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봉사활동)정의,배경, 특별활동(봉사활동)특징,목표, 특별활동(봉사활동)동향,영역,내용, 특별활동(봉사활동)편성시유의점,활성화과제,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특별활동(봉사활동)의 정의
Ⅱ. 특별활동(봉사활동)의 배경
Ⅲ. 특별활동(봉사활동)의 특징
Ⅳ. 특별활동(봉사활동)의 목표
1. 목표 체계
2. 영역별 목표
1) 일손돕기 활동
2) 위문 활동
3) 캠페인 활동
4) 자선 구호 활동
5) 환경․시설 보전 활동
6) 지역 사회 문화․예술 활동
3. 봉사 활동의 구분
Ⅴ. 특별활동(봉사활동)의 동향
Ⅵ. 특별활동(봉사활동)의 영역과 내용
1. 일손 돕기 활동
2. 방문활동
3. 지도 활동
4. 캠페인 활동
5. 자선․구호 활동
6. 환경․시설 보전 활동
7. 지역사회 개발활동
8. 기타
Ⅶ. 특별활동(봉사활동)의 편성 시 유의점
Ⅷ. 특별활동(봉사활동)의 활성화 과제
1. 클럽활동(혹은 동아리)의 일환으로 『봉사부』혹은 자원봉사단과 같은 봉사활동 전문 클럽이나 조직을 운영하는 방안
2. 각종 클럽활동에서 일정 시간을 봉사활동과 연계시키는 방안
3. 봉사활동 프로그램의 다원화 : 활동시간 부여나 메리트의 차등화를 통한 교육적 효과 제고
Ⅸ. 특별활동(봉사활동)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특별활동(봉사활동)의 정의
- 봉사 활동은 제 2차 세계 대전 후 산업화의 급진전에 따른 인간성 상실을 이타적인 사회 활동을 통해 회복하자는 자각에서 출발하였다. 많은 선진국들은 봉사 활동의 가치를 인식하고 이를 제도화시키고 있으며, 특히 이를 학교 교육에 연계함으로써 봉사 활동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 봉사 활동이란, 자발적인 의도에서 개인이나 다른 사람을 돕거나 사회에 기여하는 무보수의 계획적이고 지속적인 활동을 말한다.
- 봉사 활동은 ‘자원 봉사’라고 하여 자발성을 중시하고 있으나, 학생 봉사 활동은 보통의 자원의 봉사와는 달리 봉사 활동을 교육적으로 지도하고 훈련하는 활동으로서 봉사 학습의 개념에 가깝다.
- 학교에서 봉사 활동을 중시하는 이유는, 봉사 활동이 원만한 인간 관계와 인간의 존엄성을 깨닫게 하고, 지역 사회에 대한 이해를 넓혀 주기 때문이다. 또, 청소년들이 사회적으로 유익하고 필요한 행동을 함께 함으로써 불건전한 행동을 예방하고 사회적인 애국심을 길러 주려는 것도 학생 봉사 활동을 장려하는 이유이다.
- 봉사 활동은 ‘자원 봉사 활동’, ‘자원 활동’, ‘지역 사회 봉사 활동’ 등과 같이 다양한 형태로 부르기도 한다. 특히, 봉사 활동이란 말 앞에 ‘자원’이란 말을 덧붙임으로써 봉사 활동의 자발성을 강조하기도 한다.
- 참고문헌
-
○ 김성이(1988), 자원봉사활동에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조사 연구, 한국사회복지협의회
○ 배영복(1997), 스스로 계획하여 봉사하며 배우는 자원봉사활동
○ 천안 월봉초등학교(2001), 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보고서, 다양한 체험을 통한 특별활동
○ 함종규(1983), 특별활동, 서울 : 배영사
○ 한국시민자원봉사회(2001), 학생봉사활동과제 및 지도메뉴얼
○ 한승희(1995), 지역사회봉사활동, 한국청소년개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