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필요성, WBI(웹기반수업)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 원격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 ARCS교육,문화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의 필요성

Ⅱ. WBI(웹기반수업)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
1. 자가 학습형 WBI
2. 자료제시형 WBI

Ⅲ. 원격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
1. 비실시간 원격교육
1) 인터넷 방식
2) EOD방식
2. 실시간 원격교육
1) 원격영상강의 방식
2) 화상강의/원격 CAI 코스웨어 통합방식
3. 실시간 및 비실시간 통합 원격교육

Ⅳ. ARCS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
1. 주의력(Attention)
2. 관련성(Relevance)
3. 자신감(Confidence)
4. 만족감(Satisfaction)

Ⅴ. 문화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
1. 교육시스템의 대안으로서의 문화교육
2. 다중적 기능으로서의 문화교육
3. 통합교육으로서의 문화교육
4. 감성교육으로서의 문화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의 필요성

지금의 시기는 다품종소량생산의 세계경제체제 속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새로운 천년을 대비하는 지식정보화 시대이다. 창의성과 다양성을 요구하는 지식 기반사회로서, 학교교육이 교실 수업혁신을 통하여 미래사회에 적합한 지식인프라를 구축하고 나아가 지식을 재생산하는 교과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교과교육연구 목적이 교실수업개선과 혁신을 위한 교과교육의 전문성 함양과 교육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나아가 토론중심의 새 학교 문화 창조의 중추적 역할을 유도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할 때, 교과교육연구가 ① 사회를 선도하는 교과교육, ② 다중지능을 개발 강화시키는 교과교육, ③ 학생활동중심의 능력별 소집단 학습, 탐구학습, 토론학습, 협력학습, 과제 학습 등 다양한 학습 자료의 개발 및 활용을 통하여 학생중심의 활동을 강화하는 수업과 창의성을 유발하는 교수-학습방법의 다양화를 추구하는 교과교육을 지향하게 된 것이다. 더불어 교수학습방법의 혁신적인 내용을 체계적으로 반영하는 다양한 수행평가를 교과별, 영역별로 개발 적용해야 한다. 다양한 교수학습내용의 이해정도를 총체적으로 평가하고 객관성, 신뢰성, 투명성을 확보하는 수행평가가 보장되는 교과교육이어야 한다.
경험론적 합리론에 기초한 교육철학이나 교육실천들이 그 생명력을 소진하고 지식산업사회를 기반으로 하는 21세기에 적합한 교육철학과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반영하듯 최근 제기되는
(1) 가르침의 행위로서의 교수(teaching)와 배움의 행위로서의 학습(learning)이 공존하는 양방 통행 체제로서의 교수-학습방법
참고문헌
- 김현주외 2인(1999), WBI 프로젝트의 분석을 통한 한국형 WBI 모델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2001),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 예상진(1995), 수업 설계상의 동기화 모형의 이론적 접근-ARCS 모형을 중심으로, 경북전문대학 논문집
- 조용환(1998), 교육학에서의 문화 연구, 문화의 다학문적 접근, 서울대학교 출판부
- 정인성 외(1996), 원격학습을 위한 온라인 멀티 미디어 하이퍼텍스트 설계, 한국방송대학교
- 한상훈(1996), 원격교육의 제이론적 접근, 공주대교육연구, 제12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CBI 개발방법론00
  • 교육공학회(AECT)의 정의를 따르는 추세이다. 또한, 과거에는 교육공학(education techonology)과 교수공학(instruction techonology, 수업공학)을 구별하기도 했으나, 최근에는 구별 없이 혼용하는 경우가 많다.개념 모형(Conceptual Models) : 변인들 간의 관계를 정의하고 설명하며 기술하는 모형. 이는 관련된 연구와 지식기반을 종합한 결과임. 개념모형은 서술적 묘사, 사례들의 분류, 수학적인 공식, 시각화(그림) 등의 여러 형태들을 취할 수 있음.개발(Development) : 설

  • [정보기술][IT][정보기술 변화][정보기술 이점]정보기술(IT)의 변화, 정보기술(IT)의 이점, 정보기술(IT)의 확산과 파급효과, 정보기술(IT)의 응용, 정보기술(IT)의 문제점, 향후 정보기술(IT)의 전망 분석
  • 정보기술 도입의 영향, 정보시스템연구류청산(2010), 정보기술의 발달과 실과교육의 전망,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박찬길(2005), 정보기술의 변화 유비쿼터스 혁명, 디지털산업정보학회이영수 외 2명(2007), 정보기술의 확산, 상품다변화 그리고 수출에 미치는 파급효과, SK그룹윤성이(1999), 정보기술의 발달이 정부 정책결정과 민주주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정보화동향분석조남재(2009), 정보기술의 응용과 학술 교류의 글로벌화,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

  • [웹기반학습][웹기반교육][웹기반수업][WBI]웹기반학습(웹기반교육,수업,WBI)유용성,장단점, 웹기반학습(웹기반교육,WBI)교육적기능,제고방안
  • 학습(웹기반교육,수업, WBI)의 정의Ⅲ. 웹기반학습(웹기반교육,수업, WBI)의 특징Ⅳ. 웹기반학습(웹기반교육,수업, WBI)의 유용성Ⅴ. 웹기반학습(웹기반교육,수업, WBI)의 장단점Ⅵ. 웹기반학습(웹기반교육,수업, WBI)의 교육적기능Ⅶ. 웹기반학습(웹기반교육,수업, WBI)의 상호작용Ⅷ. 웹기반학습(웹기반교육,수업, WBI)의 ICT활용교육1. 학습의 자율성 및 유연한 학습 활동 제공2. 자기 주도적 학습 환경 제공3. 창의력 및 문제 해결력 신장4. 다양한 교수-학

  • 웹기반수업(WBI,웹기반학습,교육)정의,특성, 웹기반수업(WBI,웹기반학습,교육)교육적가치,형태, 웹기반수업(WBI,웹기반학습,교육)모델,제언
  • 웹기반수업(WBI, 웹기반학습,교육)의 정의와 특성, 웹기반수업(WBI, 웹기반학습,교육)의 교육적 가치와 형태, 웹기반수업(WBI, 웹기반학습,교육)의 모델, 웹기반수업(WBI, 웹기반학습,교육)과 구성주의, 상호작용성 및 제언 분석Ⅰ. 서론Ⅱ. 웹기반수업(WBI, 웹기반학습,교육)의 정의Ⅲ. 웹기반수업(WBI, 웹기반학습,교육)의 특성Ⅳ. 웹기반수업(WBI, 웹기반학습,교육)의 교육적 가치Ⅴ. 웹기반수업(WBI, 웹기반학습,교육)의 형태1. 독립 과정2. 웹 지원 과정3.

  • [가정과교육론] 웹 기반 활용 교육
  • 웹 기반 수업이란 무엇인가? (1) 웹 기반 수업의 개념(2) 웹 기반 수업의 특징(3) 웹 기반 수업의 교육적 특징① 왜 웹을 교수 활동에 사용하는가?② 언제 웹을 교수 활동에 이용하는가?③ 웹을 이용한 교수 활동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2. WBI의 일반적 설계 과정3. WBI의 수업 모형 4. WBI 자료의 유형과 수업 모형(1) WBI에 적합한 교수(2) WBI 수업모형의 분류(3) WBI자료의 유형과 수업 모형과의 관계5. 웹기반을 활용한 가정과 수업 실행(1) 학습 지도안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