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경영 차별화를 통한 그린투어리즘 활성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0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았고요,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확인해 보셔요~ ^^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용어의 정의

Ⅱ. 그린투어리즘의 실태와 문제점
1. 관광농원의 유형과 실태
2. 관광농원을 통한 그린투어리즘 활성화의 문제점

Ⅲ. 그린투어리즘과 지역 이벤트의 연계방안
1. 이벤트와 그린투어리즘
2. 이벤트를 통한 그린투어리즘 활성화 - 일본과 미국의 사례
3. 그린투어리즘과 지역 이벤트간의 연계방안

Ⅳ. 경영차별화와 그린투어리즘 활성화 전략
1. 지역자원과 관광농업을 결합한 홍보전략
2. 지역 이벤트와 관광농원의 연계를 통한 내실화 전략
3. 농촌지역․농촌문화의 특성화 전략
4. 지역의 상징적인 쇼핑상품의 개발전략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린투어리즘(Green Tourism)은 도시민에게는 여유 있는 휴식, 휴양공간, 새로운 체험 공간을 제공하고 농촌주민에게는 농산물판매, 가공사업, 숙박․음식물서비스 등 소득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유용한 농촌개발의 정책수단이다. 그에 따라 현재 정부는 ‘주5일근무제’의 본격 도입에 대비하여 모두 6가지의 정책사업을 서두르고 있다. 전통적으로 우리나라의 그린투어리즘 정책은 휴양단지, 관광농원, 민박마을의 세 유형으로 전개되어 왔으며,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지원액과 시설을 갖추고 있는 것은 바로 관광농원 사업이었다.
이처럼 1994년부터 본격 도입되었던 관광농원들은 그 동안 도시인들에게 답답한 생활환경에서 벗어나 농촌의 자연환경, 녹지공간,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기능해 왔다. 농가소득 증대라는 관광농원의 개발방향도 초기의 농산물 직판농원 중심에서 점차 농촌휴양형, 주말농원형, 심신수련형, 자연학습형 등의 다양한 유형으로 발전하였다. 더구나 이 사업은 농어촌 관광소득원 개발사업의 일부로서 1990년의 농어촌 휴양지 조성사업, 1991년의 농어촌민박사업 등과 함께 연계되어 널리 추진된 바 있었다.
그러나 이렇게 전개되어온 관광농원은 선정기준에 미달하거나 편의적으로 선정된 곳이 많아서 적지 않은 문제점을 노정해 왔다. 특히 가족단위가 이용할 수 있는 자연학습장․텃밭(주말농장)․동물사육장 등은 형식적인 시설물에 불과한데다, 단지 여관과 식당 등의 형태로 성업 중인 곳이 많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그 경영주들도 사업성이 없다는 이유로 후속 투자를 기피하고 있어, 제대로 된 형태의 관광농원은 찾아보기 힘들다. 왜냐하면 이에 대한 사업승인과 실태점검에 대한 책임, 그리고 예산배정의 책임이 서로 분리되어 현실적인 관리가 어려운 실정이기 때문이다.
그러한 제도적 문제를 넘어 현재 적지 않은 관광농원들이 경영위기에 직면해 있는 형편이다. 이제야말로 관광농원들은 그러한 위기를 기회로 받아들여 새로운 개혁을 위해 경영활성화 전략을 모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2의 창업’을 추구해야 할 때이다. 이제 관광농원들은 종래의 생산․판매 중심의 낡은 경영에서 벗어나, 농촌의 무한한 자연자원을 매개로 지역 및 유형별로 그 고유성․창의성․차별성을 마음껏 펼치는 한 차원 높은 그린투어리즘을 창출해야만 한다. 왜냐하면, 21세기를 맞는 오늘날의 도시인들은 획일적인 단체관광에서 벗어나 농촌의 안락함과 쾌적성을 배경으로, 농촌주민과의 교류를 관광상품으로 즐기려는 욕구가 너무나 강하기 때문이다. 특히, 관광농원이 지속적인 방문객 유치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최근 전국 각처에서 개최되는 지역축제와의 유기적인 연계 고리가 마련되어야 한다.
이 연구는 관광농원의 경영 활성화를 위해 이러한 내․외부적인 요소를 어떻게 활용하고, 연계시켜 바람직한 그린투어리즘으로 승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규명하는 데 그 초점을 두고 있다. 특히 여기에서는 해외의 사례를 우리 것으로 벤치마킹하기 위한 여러 가지 전략대안들을 적극 모색해 보았다. 아울러 지역 수준에 맞는 이벤트 사업과의 적극적인 연계를 통해 관광농원이 내방객을 적극 유치할 수 있는 새로운 경영활성화 전략도 모색하려고 하였다.
참고문헌
강신겸, ꡔ농촌관광의 가능성과 발전방향ꡕ, CEO Information 제333호, 2003.1.
경상북도, ꡔ녹색농촌체험마을 조성사업ꡕ, 2002.
경상북도, ꡔ권역별 관광개발계획(종합편)ꡕ, 1997.
김병문, 「한국의 관광농업의 활성화에 관한 연구」, 주봉 김병문박사 회갑기념 연구논문,
한국관광개발학회 관광개발논총, 1993.
김상기・이호철 외, ꡔ경북지역 유휴・한계농지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ꡕ, 경상북도・경북대 농업과학기술연구소, 1994.
김재광, ꡔ관광농원의 실태 및 운영활성화에 관한 연구ꡕ, 경북대 대학원, 2000.12.
농어촌진흥공사, ꡔ관광농원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연구ꡕ, 1993.12.
서정교, ꡔ향토음식(점) 및 특산식품의 개발과 육성ꡕ, 대구경북개발연구원, 1997.
서종혁, 「관광농업의 활성화 전략」, ꡔ관광농원운영 활성화를 위한 세미나 자료집ꡕ, 1997.6.
신용인, 「관광농업개발의 전망」, 충남대학교 지역개발논집 제4집, 1992.
이호철, 「그린투어리즘에 의한 지역사회개발 방안」, ꡔ농촌사회ꡕ 10, 2000.
이호철․황대용, 「지역 관광농업의 차별화전략」, ꡔ경상논집ꡕ 27-2, 1999.12.
이호철, 「차별화 전략을 통한 지역 관광농업의 활성화 방안」, ꡔ대구경북개발연구ꡕ 2, 대구경 북개발연구원, 1997.
이호철 외 3인, 「지역서비스 농업의 개발전략에 관한 연구」, 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그린투어리즘(관광농원, 에코)의 개념, 유형, 실태와 외국 그린투어리즘(관광농원, 에코)의 사례, 한국 그린투어리즘(관광농원, 에코)의 문제점, 개선방향 및 그린투어리즘(관광농원, 에코)의 기대효과 분석
  • 관광농원과 지역마을의 이벤트를 연계하여 연중 이용이 가능한 관광농업 경영을 차별화 전략을 바탕으로 추구하려는 것이다. 사실 관광농원은 방문객의 끊임없는 방문이 이루어질 때 성공할 수 있지만, 사실 스스로의 이벤트만으로 이들을 연중 내내 유치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 이제 우리의 관광농원들은 지역 및 마을의 축제와 이벤트들과 더불어 유기적으로 연계되는 새로운 그린투어리즘에 동참해야만 한다. 실제로 일본과 미국의 경우를 보면

