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과교육론] 웹 기반 활용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30 / 2019.12.24
- 3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들어가기
■ 본 론
1. 웹 기반 수업이란 무엇인가?
(1) 웹 기반 수업의 개념
(2) 웹 기반 수업의 특징
(3) 웹 기반 수업의 교육적 특징
① 왜 웹을 교수 활동에 사용하는가?
② 언제 웹을 교수 활동에 이용하는가?
③ 웹을 이용한 교수 활동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
2. WBI의 일반적 설계 과정
3. WBI의 수업 모형
4. WBI 자료의 유형과 수업 모형
(1) WBI에 적합한 교수
(2) WBI 수업모형의 분류
(3) WBI자료의 유형과 수업 모형과의 관계
5. 웹기반을 활용한 가정과 수업 실행
(1) 학습 지도안 및 교재와 도구의 활용 연구
(2) 수업 예상 진행안
(3) 수업 내용에 대한 지식
■ 나가기
- 본문내용
-
■ 들어가기
우리는 지금 지식과 정보가 가치창출의 원천이 되는 사회 속에 살고 있다. 이를 가리켜 이른바, ‘지식 - 정보의 시대’ 라고 하는데, 특히 창조적인 지식과 정보는 개인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이고, 더 나아가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기도 한다.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지식과 정보의 가치가 높아지게 되고, 그에 따른 효율적인 생산성 확립은 물론, 그 활용 가능성이 점점 더 중요해지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는 급속한 변화를 수반하는데, 그 동인이 지식과 정보이기 때문에 변화의 속도는 과히 이전 것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이런 급격한 변화는 우리 교육 현장에도 많은 것을 요구하고 있는데, 사회 여러 분야에서 지식과 정보화가 빠르게 진행되어 가면서 학교에서도 교육의 물리적 기반에 구비되어감에 따라 학교의 업무와 교수 학습 과정에서도 컴퓨터를 이용하는 일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으며, 교수 학습의 과정에서도 학습자들의 학습 내용의 이해와 학습 결과물의 관리 등도 컴퓨터를 이용하는 경우가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몇 년 전 일본에서 흥미로운 시도가 있었는데, “일본에서 초승달일 때 남반구에서 그 달을 보면 어떤 모양일까?” 하는 의문점에서 시작된 이 제안은 곧 세계 각국에 있는 일본인 학교 학생들을 응집시켜 인터넷을 통한 대형 달 관측 프로젝트를 이루어 냈다. 일본에서 있었던 ‘달 관측 프로젝트’ 는 컴퓨터가 도입된 교육현장이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이른바 ‘ICT활용 교육’ 이라고 부르는,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은 이제 전 세계적으로 교육의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다. 우리 나라 교육계에서도 요즘 ICT를 활용한 교육이 가장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정보통신부에서 정의하고 있는 ICT란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 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의 합성어로, 정보 기기의 하드웨어 및 이들 기기의 운영 및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한다. 1990년대 중반 이후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이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학교 교육 현장에서도 인터넷을 활용한 교육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 참고문헌
-
http://sobinet.cpb.or.kr/index1n.html 소비넷
http://www.cacpk.org 소비자 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
http://www.consumersunion.or.kr/ 한국 소비자 연맹
http://www.consumernet.or.kr/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http://www.cpb.or.kr 한국소비자보호원
http://www.sazima.co.kr
http://www.sinum.ms.kr/%B1%B3%BC%F6%C7%D0%BD%C0/%B1%E2%BC%FA%B0%A1%C1%A4_2/mcurri/mcu_02.htm 중학2 기술․가정 교수․학습 프로그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