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활용학습, 컴퓨터관리수업, 컴퓨터보조언어학습, 컴퓨터보조학습, 지능적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수업(CAI), 컴퓨터매개통신(CMC)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컴퓨터활용학습(CBI)

Ⅱ. 컴퓨터관리수업(CMI)

Ⅲ. 컴퓨터보조언어학습(CALL)
1. 청취 발화 교수모형(Audiolingual Model)
2. 인지주의적 교수모형(Cognitive-code Model)
3. 의사소통 중심의 교수모형(Communicative Model)
4. 인본주의적 교수모형(Humanistic model)

Ⅳ. 컴퓨터보조학습(CAL)

Ⅴ. 지능적컴퓨터보조수업(ICAI)

Ⅵ. 컴퓨터보조수업(CAI)

Ⅶ. 컴퓨터매개통신(CMC)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컴퓨터활용학습(CBI)

교실에서 CBI의 활용은 교사가 학습자로 하여금 바람직한 결과를 성취하도록 일련의 활동을 제공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목표, 학습내용, 활동, 교수방법을 조율하는 다면적이며, 계속적인 과정이다(Frazee and Rudnitski, 1995). 그러므로 교실에서 CBI의 성공적 활용은 바로 CBI를 위한 수업을 계획, 실행, 평가하는 교사의 역할과 CBI 자체가 적절하게 통합되는 데에 있다. 계획을 할 때에 교사는 학습자의 수업활동을 안내하는 판단 또는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학생, 교과, 교실 및 학교환경에 관한 정보를 통제, 조정한다. 일단계획 결정이 이루어지면, 교사는 그 계획을 실행하기 위해 상호작용적 교수활동을 진행한다. 교사는 자신이 수업을 실행하는 동안 진행 중인 활동을 점검하면서 그 활동들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유지하는 데에 집중한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교실에서 CBI의 계획과 실행을 개선하기 위해 수업의 결과를 평가한다.
만약 교사가 효과적인 CBI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수업자료와 활동들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지 못하여 CBI로 진행되는 수업에 대한 주도성을 획득하지 못한다면, 교사는 결코 CBI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하지 못할 것이며 이에 따라 CBI로부터 소외되는 느낌을 받게 될 것뿐만 아니라 CBI에 대한 활용 가치도 느끼지 못할 것이다. CBI의 이용이 성공적으로 실행되어 유지되려면, 교사는 CBI와 관련하여 자신의 의미와 역할에 대해 명확한 의미를 정립해야 할 것이다(Aston and Fakhro, 1992).
CBI의 활용을 위한 수업 계획은 한 학년, 한 한기, 한 달, 한 주, 한 수업차시에 걸쳐 수업을 실행하기 위한 행위의 과정을 형성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박성익(1988), 컴퓨터 보조 교육공학 : 방법, 개발, 적용, 서울 : 교육과학사
배해영·강성모·이순조·조애진(2007), 컴퓨터일반, (주)두산, 한국검정교과서협회
유완영(1988), 교육과 컴퓨터, 서울 : 교학사
최병돈(1986), CBI의 본질과 적용상의 현안문제, 교육공학연구
최병옥,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허운나(1985), 컴퓨터 보조수업의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컴퓨터활용교육 실무
  • CAI활용상 유의점5. 컴퓨터 보조학습(CAI)의 코스웨어 개발(1) 수업체제개발모형(2) 8단계 모형(3) CAI의 개발모형6. 코스웨어의 선정과 평가(1) 내용적인 측면(2) 외형적, 기술적 측면1. 컴퓨터 교육활용의 유형(Taylor)컴퓨터 교육활용의 유형에는 도구로서의 컴퓨터, 교사로서의 컴퓨터, 학습자로서의 컴퓨터활용이 있다. 먼저 도구로서의 컴퓨터의 활용영역은 문서작성기, 탁상출판, 프리젠테이션, 스프레드시트, 데이터 베이스, 인터넷, 컴퓨터 통신 등

  • [교육공학]컴퓨터활용교육 실무
  • 수업.컴퓨터 보조학습(CAI)의 개념Logo2. 컴퓨터 보조학습(CAI)의 유사개념교육공학(2) 컴퓨터 관리 수업 ( CMI : Computer Managed Instruction ) → 컴퓨터를 이용하여 수업에 관련된 제반 정보나 자료를 기록,분석, 종합, 평가하는 것.(3) 컴퓨터 보조교육 훈련 ( CBT : Computer-Based Training )→ 기업의 연수나 훈련을 보다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해 기업교육 훈련에 도입됨.(5) 컴퓨터 매개수업 ( CMC : Computer Managed Instruction )→ 컴퓨터와 통신이 결합된 형태로, 전화

  • 에듀테인먼트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성찰
  •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CMC)를 통한 커뮤니티,” 디지털 스토리텔링, 고욱. 이인화외(서울: 황금가지, 2004), pp. 213ff.사이버 커뮤니티는 과거의 어는 공동체보다도 통합, 분류되는 것과 생성, 소멸되는 것이 빠르고 자유롭다. 우후죽순으로 생겨난 많은 커뮤니티들도 있는데, 그 이면을 살펴보면 그 커뮤니티만의 독특한 주제와 이야기가 커뮤니체를 지배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단순한 공간을 제공하는 형태로는 더 이상 커뮤니티로 존속할 수 없듯

  • [원격교육]원격교육의 의미,발달, 원격교육의 성격, 원격교육과 면대면학습,원격의료, 원격교육의 수업모형, 원격교육의 사례,시사점
  • 원격교육의 의미, 원격교육의 발달, 원격교육의 성격, 원격교육과 면대면학습, 원격교육과 원격의료, 원격교육의 수업모형, 원격교육의 사례, 원격교육 관련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원격교육의 의미Ⅲ. 원격교육의 발달1. 우편제도를 이용한 통신교육 2. 대중전파매체를 이용한 원격교육3. 음성그래픽회의 시스템을 이용한 원격교육4. 원격화상회의 시스템을 이용한 원격교육5. 인터넷(Internet)을 이용한 원격교육6. 컴퓨터 통신을 이용한 멀티미디

  • 웹 상호작용(인터넷 상호작용)의 유형과 교육, 웹 상호작용(인터넷 상호작용) 수업과 학습전략, 웹 상호작용(인터넷 상호작용)과 주의산만, 웹 상호작용(인터넷 상호작용) WTS, 웹 상호작용(인터넷 상호작용) 시사점
  • 보조자, 촉진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 학습자-교수자간의 상호작용은 또한 사회적 상호작용과 교수적 상호작용으로 구분되기도 한다(Gilbert & Moore, 1998). 사회적 상호작용이란 일반적인 면대면 교실 수업에서 학습자와 교사, 학습자와 학습자간에 경험할 수 있는 상호작용으로 학습과는 별로 연관이 없지만 긍정적인(또는 부정적인) 학습 환경을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신체적 언어, 인사, 사회화, 개인 정보 교환, 사무, 수업 관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