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사] 이승만의 기독교국가 비전과 한국교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승만의 기독교국가 비전과 한국교회
1. 서 론
근현대 한국사에서 이승만 정권하면 먼저 부정적인 생각이 앞선다. 독재정권, 남북분단 고착화, 일제청산 실패, 부정선거 등 온갖 정치적 부정어들이 이승만 정권을 도배한다. 이승만에 대한 이러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아무도 부인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선입관이 너무 강한나머지 우리는 이승만을 좀 더 치밀하게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조차 막아왔던 것이다.
한국은 과거에 수백 년 동안 유교국가 내지 불교국가였음에도 불구하고, 불과 일,이백년 사이에 아시아 제1의 기독교 국가 기독교를 국교로 가졌다는 의미로 ‘기독교 국가’라는 용어를 쓴 것은 아니다. 기독교가 다수 상황이 되었으며 사회에 큰 영향력을 끼칠 종교가 된다는 의미로 ‘기독교국가’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여기서 기독교는 개신교를 주로 의미할 것이며, ‘한국교회’라는 표현도 한국 개신교를 주로 의미하는 내용으로 쓸 것이다.
가 되었으며 기독교의 영향력이 지대한 나라가 되었다. 이러한 종교적 대변환은 대한민국 건국 이후 이승만 대통령의 집권 시기(1948-1960년)에 본격화된 현상이다. 다시 말해서 한국 역사상 최초로 등장한 기독교 통치자 이승만 대통령의 집권 기간에 기독교 국가로 변모하는 기초를 닦았던 것이다. 유영익, “이승만과 한국의 기독교”, 『성결교회와 신학』, 현대기독교역사연구소, 2005, 11
물론 서정민이 지적한대로 이 시기 한국교회는 신앙적 순수성과 신학적 차별성을 명분으로 지속적으로 내부분열을 거듭하는 때였고, 한국 기독교가 민족사회에 대한 기득권 형성으로 인하여 민족에 대한 희생적 역할의 전통을 상실하고 이기적 공동체로서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때였으며, 어느 때보다도 기독교계 사이비 이단 및 종파들이 등장하였고, 이승만 정부와 결탁하여 부정을 자행 서정민, “한국기독교의 현상에 대한 역사적 검토”, 『한국기독교와 역사』(제31호),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2009, 266-267
하는 기독교로 상당부분 부정적인 이미지를 노출하는 때였다. 이 때의 한국교회는 이승만의 부정적인 이미지와 한국교회의 부정적인 이미지가 상당부분 맞닿아 있는 시기였다.
그러나 이승만과 한국교회의 부정적인 이미지에도 불구하고 이승만이 한국교회에 끼친 영향은 상당부분 긍정적인 요소가 있었고, 한국 기독교는 일제시대의 탄압과 압제를 벗어나 새로운 정권의 특혜와 우대 미 군정과 이승만 정권기 기독교는 남한사회의 우대세력이 되었고, 개인적으로도 기독교인이라는 사실은 사회 진출과 활동에 긍정적 조건으로 작용하였다. 또한 일제가 점유하거나 강제했던 각 기독교기관, 학교나 병원, 교회의 복귀가 이루어지고 심지어 일본의 신사나 천리교, 일본의 종교나 정신적 탄압기구가 강점했던 장소들도 개신교회를 중심으로 불화되어 교회가 설립되는 경우가 다수 있었다. 8,15이후 설립된 대표적 교회가 영락교회, 경동교회, 성남교회 등이다. 서정민, 『한국교회의 역사』, 살림, 2003, 62-63
를 받으며 한국의 주류 종교가 되는 발판을 마련하였다.
따라서 본 글에서 필자는 그동안 이승만의 부정적인 이미지로 인해 미처 관심 갖지 않았던 이승만의 기독교에 대한 공헌과 기독교 국가로 발돋음 하는데 있어서 이승만이 했던 역할들을 긍정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2. 이승만의 기독교국가 비전
이승만은 원래 유교 집안에서 태어나 출세를 위해 과거시험을 준비했었으나 1894년 갑오경장으로 과거시험이 폐지되자 영어를 배워 출세할 생각으로 기독교학교였던 배제학당에 들어간다. 그런데 여기서 이승만은 영어보다 서구의 민주주의 사상, 자유와 평등사상 등을 배워 서구 정치사상에 눈을 뜨게 되고, 유영익, “이승만과 한국의 기독교”, 『성결교회와 신학』, 현대기독교역사연구소, 2005, 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 [영문학, 매슈 아놀드] 매슈 아놀드의 비평 해설
  • 기독교의 지적 양상들에 두려할 것이나, 기독교의 숭배는 가능한 한 집단적으로 남겨두려 할 것이다. 그렇다면 숭배란 것은 탁월하게도 공적 설립과 국가적 설립의 문제로 나타난다(171). 종교가 행위 하는 영혼(靈魂)의 두 가지 부분과 양상(樣相), 곧 생각의 부분과 공리 및 고찰의 부분, 감정(感情)의 부분과 상상력(想像力)의 부분에 대해서, 비국교도들은 영국 국교회보다 전자를 더 잘 만족시키지는 못한다. 이 말로써 그리스도가 가정하는 바는, 완

