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역할 프로그램] 모자가정 청소년들의 성역할 정체감 확립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성차별 개선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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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모자가정 청소년들의 성역할 정체감 확립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범위와 방법
3. 연구의 한계

Ⅱ. 성역할 정체감의 이론적 배경
1. 성역할 정체감 발달이론
2. 성지식과 성태도
3. 성역할 정체감

Ⅲ. 모자가정 청소년들의 성의식 및 성역할 정체감 실태
1. 모자보호 시설의 실태 및 현황
2. 모자가정 청소년의 성역할 정체감

Ⅳ. 모자가정 자녀를 위한 성역할 정체감 확립 프로그램
- 작은 누리에서 평등이 존중이들의 꿈-
1.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2. 프로그램의 목적.목표 및 기대효과와 원칙
3. 유사관련 프로그램에 관한 선행연구
4. 프로그램 과정
5. 프로그램 내용
6. 측정도구

Ⅴ. 프로그램 결과 및 효과 분석
1. 성역할 정체감 유형의 결과 분석
2. 성역할 정체감 확립 프로그램이 성지식에 미치는 효과
3. 성역할 정체감 확립 프로그램이 성태도에 미치는 효과
4. 관찰기록 결과 분석
5. 프로그램 실시 후 소감문 분석

Ⅵ. 결론 및 제언

<성차별 개선 프로그램>

Ⅰ. 성차별 개선 프로그램은?
1. 프로그램의 개요
2. 프로그램의 구성


Ⅱ. 나의 성차별 감수성
1. 차별적 성 역할
2. 성 차이
3. 20년 뒤의 우리반 반창회


Ⅲ. 성차별 교육과 문화
4. 사건현장(차별)을 찾아서
5. 교과서 속의 성차별
6. 쉿! 우리 말 속에 성차별이 숨어있어요.
7. 양성이 평등한 우리학교 만들기
8. 새로 쓰는 동화, 순데렐라?


Ⅳ. 양성평등한 사회를 위하여
9. 레디 고! 새로 만드는 CF!



본문내용
2. 연구범위와 방법
본 연구는 문헌분석과 경험적 연구방법을 병행하였으며 나아가 경험적 연구를 뒷받침하기 위해서 척도지를 통한 조사 방법을 실시하였다. 문헌분석에는 성역할의 발달이론 중 양성성 개념과 성역할 정체감이론, 청소년들의 성지식의 요구내용이나 성태도, 그리고 설별 정체감이 성역할 정체감 확립에 유용한 연구자료가 될 수 있는지에 관해 살펴보았다. 이러한 문헌 분석의 내용들을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한 이론적 토대로 사용했다.
경험적 연구방법은 포항시내 모자원에 거주하는 여고생 8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모자시설의 청소년들의 양성성 형태로의 변화를 위해 2001년 9월 22일부터 11월 3일까지 매주 토요일(오후 2:30~오후 5:00)에 실시한 성교육 프로그램의 성격, 기간, 기본원칙 등을 제시하고 프로그램을 6단계(집단형성단계, 인간관계에 대한 이해, 신체 및 심리발달, 성문화 및 성윤리, 양성적 사고 진작, 집단종결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별로 목적에 부합하는 11가지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실시한 프로그램은 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성교육 지침서를 기초로 성역할 정체감 향상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선별하여 본 프로그램의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였다.
본 연구의 범위는 제1장 서론과, 제2장 성역할 정체감의 이론적 배경, 제3장 모자가정 청소년들의 성의식 및 성역할 정체감 실태, 제4장 모자가정 자녀를 위한 성역할 정체감 확립 프로그램, 제5장은 프로그램 결과 및 효과 분석, 제6장은 결론 및 제언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3. 연구의 한계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성역할 정체감 향상 프로그램으로서 모자원에 거주하는 8명의 결손가정 자녀들로 이루어진 연구대상이기 때문에 일반화 하기는 어렵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성역할 정체감 향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또래, 주위의 성인들) 변수를 배제한 상태로 프로그램이 수행되었기 때문에 성역할 정체감 확립에 다소 제한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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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프로그램의 구성

‘청소년을 위한 성차별개선 프로그램’은 청소년에게 우리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성차별을 제대로 인식하게 하고 이를 올바로 개선하기 위한 교육활동으로서 청소년이 있는 모든 공간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성차별은 우리사회가 중층적인 남성중심의 가부장적 구조로 인해 삶의 구석구석에까지 이미 관행화된 형태로 존재하는 성을 매개로 한 차별적인 인권침해의 사안이다. 따라서 무엇보다 청소년들이 개인의 성차별적 관행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문제의식을 제고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성차별 개선을 향한 마음의 문을 열어야 한다. ‘나의 성차별 감수성’에서는 우리생활 속에 깊숙이 박혀있는 성역할 규정, 성차에 대한 나의 인식 그리고 20년 뒤의 반창회를 상상하며 성사회화의 내재한 성적 편견을 보게 한다.
두 번째 ‘성차별 교육과 문화’의 단계에서는 자신이 경험한 성차별 경험에 관한 기록장을 작성하게 하여 우리 스스로가 성차별의 가해자임과 동시에 피해자임을 인식하도록 한다. 특히 청소년들이 많은 시간을 몸담고 있는 학교교육과정에 얼마나 많은 성차별적 내용이 있는지를 찾도록 하게하여 학교의 성차별관행을 고발하도록 한다. 동시에 성차별적 언어를 사
용하지 않도록 하여 학교를 양성이 평등한 공간으로 거듭나게 한다. 일반적으로 신데렐라는 여성이 남성을 잘 만나 팔자가 펴는 권선징악적 요소로 대표된다. 이것을 다시 작성하여 인권적 시각에서 양성이 평등한 이야기로 재편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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