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사범교육]동기적으로 적응적인 웹기반 수업 설계 방안의 탐색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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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웹기반 수업의 학습동기적 특성

가상공간을 활용한 웹기반 수업에 대한 연구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해결되어야 할 문제로 지적되는 것이 학습자의 동기문제이다(Duchastel, 1997). 교수자와 학습자의 시간적, 공간적 거리를 전제로 하는 웹기반 수업에서는, 면대면 상황과는 달리 교수자가 학습자의 참여노력 즉, 학습동기를 직접 관찰하고 처방할 수 없다.
사실, 학습동기와 관련하여 볼 때, 웹기반 수업이 가지는 취약점은 크게 두 가지 사실에서 근거한다. 하나는 웹기반 수업이 패키지형 컴퓨터보조수업의 제한점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이며 또 하나는 전통적인 원격교육의 제한점을 지닌다는 사실이다. 패키지형 컴퓨터 보조수업의 경우 컴퓨터 특징이나 멀티미디어 사용으로 인한 신기성효과가 상실되면 학습자는 곧 지루해하기 쉽다(Keller, 1997). 한편, 기존의 원격교육 상황에서는 교수자와 학습자가 시간적, 공간적 거리를 두고 상호작용하기에 학습동기가 지극히 낮게 보고되어 왔다(Cornell & Martin, 1997). 이는 시간적, 공간적 거리가 심리적 거리감, 즉 고립감으로 이어져 학습동기를 저하시키는 것으로 설명될 수 있다.
물론, 학습동기와 관련하여 볼 때 웹기반 수업이 단지 취약점만을 가진 것은 아니다. 즉, 장점으로는 웹기반수업이 멀티미디어화된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네트워크에 연결되었기에 패키지형 코스웨어에 비해 교수자나 학습자들은 실시간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또한 네트워크의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보다 사실적인 멀티미디어적 내용전달이 가능하다.
그럼, 위와 같은 웹기반 수업의 취약점과 강점들은 어떻게 설계를 위해 고려되어야 하는가? 본 논문에서는 웹기반 수업의 매력성 향상을 위한 동기유발방안의 하나인 동기적으로 적응적인 웹기반 수업(MAWBI:motivationally-adaptive web-based instruction)의 설계 방안을 탐색한다. 동기적으로 적응적인 웹기반 수업을 설계하는 방안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주로 ARCS모델이 활용된 사례를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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