  • [영문학, 매슈 아놀드] 매슈 아놀드의 비평 해설
  • 기독교의 지적 양상들에 두려할 것이나, 기독교의 숭배는 가능한 한 집단적으로 남겨두려 할 것이다. 그렇다면 숭배란 것은 탁월하게도 공적 설립과 국가적 설립의 문제로 나타난다(171). 종교가 행위 하는 영혼(靈魂)의 두 가지 부분과 양상(樣相), 곧 생각의 부분과 공리 및 고찰의 부분, 감정(感情)의 부분과 상상력(想像力)의 부분에 대해서, 비국교도들은 영국 국교회보다 전자를 더 잘 만족시키지는 못한다. 이 말로써 그리스도가 가정하는 바는, 완

  • 비판적 관점에게 본 이승만 정권과 기독교 - 한국교회사의 제문제
  • 비판적 관점에게 본 이승만 정권과 기독교 한국교회사의 제문제1. 들어가는 글일제 해방 후 건립된 대한민국 초기 정부는 제1공화국의 이승만 정권이다. 해방 후 혼란스런 한반도 정세에서 이승만의 강력하고 단호한 정치적 선택은 비록 반쪽이지만 공식적인 대한민국정부가 수립하는데 공헌한다. 특별히 이승만 정권은 기독교 성장에 있어서 큰 공헌을 하였다. 한국 기독교는 해방 후 미군정을 거치면서 한국 기독교사에 유례가 없었던 성장세와 권

  • [한국교회사의 문제] 한국 민족교회의 재평가 문제(한국 민족교회, 중국 삼자애국교회)
  • 한국의 민족교회에 대한 평가를 다시 한 번 고찰해 보고자 한다. II. 본론1. 한국의 민족교회기독교는 한말 격동기에 안으로는 사회적 개혁이 요구되고 밖으로는 국가의 자주성이 요구되던 시기에 전래되었다. 일반 서민들은 자신들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받기 위해 입교하였고 관료들은 개화와 독립을 위해 입교하였다. 당시 입교한 기독교인들은 대체로 반봉건의식, 자주의식, 그리고 항일의식을 가지고 있었다. 남궁억, 이상재, 김구, 이승만 등 반봉

  • 사관의 문제 - 사관과 좌우이데올로기 - 역사방법론
  • 국가보안법의 처벌이 가능한 상황에서 좌편향 이데올로기가 관철된 역사서술을 발견하기란 매우 어렵다고 볼 것이다. 그렇지만 한국 현대사중에서 일제하 기독교 사회주의,공산주의 운동에 대한 역사인식, 해방후 남,북 분단과정에 관련된 한국기독교의 대응, 한국전쟁의 원인과 결과에 대한 역사인식 및 교회의 대응, 박정희 정권의 군부독재 및 산업화에 대한 역사인식과 교회의 대응, 통일운동과 북한교회에 대한 인식과 대응 등에 대한 한국기독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