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출청소년의 집단미술치료 효과성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38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가출청소년의 집단미술치료 효과성에 관한 연구
-보호시설의 위기개입 중심으로-
목차
제1장 서론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 2 절 연구 문제
제 3 절 연구방법
제 4 절 용어 정의
제 5 절 연구의 범위 및 한계
제 2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선행연구
제 2 절 가출청소년의 특성
제 3 절 보호시설의 위기개입
제 4 절 위기개입 집단 미술치료
제 3장 연구방법
제 1 절 연구대상
제 2 절 연구절차 및 프로그램
제 3 절 회기별 진행 과정
제 4장 연구 결과 분석
제 1 절 치료조건 내 효과분석
제 2 절 연구문제의 결과 분석
제 5장 결론 및 제언
제 1 절 결론
제 2 절 제언
가출 청소년 증가
범죄 노출
보호시설에서의
위기상황 초래
위기개입접근의
미술치료 프로그램
제공 필요
미술치료가
보호시설에서의
적응에 도움
자기존중감과
자기효능감 강화
제 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자신의 잠정을 안전하게 표출, 조절하게 하는 과정에서 “지금-여기”의 자신을 되돌아보게 하며, 재 가출 및 갈등을 위기개입방법으로 접근하여 보호시설의 적응을 높여 그에 따른 효과성을 검증 해보고자 함.
문제1) 집단미술치료그램이 가출 청소년의
보호시설 적응과 위기 중재에 효과적인가?
제 1장 서론
2. 연구문제 및 가설
문제2) 집단미술치료그램이 가출 청소년의
잠재능력 발견에 효과적인가?
문제3) 집단미술치료그램이 가출 청소년의
자아 존중감 및 자기효능감에 효과가 있는가?
▶ 문제규명을 위한 가설
가설1) 보호시설적응을 높이고 위기 중재에 효과를
나타낼 것이다.
가설2) 억압된 심리적 요인을 다루고 잠재능력을
발견하는데 효과를 나타낼 것이다.
가설3) 지지적이고 보상적인 경험이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을 향상에 효과를 나타낼 것이다.
2. 연구문제 및 가설
제 1장 서론
<<논의>>
연구 문제와
문제 규명을 위한 가설의
모호성
제 1장 서론
3. 연구방법
대상
선도보호시설 입소초기의 가출청소년
기간
07. 8. 22. ~ 07. 8. 31.
매일 오전, 오후로 90분 동안 12회기에 걸쳐 진행.
사전 사후 개별 면접 포함 총 14회기 실시
검사
자아존중감 척도, 자기효능감 척도, 대인관계 기능 척도, WZT 사전, 사후 비교분석
효과성검증의 보완적 질적 평가를 위해 옥금자(2007)의 개인별 과정 기록지 적용
<<논의>>
하루에 2회기 진행?
가출청소년
보호시설의 위기개입
위기개입 집단 미술치료
제 1장 서론
4. 용어정리
<논의>
용어 정리의 부족함
예) 보호시설 , 보호시설 적응, 위기개입
<논의 >
보호시설
1 .국가가 생활이 곤궁한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설치한 사회 복지 시설. 양로 시설, 양육 시설, 재활 시설 따위가 있다.
2 .신체상ㆍ정신상의 장애 때문에 독립하여 일상생활을 할 수 없는 사람을 수용하여 생계를 보호하기 위한 시설.
선도보호시설
1999년 2월 윤락행위등방지법 일부 개정 -’선도보호시설’ 보호처분 따라 위탁된 선도보호조치에 의해 입소한 자를 대상으로 선도보호를 행하는 보호시설
가출청소년 보호시설
국비 지원을 받는 ‘청소년 쉼터’, 도비나 시·군비 지원을 ‘청소년종합지원본부’ 및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운영하는 시설, 민간지원센터가 운영하는 시설로 구분
제 1장 서론
5. 연구의 범위 및 한계
외적 요인에 대한 영향 검증의 한계.
상황이 다른 가출 청소년들에게 일반화하는데 한계.
일반화의 한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