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이론적 배경,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과 자아정체감,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발달과정,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발달내용,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이론적 배경
Ⅲ.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과 자아정체감
Ⅳ.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발달 과정
Ⅴ.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발달 내용
Ⅵ. 향후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Erikson은 아동이 어떻게 자아정체감을 발달시키고 사회화되는지에 관심을 가졌다. 사람이 성장하면서 직면하게 되는 위기를 수용하고 해결한다는 것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사회 심리적 특징에서 긍정적ㆍ부정적인 면이 서로 적절한 비율로 나타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직면한 위기를 긍정적인 관점으로 해결하게 되면 인격을 형성하는데 충분한 기능을 하게 된다.
모든 성장은 기본형을 갖고 있으며 기본형에서 부분이 발생하고 부분이 기능총체를 형성하기 위해 독특한 지배적 기간을 갖는다는 점성 원리를 제안했다. 이것은 개인의 성격도 자아가 서로 관련된 일련의 단계들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형성된다는 가정을 하게 된다.
인간의 성장에 있어서 각 단계는 위기를 내포하고 있는데 이를 심리 사회적 위기라고 하며 이는 각 발달 단계에서 사회적 환경으로부터의 요청에 의해 적응하고자 하는 심리학적 노력이다.
Ⅱ.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이론적 배경
행동주의(behaviorism)의 창시자인 존 비 와트슨(John B. Watson)은 어린이가 두려움과 같은 감정을 형성하는 정서발달에 조건반응과 같은 학습이론을 적용하였다. 사회학습이론(Social Leaning Theory)을 내세웠던 달라드(Dollard), 밀러(Miller) 그리고 시어즈(Sears) 같은 이들은 `학습된 욕구(learned drive)`의 개념을 사용하여 어린이의 사회행동 학습을 설명하려고 하였다. 이들 사회학습 이론가들은 학습이론뿐 아니라 프로이드 영향을 받았기에 프로이드의 개념을 `자극-반응(stimulus-response)`의 틀 속에 넣어 보려고 하였다.
- 참고문헌
-
박노권,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 8단계 이론의 분석, 신학과 현장 Vol.8, 목원대학교 신학연구소, 1998
에릭 H.에릭슨, 윤진·김인경 옮김, 아동기와 사회, 중앙적성출판사, 1988
이경혜,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이론에서 나타난 생성감에 관한 연구, 우리교육학회, 1997
이기동·황응연, 발달심리학, 배영사
Kagan, Mussen Conger, 전윤식·제석봉 공역, 아동발달심리학, 학문사, 198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