한아이들 이해 개개인을 향한 계획 짜기학급 공동체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교육, 정보가 필요한 장애인 등이다. 한편 제공되는 서비스는 ① 가사활동(집안 청소, 부엌일, 장보기 대행, 세탁 등) ② 대인적 활동상담, 목욕, 이발, 미용, 말벗, 학습지도 등) ③ 사회적 활동(외출동반, 차량지원, 관공서 업무대행 등) ④ 전문적 활동(의료진단, 물리치료, 복용약 지원 등) 이다. 가정환경가정 내에 있는 여러 가지 자극ㆍ조건ㆍ상황 등을 총괄한 것. 가정환경의 구성을 물리적 환경과 심리적 환경으로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

  • [영문학, 매슈 아놀드] 매슈 아놀드의 비평 해설
  • 의의 악(惡)을 치료하기 위해서 우리 주변을 지방색화 하는 것은 전혀 올바른 방법일 수가 없다고 촉구하고자 한다(16). 우리는 이미 우리의 식민지들에서 종교적 평등(religious equality)의 사례를 갖고 있다. The Times는 이렇게 전한다: “우리는 식민지들에서 종교 공동체들이 국가통제로부터 족쇄가 풀려 있으며, 국가는 가장 힘들고(troublesome) 자극적인 책임들 가운데 하나의 책임으로부터 면제받았음을 보게 된다.” 그러나 미국은 종교제도들에 대항했던

  • 청소년의 건전육성을 위한 청소년수련관의 활성화방안
  • 활동 기회의 보장이라고 본다면 청소년활동의 3요소(시설, 프로그램, 지도자)를 전문화, 특성화, 고급화하여 계속적인 신규 수요를 창출하기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즉 청소년들이 21세기 디지털, 글로벌, 지식정보화 시대에 필요한 역량을 개발하고, 주5일제 수업의 시행으로 증가 되는 여가시간과 방과 후 시간을 활용하여 양질의 다양한 체험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자기계발 기회를 확대시켜 줘야 한다는 것이다. 그 방법으로 첫째, 청

  • 계발활동(클럽활동, CA)전제조건과 시간운영, 계발활동(클럽활동, CA)부서조직과 내용, 계발활동(클럽활동, CA)사례와 운영방법, 성과와 제언
  • 계발 활동의 특성2) 고학년 계발 활동의 특성Ⅶ. 계발활동(클럽활동, CA)의 사례1. 또래상담부 운영2. 지도계획3. 결과 Ⅷ. 계발활동(클럽활동, CA)의 운영방법1. 시간 운영2. 기타 운영Ⅸ. 계발활동(클럽활동, CA)의 성과Ⅹ.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계발 활동이 지금까지 교과 활동이나 특별 활동의 다른 영역과는 달리 소극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까닭은 학교, 교사, 학부모, 학생 모두가 계발 활동의 교육적 의미를 중요시해 오지 않았기 때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