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이야기교육자료,통일교육자료(수업자료), 도덕과 생각키우기교육자료,홀리스틱교육자료(수업자료), 도덕과 웹기반교육자료(수업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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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도덕과 이야기교육자료(수업자료)
1. 자료의 목적
2. 자료의 활용
3. 자료의 효과

Ⅱ. 도덕과 통일교육자료(수업자료)
1. 자료 제작의 필요성
2. 자료 제작의 목적
3. 자료의 내용
1) 교수-학습 과정안
2) 탐구학습자료
4. 자료의 교육적 효과
5. 일반화 방안
1) 효과
2) 자료의 보급 방법

Ⅲ. 도덕과 생각키우기교육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원칙과 절차
1) 「생각키우기 자료」 개발 절차
2) 「생각키우기 자료」 개발 원칙

Ⅳ. 도덕과 홀리스틱교육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활용
1) 도덕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2) 홀리스틱 학습활동에 적합하도록 교과서 재구성
3) 홀리스틱 학습활동을 위한 개념 및 주제 찾기
4) 주제에 입각한 수업개관
5) 교수-학습 활동의 자료 활용
6) 차시별 수업 활동
4. 효과

Ⅴ. 도덕과 웹기반교육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전개
1) 온라인 학습방 구축
2) 대화방과 토론실을 이용한 Web 토론
3.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도덕과 이야기교육자료(수업자료)
1. 자료의 목적
도덕교육 내지 도덕과 교육이 목표로 하는 것은 도덕성을 갖춘 사람 혹은 훌륭한 인격을 지닌 사람을 기르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도덕성을 갖춘 사람 혹은 훌륭한 인격을 지닌 사람은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차원의 도덕성 내지 인격이 골고루 조화롭게 발달한 사람, 다시 말해 도덕적으로 제대로 알고, 그 앎에 대해 느끼며, 선호하며, 행동으로 실천하는 사람을 말한다. 도덕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의 도덕적 덕과 인격형성을 지향하면서 도덕성의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을 조화롭게 육성하는 일에 주력한다.
인지적 영역에서는 도덕적 인식능력, 도덕적 추론 능력, 도덕적 의사결정 능력의 요소를, 정의적 영역에서는 도덕적 정서, 도덕적 열망, 감정이입의 요소를, 행동적 영역에서는 도덕적 행위 능력, 의지, 습관 등의 요소를 함양하는데 초점을 둔다. 도덕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의 구성을 보면, 종래의 인지적 접근의 패러다임을 탈피하여 도덕적 지식, 도덕적 정서, 도덕적 행동이 통합적으로 지도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도덕수업은 통합적 접근의 취지에 따라 1차시 인지적 영역 중심, 2차시 정의적 영역 중심, 3차시 행동적 영역 중심으로 운영되도록 되어 있다. 도덕과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에 의해 제시된 수업의 절차에 따라 차시별로 효과적인 교수학습 자료를 이야기 자료를 중심으로 하여 개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 교육부(1985), 생각하는 방법, 서울 : 삼진인쇄
- 나일주 편저(1999), 웹기반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 삼선 중학교 교육 새물결 운동(2000), 창의력·사고력·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중학교 도덕과 수업 평가방법
- 우리교육 9월호(2003), 함께 나누는 수업 이야기
- 조한무(1999), 홀리스틱 관점에서의 평가방법과 사례, 한국홀리스틱교육실천학회
- 통일부(1997), 통일교육 기본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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