  • 농촌관광의 개요, 사례, 농촌관광의 발전방안 조사
  • 활성화를 위해 유무형의 고유한 농촌문화를 보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유지보전조성하려는 지역주민의 통제와 노력으로 인해 파생되는 도시민과의 인적물적 교류를 추구하는 관광• 이희찬(2004) - 공익적 기능자원의 구체적 활용을 통한 도농간 교류를 의미하며, 농촌관광은 농촌이라는 공간을 방문한 도시민들의 여가효용을 증진시키고 그에 따른 대가를 통해 농가의 소득증대를 귀결하는 윈-윈 전략• 조록환(2005) - 농촌주민들이 주체가 되

  • [녹색관광, 관광] 녹색농촌체험마을의 개발과 지역발전
  • 관광이 지속적인 방문객 유치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최근 전국 각처에서 개최되는 지역축제나 이벤트와의 유기적인 연계 고리가 마련되어야 한다.이 글에서는 농촌관광의 경영 활성화를 위해 이러한 내, 외부적인 요소를 어떻게 활용하고, 연계시켜 바람직한 그린투어리즘으로 승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규명하는 데 그 초점을 두고 있다. 특히 여기에서는 해외의 성공사례를 우리 것으로 벤치마킹하기 위한 여러 가지 전략대안들을 적극 모색하려고 하

  • 장소마케팅 - 이태원
  • 활성화를 도모하는 전략 일반을 장소마케팅으로 이해하고 있다. 구 분영미식 정의네덜란드식 정의한국식 정의배 경경제재구조화복지국가의 구현세계화ㆍ지방화주요지역구산업지역전 지역주요 시군주요목적지역이미지개선을 통한 지역경제의 활성화지역사회의 복지구현지역경제 활성화지역정체성 확보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주체민관파트너쉽공공당국공공당국타킷기업(투자자) 고급인력관광객, 주민지역주민기업(투자자)

  • [관광, 관광경영, 경영학] 그린투어리즘의 발전 방향.
  • 그린투어리즘이 나아가야 할 방향※그린투어리즘 개발이나 관련 관광상품 아이템을 하나씩 제시하시오.1. 그린투어리즘이 무엇이고, 나아타나게 된 배경, 필요성(1)그린투어리즘-간단히 말해서 농촌의 자연경관과 소박한 인정, 전통문화 등을 도시민에게 제공하며 농촌에서는 이미지 제고와 소득 증대를, 도시민에게 제공하며 농촌에서는 이미지 제고와 소득 증대를, 도시민에게는 색다른 체험을 통한 여가를 제공하는 윈윈(win - win) 전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