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사범교육]동기적으로 적응적인 웹기반 수업 설계 방안의 탐색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학습동기, 켈러, Keller, 학습동기이론, 학습동기유발전략] 학습동기의 정의, 학습동기의 기능, 학습동기의 제고 단계, Keller(켈러)의 학습동기이론, Keller(켈러)의 학습동기유발전략 분석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WBI(웹기반학습,수업,웹기반교육)교수설계원리, WBI(웹기반학습,수업,웹기반교육)문제점, WBI(웹기반학습,수업,웹기반교육)동기유발방안,시사점
- [학습동기][학습동기유발]학습동기 유형,의의, 학습동기유발과 학습자료,매체,독서, 학습동기유발과 발문,웹기반수업 분석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교수 학습 모형과 교육적 특징(사례 중심)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 본문내용
-
1. 웹기반 수업의 학습동기적 특성
가상공간을 활용한 웹기반 수업에 대한 연구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해결되어야 할 문제로 지적되는 것이 학습자의 동기문제이다(Duchastel, 1997). 교수자와 학습자의 시간적, 공간적 거리를 전제로 하는 웹기반 수업에서는, 면대면 상황과는 달리 교수자가 학습자의 참여노력 즉, 학습동기를 직접 관찰하고 처방할 수 없다.
사실, 학습동기와 관련하여 볼 때, 웹기반 수업이 가지는 취약점은 크게 두 가지 사실에서 근거한다. 하나는 웹기반 수업이 패키지형 컴퓨터보조수업의 제한점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이며 또 하나는 전통적인 원격교육의 제한점을 지닌다는 사실이다. 패키지형 컴퓨터 보조수업의 경우 컴퓨터 특징이나 멀티미디어 사용으로 인한 신기성효과가 상실되면 학습자는 곧 지루해하기 쉽다(Keller, 1997). 한편, 기존의 원격교육 상황에서는 교수자와 학습자가 시간적, 공간적 거리를 두고 상호작용하기에 학습동기가 지극히 낮게 보고되어 왔다(Cornell & Martin, 1997). 이는 시간적, 공간적 거리가 심리적 거리감, 즉 고립감으로 이어져 학습동기를 저하시키는 것으로 설명될 수 있다.
물론, 학습동기와 관련하여 볼 때 웹기반 수업이 단지 취약점만을 가진 것은 아니다. 즉, 장점으로는 웹기반수업이 멀티미디어화된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네트워크에 연결되었기에 패키지형 코스웨어에 비해 교수자나 학습자들은 실시간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또한 네트워크의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보다 사실적인 멀티미디어적 내용전달이 가능하다.
그럼, 위와 같은 웹기반 수업의 취약점과 강점들은 어떻게 설계를 위해 고려되어야 하는가? 본 논문에서는 웹기반 수업의 매력성 향상을 위한 동기유발방안의 하나인 동기적으로 적응적인 웹기반 수업(MAWBI:motivationally-adaptive web-based instruction)의 설계 방안을 탐색한다. 동기적으로 적응적인 웹기반 수업을 설계하는 방안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주로 ARCS모델이 활용된 사례를 고찰한다.
- 참고문헌
-
강이철 (1999). 컴퓨터 학습자료의 상호작용력 제공방안: 중학교 생물학습에 적용된 버튼 활용 기법. 교육공학연구 15(1), 43-64.
김동식(1998). 사용자 인터페이스 상호작용성 증진을 위한 버튼 이론의 재조명. 교육공학연구 14(3), 33-54.
문미선(1998). 웹중심 온라인 학습 시스템에서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프로토 타입 개발. 미간행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송상호(1998). 동기적으로 적응적인 컴퓨터 매개수업 설계를 위한 학습동기의 정의: ARCS모델의 재고찰. 교육공학연구, 14(1), 119-141.
송상호(1999). 웹기반 교육에서의 동기연구, 나일주 편저. 웹기반교육, 385-399. 서울:교육과학사.
장이철(1997). 열린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 설계 방안. 교육방송연구, 1(1).
Belawati, T. (1998). Increasing student persistence in Indonesian post-secondary distance education. Distance Education, 19(1), 81-108.
Cornell, R. and Martin, B.L. (1997). The role of motivation in web-based instruciton. In B.H. Khan (Ed.). Web-based instruction. 179-184. Englewood Cliffs, NJ: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s, Inc.
Duchastel, P. (1997). A motivaitonal framework for web-based instruction. In B.H. Khan (Ed.). Web-based instruction. 93-100. Englewood Cliffs, NJ: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s, Inc.
Hillman, D.C., Willis, D.J., and Guanwardena, C.N. (1994). Learner-inerface interaction in distance education:An extension of contemporary models and strategies for practitioners. The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8(2), 30-42.
Keller, J.M. (1983).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n. In C.M. Reigeluth(Ed.),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386-434.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Keller, J.M. (1987). The systematic process of motivational design. Performance and Instruction, 26(9/10), 1-8.
Keller, J.M. (1997). 동기유발 설계와 멀티미디어: Novelty효과를 넘어서. 인재개발연구 (SHRD), 1(1), 173-203.
Keller, J.M. (1999). Motivation in cyber learning environ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1), 7-30.
Moor, M.G. (1989). Three types of interaction. The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3(2), 1-6.
Schank, R.C. (1994). Active learning through multimedia. IEEE Multimedia, 1(1), 69-78.
Song, S.H. (1998). The effects of motivationally adaptive computer-assised instruction developed through the ARCS model.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ollege of Education, Florida State University, Tallahassee, Florida, USA.
Visser, J., & Keller, J.M. (1990). The clinical use of motivational messages:An inquiry into the validity of the ARCS model of motivational design. Instructional Science, 19, 467-500.
Visser, L., Plomp, T., & Kuiper, W. (1999). Development research applied to improve motivation in distance education. In proceedings of 1999 annual AECT confenrence. Houston, TX.
Wlodkowski, R.J.(1984). Motivation and teaching: A practical guide. Washington, D.C.: 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