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종교의 특성 - 다종교 공존현상, 수용적 관용적 자세, 감정적 열정적 신앙, 현세적 기복적인 종교, 혼합적 종교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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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다종교 공존현상

2. 수용적․관용적 자세

3. 감정적‧열정적 신앙

4. 현세적‧기복적인 종교

5. 혼합적 종교현상
본문내용
한국에는 많은 종교가 공존하고 있다. 이 종교들이 오랜 역사가운데 공존해 오면서 한민족의 문화를 형성해 왔다. 한민족의 민족성과 종교심성과는 상호관련을 갖고 상호영향을 주어왔다고 할 수 있다. 이원규는 “한민족에게 독특한 민족성이 보여질 수 있는 특정 역사적,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배경을 가진 그 민족에게도 종교적 영향이 특징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오늘날 한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이비신앙운동이나 기독교적 이단들이 일어나는 원인이나 그 형태를 분석해 보기 위해서는 먼저 한국종교의 특성이나 더 심도있는 조명을 위해서는 한국인의 종교심성을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그러면 한국 종교의 특성은 무엇인가?

1. 다종교 공존현상

한국의 작금의 종교현황은 세계의 모든 종교가 거의 한국에 유입되어 공존하고 있는 상태이다. 불교, 유교, 이슬람교, 기독교와 같은 세계적 종교와 수백개에 달하는 한국 자생의 신흥종교들, 그리고 무속과 같은 민속종교들이 공존하는 일종의 종교전시장이나 종교백화점을 이루고 있는 것이 한국사회의 종교상황이다. 그러면서도 별무리 없이 공존하고 있는 현실이다.
한국의 다종교 공존현상을 여러 방면에서 나타나고 있다. 수년 전 국상이 났을 때 불교, 천주교, 개신교가 나란히 각기 자기 종파식대로 장례집례를 동시에 거행하였다. 세계 어느 곳에서도 이러한 유례는 찾아볼 수 없을 것이다. 또한 1987년 대통령 선거 때 불교, 장로교, 천조교, 감리교임을 전면에 내세우고 한국인의 종교적 종파주의를 자신의 표로 연결시켜 보려고 했다.
한국에는 종파별로 방송국이 설치되어 있다. 개신교가 기독교방송(CBS), 천주교가 평화방송(PBC), 불교계가 불교방송(BBS)을 따로 갖고 있는 것도 한국적 다종교 현상이 연출하는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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