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유교][불교][기독교][도교][부두교][이괘교][사이비종교]유교, 불교, 기독교, 도교, 부두교, 이괘교, 사이비종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교

Ⅱ. 불교

Ⅲ. 기독교

Ⅳ. 도교

Ⅴ. 부두교

Ⅵ. 이괘교

Ⅶ. 사이비종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교
유교는 춘추시대 농업사회를 배경으로 형성된 역 사상을 배경으로 공자에 의해 이루어진 사상으로 알려져 있다. 공자의 사상은 사랑을 강조한 인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인에 바탕하여 예를 일으켜 사회 질서를 바로잡고, 사람들은 자신에게 부여된 이름과 분수를 지킴으로써 안정과 평화 화합 그리고 발전을 기약할 수 있다는 정명사상을 제시하였다. 나아가 정치를 맡은 자는 덕을 베풀고 믿음을 지켜야 한다는 덕치주의 정치사상을 내세우기도 하였다. 또한 교육의 중요성을 부각시킨 것도 그의 사상의 특징이다. 공자가 이루고자 한 이상은 자신의 인격을 완성하고 세상에 도를 실천하여 많은 사람들을 편안하고 평화롭게 살 수 있도록 하려는 내성외왕이다. 공자의 사상을 대표하는 인의 사상을 세 가지 정도로 요약해 보면, 첫째로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다. 나로부터 시작하여 남에게 미루어 가는 도덕적 차별애로 구체화된 인간의 본래심성을 자연스럽게 수용한 사상이다. 둘째로 충서이다. 자신의 본성을 확충시켜 자아를 확립하게 되면 이를 사회적으로 실현 시키는 것이다. 셋째, 극기복례이다. 사욕의 극복으로 사회질서의 실천을 이루려는 것이다.
공자의 사상은 맹자와 순자에 의해 계승된다. 인간의 본성을 천으로부터 부여받은 것이라고 생각하고, 천에서 부여받은 인간의 본성은 착할 수밖에 없다는 성선설이 맹자에게서 나오고, 도덕 근원으로서의 천을 부정하고 이상적인 사회를 이루기 위한 인간의 의지적 노력을 강조하여, 성악설을 기본으로 내세운 것이 순자이다.
한국의 유학은 조선조에 이르러 숭유억불정책에 의해 국교의 지위를 누리게 되면서 사상계 전반을 지배했다. 조선조 성리학자들의 인간에 대한 탐구는 학자들 간의 논쟁을 거치면서 중국 성리학이 가지고 있던 애매한 점을 보완하고 발전시켰다는 점에 독창성과 우수성이 있다. 그 대표적인 논쟁이 사단 칠정논쟁이다. 퇴계는 이 논쟁에서 ‘사단은 리가 발함에 기가 이를 따르는 것이고, 칠정은 기가 발함에 이가 기를 타는 것이다.’라고 결론지었다. 이것은 기의 운동성과 함께 이의 운동성을 인정하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 퇴계와 함께 조선 유학의 최고봉인 율곡은 ‘기가 발현함에 이가 기를 타는 것’ 이라고 사단 칠정론을 전개하여 이의 발현을 부정하고 기의 발현만을 인정하였다.
이러한 유학 사상은 선비사상으로 발현된다.
참고문헌
○ 김하태(1959), 종교와 기독교, 연세대학교 출판부
○ 문화공보부 편(1989), 외국의 종교제도, 서울 : 문화공보부종무실
○ 송천은(2002), 종교와 원불교, 원광대학교 출판국
○ 조던 오만 저, 이홍근·이영희 역(1991), 캐도릭 전통과 그리스도교 영성, 분도출판사
○ 전경연(1982), 원시 그리스도교의 바울, 서울 : 대한기독교 출판사
○ 홍정수(1990), 다종교와 기독교, 서울 : 조명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능화의 한국 종교이해 연구 논찬
  • 비판받고 있습니다. 발제조는 이능화의 학문이 민족(주의)적 성격을 지니고 있음을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능화의 학문의 목적이 민족 근대화를 지향하고 있다는 사실과 그의 학문이 민족(주의)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는 주장은 구별되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5. 이능화의 유교비판은 교리 자체에 대한 비판이라기보다는 조선조 유교 양반 사회의 보수성과 폐쇄성에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부가적인 설명을 요청합니다.

  • [경제학]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노동 윤리가 경제성장률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유교, 불교, 도교와 같은 전통적인 종교가 경제개발에 걸림돌이 되었다고 주장하고, 최근 많은 인구가 유교, 불교, 도교에서 기독교로 개종하면서 주목할 만한 경제성장을 이끌었다고 지적하였다. Barro, J, Robert and Rachel M, McClery, Religion and Economic Growth across Countries, p760~781, Pang-Ryong Kim, Labor Ethics according to Religion and Economic Growth, p14~15에서 재인용이상과 같이 많은 연구들이 종교와 경제성장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고와 기존 연구의

  • 한국종교의 특성 - 다종교 공존현상, 수용적 관용적 자세, 감정적 열정적 신앙, 현세적 기복적인 종교, 혼합적 종교현상
  • 사이비신앙운동이나 기독교적 이단들이 일어나는 원인이나 그 형태를 분석해 보기 위해서는 먼저 한국종교의 특성이나 더 심도있는 조명을 위해서는 한국인의 종교심성을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그러면 한국 종교의 특성은 무엇인가?1. 다종교 공존현상한국의 작금의 종교현황은 세계의 모든 종교가 거의 한국에 유입되어 공존하고 있는 상태이다. 불교, 유교, 이슬람교, 기독교와 같은 세계적 종교와 수백개에 달하는 한국 자생의 신흥종교들, 그리

  • [한국교회사] 이승만의 기독교국가 비전과 한국교회
  •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조차 막아왔던 것이다. 한국은 과거에 수백 년 동안 유교국가 내지 불교국가였음에도 불구하고, 불과 일,이백년 사이에 아시아 제1의 기독교 국가 기독교를 국교로 가졌다는 의미로 ‘기독교 국가’라는 용어를 쓴 것은 아니다. 기독교가 다수 상황이 되었으며 사회에 큰 영향력을 끼칠 종교가 된다는 의미로 ‘기독교국가’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여기서 기독교는 개신교를 주로 의미할 것이며, ‘한국교회’라는 표현

  • 현대사회에서 틱낫한 스님의 가르침이 갖는 의미
  • 유교, 불교,도교 등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인간의 자의에 의해 생성된 종교를 믿고 섬기는 사람들에게는 그들의 종교에 대한 자부심이 생기게 되고 자기 신이 아닌 다른 신에 대한 부정적이고 배타적인 입장을 취함은 자연스런 현상일지도 모를 일이라는 것이다. 또한, 세상에는 아직 선과 악이란 이분 법적인 원리 안에 악은 끊임없이 선을 위협하고 있고 그에 선은 악을 죽이기 위해서 극단적인 방법(그 예로 전쟁을 들 수 있겠다.)들을 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