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2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정신건강 |
---|---|---|---|---|---|
공통 | 다음 중 한 과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4.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증상과 대처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5. 상담이론과 상담의 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성격이론의 개념
Ⅱ. 성격이론의 비교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1) 주요개념
2) 성격발달단계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1) 기본가정
2) 성격발달단계
3. 아들러의 개인 심리 이론
1) 주요개념
2) 성격의 유형
4. 융의 분석 심리 이론
1) 주요개념
2) 정신의 구조
3) 심리적 유형
5. 행동주의 이론
1) 행동주의의 배경과 기본전제
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6. 인지주의 이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7. 인본주의 이론
1) 매슬로우 이론
2) 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
Ⅲ. 성격이론의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성격이론의 개념
인간의 행동은 주로 개인의 성격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가장 적합한 방법 중 하나가 개인의 성격을 이해하는 것이라는 데는 이의가 없을 것이다. 성격에 관한 사회사업 분야의 관심은 인간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성격에 관한 지식은 행동을 수정하는 방법까지 시사해준다.
성격에 관한 정의는 매우 많다. 성격은 개인의 독특한 성질을 뜻하는데, 이는 인간의 사고과정이나 감정이 손에 있는 지문만큼이나 독특하다는 것이다. 사고 과정이나 감정에서 중요하게 보는 것은 패턴이다. 성격의 또 다른 속성은 안정성 혹은 일관성으로 상황이 달라지고 시간이 지나도 어느 정도 같은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이다.
Ⅱ. 성격이론의 비교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1) 주요개념
(1) 성격구조
① 원초아 (id)
이드는 완전히 무의식적이며 모든 리비도(libido)의 원천으로서 선천적인 본능의 원동력이며 자아와 초자아의 본바탕을 이루는데 신생아의 퍼서낼리티는 이드의 작용에 의해 성립되는 것이다. 다만 쾌락의 원리에 따라 본능적 욕구를 만족시키고 움직이는 이드야 말로 진정한 인간의 심리적 실체라고 말한다. 이드는 긴장을 참지 못하며, 무엇이든지 즉시 만족을 요구하고, 매우 충동적인 동시에 비합리적이며 반사회적이며 또한 이기적이다.
② 자아(ego)
원초아로부터 분리되어 나타나며 원초아에서 리비도 에너지를 공급받고 있는 자아는 인간의 본능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현실세계를 상당히 고려하여 에너지의 방출을 조절하는 성격의 체계이다. 자아는 원초아를 의식적으로 통제하고 이를 적절한 방향으로 돌려서 현실에 맞추어 적절히 쾌락을 구하도록 조정한다. 즉 자아는 쾌락의 원리 대신에 현실원리에 의해 지배되는 이른바 2차 과정에 의해 지켜지는데, 이는 대상을 찾거나 만들어 내는 과정, 즉 그 대상을 현실적 존재로 만드는 과정이다. 흔히 2차 과정을 문제해결 과정, 또는 사고과정이라고 한다. 자아는 생후 첫 1년 동안에 발달하는 것으로 4,5세까지는 발달하지 않는 초자아와 본능사이의 중개적인 역할을 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손민호(2008) 학습의 사회이론. 문음사
정옥분(2009)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최혜순(2007) 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홍순정(2004)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창지사
권대훈 (2007) 교육심리학. 원미사
김광웅 외(2004) 아동발달. 형설
김태련 외(2010) 발달심리학. 박영사
이영, 조연순 공저(1999) 아동의 세계. 양서원
이경영(1997)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교육과학사
서봉연, 이순성(2000) 발달심리학 아동발달. 중앙적성출판사
신명희, 박명순, 권영심, 강소연(1998). 교육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Ross D. Parke 외. 이민희·정태연 역(2004) 발달심리학 거장들의 핵심이론 연구. 학지사
William C. Crain. 서봉연 역(1983) 발달의 이론. 중앙적성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