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6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연구의 제한점

Ⅱ.이론적배경
1. 자아정체감
(1) 자아정체감의 개념
(2)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2. 사회경제적 지위
(1) 사회계층구조
(2) 사회계층과 자아정체감

Ⅲ.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검사도구
(1) 자아정체감 검사
(2)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척도
3. 연구절차
4. 자료처리

Ⅳ.연구결과및 해석
1. 성별과 자아정체감의 관계
2. 부모 직업, 학력, 소득에 따른 자아정체감의 차이
3. 부모의 사회 & 경제적 지위에 따른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의 차이

Ⅴ.결론및제언
1.요약및 결론
2.제언

참 고 문 헌
부 록
본문내용
청소년기는 인생의 전환기이자 과도기로서 새로운 출발을 하는 시기이다. 그만큼 청소년기는 중요한 시기이며, 또한 혼란과 갈등의 시기이도 하다.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성숙하기 위한 준비단계로 제 2의 탄생기라고 한다. 특히 초등학교에서 중학교시기에 들어서게 되면 한 객체나 대상으로서 자기 존재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고 더 나아가 자아에 대한 의문을 갖고 검토하며 이상과 목적을 추구하고 자아정체감을 발달시켜 나가게 된다.
심리학자 에릭슨은 청소년기를 삶의 의미와 되어야 할 자기모습을 찾기 위해 몸부림치는 정체성 위기의 시기로 진단하였다. 즉 청소년들은 자신들에게 일어나는 급격한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수용하고, 나는 누구인가라는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내적 물음에 대한 해답을 찾아야 하는 것이다(조성희, 2004).
자아정체감의 개념에는 자기 자신이 독자적인 존재라고 하는 자아인식과 사회에서의 역할, 다른 사람과의 연대감, 가치관을 공유한다는 사회의식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자아존재증명’, ‘자기가치’, ‘자아통합성’,‘주체성’ 등의 다른 명칭으로도 불리어지고 있다.
자아정체감이 형성되었다는 것은 자기의 성격, 취향, 가치관, 능력, 관심, 인간관, 세계관, 미래관 등에 대해 비교적 명료한 이해를 하고 있으며, 그런 이해가 지속성과 통합성을 가지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청소년기에는 대게 자아정체감이 충분히 형성되었다기보다는 자신을 형성해 나가는 과정 중에 있다고 본다(이현림, 2002).
이러한 자아정체감은 사회적 현실 속에서 끊임없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형성된다. 또한 청소년은 심리적, 신체적, 사회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으며 의존적이던 아동기를 벗어나 책임주체로 이행되는 과정에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자칫 자신에 대한 정체감 혼란에 빠지기 쉬우며 확실한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망설이는 심리적 유예기간을 겪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조사론 연구계획서] 학업스트레스와 청소년 공격성
  • 청소년들이 순간적이고 충동적으로 쉽게 비행을 저지르는 경향이 있다(박인숙, 2004). 또한 자신의 생활에 적응하지 못해 소극적이고 자아의 통합이 잘 되어 있지 않아 자아통제력과 인내력이 부족하여 사회 환경에 대한 자신의 욕구가 좌절되었을 때, 흔히 강한 정서적 반응으로 공격성을 표출한다(홍봉선‧남미애, 2000). 이러한 비행청소년의 공격성은 범죄와 매우 높은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반사회적 행동, 범죄, 비행, 폭력 등을 발생시키는 심리적

  • 사회복지실천론 총정리
  • 사회복지의 목적은 사회구성원들 모두 의 안녕상태(Well-bing)를 보장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달성을 위해 우선적으로 필요한 일은 사회구성원 모두가 일정 수준 이상의 생활을 영위하도록 하는 거스 즉 사회구성원의 기초생활을 보장하는 것이고, 다음으로 일반사회 구성원 모두가 신체, 심리, 사회, 경제적으로 편안한 상태를 누리도록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는 일이다.- 사회성원들로 하여금 자기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기회를 부여하고 자아

  • [사회복지조사 연구계획서] 조손가정 손자녀의 학교생활적응 정도
  • 사회 가족해체의 주요 원인을 봤을 때 부모의 사망, 이혼, 가출, 경제적 결핍 혹은 미혼모 등의 이유가 조손가족 형성 원인이 될 것으로 추정된다(배타순,2000; 김미혜 & 김혜선, 2004).② 조손가족 손자녀의 적응과 관련 요인²⁾청소년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연구한 선행연구결과들을 종합해 보면 학교적응은 특정한 한 요인보다는 성별, 가정환경, 정서적 안정성, 자아정체감, 사회적 지지 등 개인적 특성과 환경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

  • [졸업][사회복지]우리 나라 학교사회사업의 발전방향 모색-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을 중심으로
  • 사회사업가의 자질문제5. 연계방안Ⅴ. 결론 및 제언 학교사회사업 모형참고문헌 Ⅰ. 서 론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청소년기는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고 있기 때문에 이들에게 학교생활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그러나 오늘날 학교에서의 학교부적응, 가출, 중퇴, 학교폭력 등의 문제가 증가되어감에 따라 학교 내 학생복지서비스의 필요성은 더욱 증가되어 왔으며, 이에 교육부가 최근 학교사회사업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발표하

  • 합격예감 사회복지학 정리노트
  • 사회복지를 좁게 보는 시각개별적, 직접적, 비시장적, 공식적, 소비적비영리적, 일방적협의의 사회보장 = 사회보장기본법 제정이전(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복지서비스 + 관련복지제도) 광의(우리나라) 사회보장의 범위 = 사회보장기본법(사회보장,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 평생사회안전망)협의의 사회복지의 사회통합의 효과는 낮고 경제적 효율성은 높다 / 반면 광의의 사회복지의 사회통합의 효과는 높지만 경제적 효율성은 낮다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