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등록이주 아동기의 경험 탐구- 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26 / 2024.01.2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미등록이주 아동기의 경험 탐구- 사례를 중심으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1.3. 연구의 문제
1.4. 연구의 제한점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2.1. 이론적 배경
2.1.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이론
2.1.2. 적응기제
2.1.3. 이주민
2.1.4. 미등록 이주아동
2.2. 선행연구 고찰

3. 연구방법
3.1. 위버만의 객관적 해석학
3.2. 슛제의 이야기식 인터뷰
3.3. 생애사 연구
3.4. 연구과정
3.4.1. 참여자 선정
3.4.2. 자료수집
3.5. 자료분석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연구의 필요성

현재 우리 사회는 국제결혼, 외국인 근로자의 유입, 새터민의 증가로 다문화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이재분 외, 2009, 재인용) 2012년 268천명에서 2020년 351천명으로 향후 8년간 31.3%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행정안전부, 2012)
이처럼 다문화 가정이 증가하면서 다문화 가정의 결혼해체문제도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통계청의 자료에 의하면 2010년을 기준으로 이혼한 다문화 가족 중 10.8%가 이혼당시 미성년자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무국적 이주아동 또한 3천명(연합뉴스, 2014)이라고 얘기하고 있다.
또한, 근래의 신문에서는 한국인 아버지와의 이혼 및 사망과 더불어 베트남 어머니의 가출 등으로 다섯 살 어린이가 무국적자가 되면서 의료보험 등 정부의 기초적인 지원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경향신문, 2014)거나, 파이는 한국에서 태어났으나 부모가 불법체류외국인이라 주민등록번호 13자리를 부여받지 못한 국적이 없으며 태어나지도 않은 투명인간이다.(주간경향, 2014)라는 기사가 연일 뜨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이주아동에 대한 출생등록제도가 없다. 또한 속인주의를 채택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외국인이 자녀를 낳았어도 아동이 한국 국적을 취득하는 것이 금지돼 있다. 이에 따라 많은 이주아동들이 태어나자마자 유령의 불법체류자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주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사회적으로 스스로도 이해할 수 없는 배제에 놓이게 되고, 정체성의 혼란을 겪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등록 이주아동들은 한국사회안에서 적응하고 성인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연구자는 이주아동들에 대한 좀 더 깊이 있는 연구의 필요성을 느낀다.
참고문헌
김병조 (2009), 한국의 이주노동자와 자본축적, 경상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박명숙 외 (2014), 결혼이주여성의 아동학대 발생위험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양육스트레스, 문화적응스트레스, 사회적지지의 구조적 관계, 한국사회복지학. 제66권 제2호 pp.179-202
박순용 외 (2009), 질적 연구를 통한 이주아동의 삶에 관한 기독교교육학적 이해, 기독교교육 논총 제21집, pp.213-238
박창준 (2013), 미등록 이주아동 권리 보장을 위한 제언, 인권법의 이론과 실제 제6호, pp.63-54
설동수 외 (2003), 국내거주외국인 노동자아동의 인권실태조사, 국가인권위원회 연구용역보고서
신은주 (2013), 이주아동의 교육지원 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논문집 제11권 제1호 통권35호, pp.67-78
신은주 외 (2013), 가족형태의 변화에 따른 이주아동의 인권상황 실태조사, 국가인권위원회 연구용역보고서
유진이 (2014), 이주청소년 및 이주아동∙청소년 모(母)의 인권실태 연구,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논문집 제12권 제1호 통권39호, pp.111-126
이영호 (2010), 정신건강론, 공동체
이에린 (2013), 미등록 이주아동의 교육권 침해에 대한 인권법적 접근 : 취학연령 이후 미취학문제를 중심으로, 인권과 공익법 제2호 pp.131-158
이혜원 외 (2010), 이주아동의 교육권 실태조사, 국가인권위원회 연구용역보고서
이효선 (2005),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질적연구(이론과 실제), 학현사
이효선 외 (2005), 질적연구 : 해석과 이해, 학현사
이효선 (2006), 질적 연구에 의한 한국 노인들의 삶의 이해, 노인복지연구. 통권31호 (2006. 봄) pp.73-99
이효선 외 (2006), 사회복지실천론, 정민사
이효선 (2010), 한국 거주 외국인 노동자들의 생애발달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 F. Schütze의 생애사 연구를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제17권 제1호 pp.49-84
이효선 외 (2014), 생애사 연구를 통한 이주여성노동자의 삶의 재구성 : 파독간호사 단일사례 연구, 한국여성학. 제30권 1호 pp.253-288
임수진 (2005), 코스타리카 커피경제의 시∙공간적 전개와 지역적 차이,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장혜림 외 (2009), 한국의 미등록 이주아동의 권리문제에 관한 탐색적 연구, 아동과 권리 제13권 2호 pp.203-225
정미경 외 (2009), 심리학개론, 양서원
조선경 (2007), 특수목적 한국어 교육 연구: 이주 노동자, 이주여성 및 그 자녀에 대한 한국어 교육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신문기사>
주간경향, “태어나자마자 ‘투명인간’ 서러운 미등록 이주아동”, (2014.4.22.)
뉴스1, “서울시, '투명인간' 미등록 이주아동 실태조사 착수”, (2014.5.1.)
한겨레, “몽골소녀 ‘세나’의 외교관 꿈 꺾지말라“, (2006.5.12.)
국민일보, “국내 무국적 이주아동 2000~3000명, 출생등록제 시급 주장...인권위 토론회” (2014.11.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권법3D)아동인권에 대해서 설명하시오0k
  • 중심의 아동복지법 개정유엔아동권리협약의 이념을 존중하고, 특히 모든 영역에서의 아동참여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아동복지법개정이 요구된다. 아동복지법제조3항3의 기본이념을 개정하여 아동이익 최우선을 위한 아동의 의사표현의 권리존중을 동법에 포함시켜야 한다.Ⅲ. 결 론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 고도경제성장에 힘입어 세계11위의 무역국에 속하는 OECD가입국이 되었으며 유엔개발계획은 지난 30년간 세계 각국에서 이루어진 인간개발

