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경영 차별화를 통한 그린투어리즘 활성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0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았고요,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확인해 보셔요~ ^^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용어의 정의
Ⅱ. 그린투어리즘의 실태와 문제점
1. 관광농원의 유형과 실태
2. 관광농원을 통한 그린투어리즘 활성화의 문제점
Ⅲ. 그린투어리즘과 지역 이벤트의 연계방안
1. 이벤트와 그린투어리즘
2. 이벤트를 통한 그린투어리즘 활성화 - 일본과 미국의 사례
3. 그린투어리즘과 지역 이벤트간의 연계방안
Ⅳ. 경영차별화와 그린투어리즘 활성화 전략
1. 지역자원과 관광농업을 결합한 홍보전략
2. 지역 이벤트와 관광농원의 연계를 통한 내실화 전략
3. 농촌지역․농촌문화의 특성화 전략
4. 지역의 상징적인 쇼핑상품의 개발전략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그린투어리즘(Green Tourism)은 도시민에게는 여유 있는 휴식, 휴양공간, 새로운 체험 공간을 제공하고 농촌주민에게는 농산물판매, 가공사업, 숙박․음식물서비스 등 소득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유용한 농촌개발의 정책수단이다. 그에 따라 현재 정부는 ‘주5일근무제’의 본격 도입에 대비하여 모두 6가지의 정책사업을 서두르고 있다. 전통적으로 우리나라의 그린투어리즘 정책은 휴양단지, 관광농원, 민박마을의 세 유형으로 전개되어 왔으며,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지원액과 시설을 갖추고 있는 것은 바로 관광농원 사업이었다.
이처럼 1994년부터 본격 도입되었던 관광농원들은 그 동안 도시인들에게 답답한 생활환경에서 벗어나 농촌의 자연환경, 녹지공간,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기능해 왔다. 농가소득 증대라는 관광농원의 개발방향도 초기의 농산물 직판농원 중심에서 점차 농촌휴양형, 주말농원형, 심신수련형, 자연학습형 등의 다양한 유형으로 발전하였다. 더구나 이 사업은 농어촌 관광소득원 개발사업의 일부로서 1990년의 농어촌 휴양지 조성사업, 1991년의 농어촌민박사업 등과 함께 연계되어 널리 추진된 바 있었다.
그러나 이렇게 전개되어온 관광농원은 선정기준에 미달하거나 편의적으로 선정된 곳이 많아서 적지 않은 문제점을 노정해 왔다. 특히 가족단위가 이용할 수 있는 자연학습장․텃밭(주말농장)․동물사육장 등은 형식적인 시설물에 불과한데다, 단지 여관과 식당 등의 형태로 성업 중인 곳이 많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그 경영주들도 사업성이 없다는 이유로 후속 투자를 기피하고 있어, 제대로 된 형태의 관광농원은 찾아보기 힘들다. 왜냐하면 이에 대한 사업승인과 실태점검에 대한 책임, 그리고 예산배정의 책임이 서로 분리되어 현실적인 관리가 어려운 실정이기 때문이다.
그러한 제도적 문제를 넘어 현재 적지 않은 관광농원들이 경영위기에 직면해 있는 형편이다. 이제야말로 관광농원들은 그러한 위기를 기회로 받아들여 새로운 개혁을 위해 경영활성화 전략을 모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2의 창업’을 추구해야 할 때이다. 이제 관광농원들은 종래의 생산․판매 중심의 낡은 경영에서 벗어나, 농촌의 무한한 자연자원을 매개로 지역 및 유형별로 그 고유성․창의성․차별성을 마음껏 펼치는 한 차원 높은 그린투어리즘을 창출해야만 한다. 왜냐하면, 21세기를 맞는 오늘날의 도시인들은 획일적인 단체관광에서 벗어나 농촌의 안락함과 쾌적성을 배경으로, 농촌주민과의 교류를 관광상품으로 즐기려는 욕구가 너무나 강하기 때문이다. 특히, 관광농원이 지속적인 방문객 유치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최근 전국 각처에서 개최되는 지역축제와의 유기적인 연계 고리가 마련되어야 한다.
이 연구는 관광농원의 경영 활성화를 위해 이러한 내․외부적인 요소를 어떻게 활용하고, 연계시켜 바람직한 그린투어리즘으로 승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규명하는 데 그 초점을 두고 있다. 특히 여기에서는 해외의 사례를 우리 것으로 벤치마킹하기 위한 여러 가지 전략대안들을 적극 모색해 보았다. 아울러 지역 수준에 맞는 이벤트 사업과의 적극적인 연계를 통해 관광농원이 내방객을 적극 유치할 수 있는 새로운 경영활성화 전략도 모색하려고 하였다.
- 참고문헌
-
강신겸, ꡔ농촌관광의 가능성과 발전방향ꡕ, CEO Information 제333호, 2003.1.
경상북도, ꡔ녹색농촌체험마을 조성사업ꡕ, 2002.
경상북도, ꡔ권역별 관광개발계획(종합편)ꡕ, 1997.
김병문, 「한국의 관광농업의 활성화에 관한 연구」, 주봉 김병문박사 회갑기념 연구논문,
한국관광개발학회 관광개발논총, 1993.
김상기・이호철 외, ꡔ경북지역 유휴・한계농지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ꡕ, 경상북도・경북대 농업과학기술연구소, 1994.
김재광, ꡔ관광농원의 실태 및 운영활성화에 관한 연구ꡕ, 경북대 대학원, 2000.12.
농어촌진흥공사, ꡔ관광농원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연구ꡕ, 1993.12.
서정교, ꡔ향토음식(점) 및 특산식품의 개발과 육성ꡕ, 대구경북개발연구원, 1997.
서종혁, 「관광농업의 활성화 전략」, ꡔ관광농원운영 활성화를 위한 세미나 자료집ꡕ, 1997.6.
신용인, 「관광농업개발의 전망」, 충남대학교 지역개발논집 제4집, 1992.
이호철, 「그린투어리즘에 의한 지역사회개발 방안」, ꡔ농촌사회ꡕ 10, 2000.
이호철․황대용, 「지역 관광농업의 차별화전략」, ꡔ경상논집ꡕ 27-2, 1999.12.
이호철, 「차별화 전략을 통한 지역 관광농업의 활성화 방안」, ꡔ대구경북개발연구ꡕ 2, 대구경 북개발연구원, 1997.
이호철 외 3인, 「지역서비스 농업의 개발전략에 관한 연구」, 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