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6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연구의 제한점
Ⅱ.이론적배경
1. 자아정체감
(1) 자아정체감의 개념
(2)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2. 사회경제적 지위
(1) 사회계층구조
(2) 사회계층과 자아정체감
Ⅲ.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검사도구
(1) 자아정체감 검사
(2)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척도
3. 연구절차
4. 자료처리
Ⅳ.연구결과및 해석
1. 성별과 자아정체감의 관계
2. 부모 직업, 학력, 소득에 따른 자아정체감의 차이
3. 부모의 사회 & 경제적 지위에 따른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의 차이
Ⅴ.결론및제언
1.요약및 결론
2.제언
참 고 문 헌
부 록
- 본문내용
-
청소년기는 인생의 전환기이자 과도기로서 새로운 출발을 하는 시기이다. 그만큼 청소년기는 중요한 시기이며, 또한 혼란과 갈등의 시기이도 하다.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성숙하기 위한 준비단계로 제 2의 탄생기라고 한다. 특히 초등학교에서 중학교시기에 들어서게 되면 한 객체나 대상으로서 자기 존재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고 더 나아가 자아에 대한 의문을 갖고 검토하며 이상과 목적을 추구하고 자아정체감을 발달시켜 나가게 된다.
심리학자 에릭슨은 청소년기를 삶의 의미와 되어야 할 자기모습을 찾기 위해 몸부림치는 정체성 위기의 시기로 진단하였다. 즉 청소년들은 자신들에게 일어나는 급격한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수용하고, 나는 누구인가라는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내적 물음에 대한 해답을 찾아야 하는 것이다(조성희, 2004).
자아정체감의 개념에는 자기 자신이 독자적인 존재라고 하는 자아인식과 사회에서의 역할, 다른 사람과의 연대감, 가치관을 공유한다는 사회의식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자아존재증명’, ‘자기가치’, ‘자아통합성’,‘주체성’ 등의 다른 명칭으로도 불리어지고 있다.
자아정체감이 형성되었다는 것은 자기의 성격, 취향, 가치관, 능력, 관심, 인간관, 세계관, 미래관 등에 대해 비교적 명료한 이해를 하고 있으며, 그런 이해가 지속성과 통합성을 가지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청소년기에는 대게 자아정체감이 충분히 형성되었다기보다는 자신을 형성해 나가는 과정 중에 있다고 본다(이현림, 2002).
이러한 자아정체감은 사회적 현실 속에서 끊임없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형성된다. 또한 청소년은 심리적, 신체적, 사회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으며 의존적이던 아동기를 벗어나 책임주체로 이행되는 과정에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자칫 자신에 대한 정체감 혼란에 빠지기 쉬우며 확실한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망설이는 심리적 유예기간을 겪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