  • 한국의 대안학교 인식 사람들의 인식 대안학교 개념 대안학교 등장배경 대안학교
  • 경험을 제공하였다. 발표준비를 하기 위해 진행했던 다양한 토론과정 속에서 얻은 사실이나 가치관들은 단순한 지식보다 더 큰 의미들을 지녔다. 다양한 과점들을 만나고, 자신이 가지고 있던 생각들이 깨지는 과정을 통해 생각의 폭을 한층 더 넓힐 수 있었다.교육사회 수업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이나 관점을 표현하는 시간이 많아지면 좋겠다. 물론 발표가 끝난 뒤, 교수님의 피드백과 질문 시간이 있었지만 그 시간들이 부족한 것이 아쉬웠다.

  • [기독교아동교육과정] 아동교육과정 -가정
  • 경험과 생활사건, 시간 등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발달단계의 검증을 위해서는 전체 가족원들의 생활사를 연구하는 종단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게 된다. 이 같은 네 가지 이론을 살펴본 결과 각 이론은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우리 실정에 가장 적합하며 건강가정 정착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상호작용론과 자아이론을 중심으로 가족 구조와 기능의 변천과 정착을 분석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Ⅳ.

  • [초등도덕교육] Freud 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적 적용
  • 경험에 기초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적용할 수 없다.- 문화적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남성중심주의적이며 보수적이다. (거세 콤플렉스, 남근선망, 초자아)- 반여성주의 : Freud에게 여성성이란 남근이 없다는 열등의식에서 오는 수동성, 의지의 박약, 보상심리에서 오는 허영심 등으로 풀이된다. 따라서 여성은 역사상으로도 인류의 문명에 공헌한 발견이나 발명 같은 적극적인 일을 거의 한 적이 없다고 주장한다.3. 경험 사례1) 무의식이 꿈에 적용된 사

  • 다문화가정 아동 과일반 아동의 대인관계 성향 과학 교생 활 적응도 의관 계비교 연구
  • 경험에서 더 많은 이익을 얻을 것이고 반대의 경우는 아동의 진보가 방해받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잠재적인 적응 결과를 측정했다. 학교 환경에 대한 다양한 견해와 학교에 대한 지각, 학업 관련 실천 결과를 그 하위 영역으로 하여 학교 적응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기세한, 1994)민병수(1991)는 담임교사에 대하 적응, 학교 친구에 대한 적응, 학교 공부에 대한 적응, 학교 규칙에 대한 적응, 학교 행사에 대한 적응 등 5개 하위 영역으로 구분하여 사용하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