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봉사활동)정의,배경, 특별활동(봉사활동)특징,목표, 특별활동(봉사활동)동향,영역,내용, 특별활동(봉사활동)편성시유의점,활성화과제,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특별활동(봉사활동)의 정의

Ⅱ. 특별활동(봉사활동)의 배경

Ⅲ. 특별활동(봉사활동)의 특징

Ⅳ. 특별활동(봉사활동)의 목표
1. 목표 체계
2. 영역별 목표
1) 일손돕기 활동
2) 위문 활동
3) 캠페인 활동
4) 자선 구호 활동
5) 환경․시설 보전 활동
6) 지역 사회 문화․예술 활동
3. 봉사 활동의 구분

Ⅴ. 특별활동(봉사활동)의 동향

Ⅵ. 특별활동(봉사활동)의 영역과 내용
1. 일손 돕기 활동
2. 방문활동
3. 지도 활동
4. 캠페인 활동
5. 자선․구호 활동
6. 환경․시설 보전 활동
7. 지역사회 개발활동
8. 기타

Ⅶ. 특별활동(봉사활동)의 편성 시 유의점

Ⅷ. 특별활동(봉사활동)의 활성화 과제
1. 클럽활동(혹은 동아리)의 일환으로 『봉사부』혹은 자원봉사단과 같은 봉사활동 전문 클럽이나 조직을 운영하는 방안
2. 각종 클럽활동에서 일정 시간을 봉사활동과 연계시키는 방안
3. 봉사활동 프로그램의 다원화 : 활동시간 부여나 메리트의 차등화를 통한 교육적 효과 제고

Ⅸ. 특별활동(봉사활동)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특별활동(봉사활동)의 정의

- 봉사 활동은 제 2차 세계 대전 후 산업화의 급진전에 따른 인간성 상실을 이타적인 사회 활동을 통해 회복하자는 자각에서 출발하였다. 많은 선진국들은 봉사 활동의 가치를 인식하고 이를 제도화시키고 있으며, 특히 이를 학교 교육에 연계함으로써 봉사 활동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 봉사 활동이란, 자발적인 의도에서 개인이나 다른 사람을 돕거나 사회에 기여하는 무보수의 계획적이고 지속적인 활동을 말한다.
- 봉사 활동은 ‘자원 봉사’라고 하여 자발성을 중시하고 있으나, 학생 봉사 활동은 보통의 자원의 봉사와는 달리 봉사 활동을 교육적으로 지도하고 훈련하는 활동으로서 봉사 학습의 개념에 가깝다.
- 학교에서 봉사 활동을 중시하는 이유는, 봉사 활동이 원만한 인간 관계와 인간의 존엄성을 깨닫게 하고, 지역 사회에 대한 이해를 넓혀 주기 때문이다. 또, 청소년들이 사회적으로 유익하고 필요한 행동을 함께 함으로써 불건전한 행동을 예방하고 사회적인 애국심을 길러 주려는 것도 학생 봉사 활동을 장려하는 이유이다.
- 봉사 활동은 ‘자원 봉사 활동’, ‘자원 활동’, ‘지역 사회 봉사 활동’ 등과 같이 다양한 형태로 부르기도 한다. 특히, 봉사 활동이란 말 앞에 ‘자원’이란 말을 덧붙임으로써 봉사 활동의 자발성을 강조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 김성이(1988), 자원봉사활동에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조사 연구, 한국사회복지협의회
○ 배영복(1997), 스스로 계획하여 봉사하며 배우는 자원봉사활동
○ 천안 월봉초등학교(2001), 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보고서, 다양한 체험을 통한 특별활동
○ 함종규(1983), 특별활동, 서울 : 배영사
○ 한국시민자원봉사회(2001), 학생봉사활동과제 및 지도메뉴얼
○ 한승희(1995), 지역사회봉사활동, 한국청소년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활동의 영역을 종래의 집단 중심 영역 구분에서 탈피하여, 특별활동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중심으로 그 영역을 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의 5대 영역으로 설정하였다는 점입니다. 또한 제7차 교육과정의 특징 중의 하나는 재량활동을 확대 신설하여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로 편제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재량활동은 지역 및 학교의 여건과 교사, 학생 및 학부모 등의 요구를 수렴하여 자율적으로 교육과정을 편성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머리말학교 교육의 핵심을 이루는 교과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목표의 설정과 그에 적합한 내용의 구성이라고 할 수 있다. 교과교육 목표와 내용의 구성은 기본적으로 모체 학문의 체계와 교육학적인 방법 및 국가 사회의 요구 등을 반영하게 된다. 교과교육은 교육과정령에 의해서 특별히 지정된 교과를 지정된 시간 수만큼 이수하도록 하는 교육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에서는 21세기의 국제화와 정보화 시대에 대비하여

  • 장애인 재가복지
  • 봉사원 파견사업 -184. 장애인 재가복지봉사센터의 내용 및 체계 19 5. 사례관리 24Ⅵ. 외국의 장애인 재가복지 서비스 271. 미국 -27 2. 영국 -293. 일본 -304. 시사점 31Ⅶ. 장애인 재가복지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321. 우리나라 재가장애인 복지의 문제점

  • 탈시설화에 대하여
  • *목 차*Ⅰ.서론Ⅱ. 탈시설화의 등장 배경1. 복지체계의 변화2. 시설복지에 대한 부정적인 면3. 정부재정의 절감4. 항 정신 약물의 개발과 사회적 관용Ⅲ. 탈시설화에 따른 지역사회복지의 역할과 유형1. 지역사회복지의 역할2. 지역사회복지의 유형Ⅳ. 우리나라 탈시설화의 유형 및 외국의 사례1. 우리나라 탈시설화 유형2. 외국의 사례1) 미국2) 영국3) 일본Ⅴ. 탈시설화의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발전방향1. 탈시설화의 문제점2. 지역사회복

  • 탈시설화의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발전방향
  • ○ 탈시설화의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발전방향과 목 명:클릭 ^^담 당 교 수 님:클릭 ^^학 과:클릭 ^^학 번:클릭 ^^이 름:클릭 ^^○ 탈시설화의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발전방향Ⅰ.서론Ⅱ. 탈시설화의 등장 배경1. 복지체계의 변화2. 시설복지에 대한 부정적인 면3. 정부재정의 절감4. 항 정신 약물의 개발과 사회적 관용Ⅲ. 탈시설화에 따른 지역사회복지의 역할과 유형1. 지역사회복지의 역할2. 지역사회복지의 유형Ⅳ. 우리나라 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