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복지, 세계화 시대로의 변화에 따른 사회교육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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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주제 : 문화복지, 세계화 시대로의 변화에 따른 사회교육의 방향

제 1 장.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및 방법
제 2 장. 본 론
Ⅰ.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의 ICT교육
1.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와 ICT 활용교육
(1)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의 개념과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
(2) ICT 활용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2. 사회과 교육과 ICT 활용교육
(1) 사회과 교과목의 특징과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
(2) 사회과 학습에서 ICT 활용교육의 형태
(3) ICT 활용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3. ICT 활용교육을 둘러싼 논쟁과 과제
Ⅱ. 다문화교육
1. 다문화사회의 개념과 특징
2.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 현황과 과제
(1) 한국 다문화 교육의 특징
(2) 한국 다문화 교육연구의 특징과 한계
(3) 사회과 교과에서의 다문화교육 연구동향
(4) 다문화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학교 사회과교육의 중요성
3. 다문화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학교 사회과교육과정
(1) 목표
(2) 내용
(3) 교수-학습 방법
(4) 평가
제 3 장. 결 론
1. 사회변화와 새로운 사회과 교육방법
2. 현 사회가 요구하는 시민교육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한국 다문화 교육연구의 특징과 한계
한국의 다문화 담론의 출발은 1990년 대 중반부터 급증한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연구로부터 시작되었다. 초기에는 이들의 노동권, 인권 측면에서의 실태조사가 이루어졌고 이후 외국인근로자의 인권만이 아니라 외국인근로자 자녀의 인권실태조사를 토대로 외국인 관련 국가인권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졌다. 이처럼 다문화 관련 연구가 초기에는 외국인근로자 대상의 연구가 중심이 되었다면 최근에는 국제결혼자, 그 중 여성결혼이민자에게 초점을 두고 실태분석과 지원정책이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이들 자녀의 학교생활 적응 지원을 위해 다문화교육의 추진이 시작되면서 다문화가정 자녀에게 상처가 되는 교과서 서술을 제거하는 등의 제안이 이루어졌으며 학교의 여성결혼이민자 자녀의 지원 기능 강화, 여성결혼이민자 자녀 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 강화, 집단 따돌림 예방, 복지 상담서비스 등의 제안이 있었다.
이처럼 실태조사와 이주대상별 중장기 대책연구가 이루어지고 이주자 2세들의 교육문제가 연구되면서 점차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가 이주자에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 사회의 구조적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는 인식을 하게 되었다. 현재 교육 분야에서의 새터민 연구는 한국 사회에 적응과 정착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을 뿐 무엇을 어떻게 왜 가르치고 배우는지 등의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미흡하다. 인권문제, 생계문제, 체류기간 연장 등의 측면이 강조되면서 제도와 정책 차원의 개선에는 기여한 점이 있으나 한국사회의 다문화 문제와 관련하여 다문화교육을 통해 국민인식 차원의 변화를 촉구해야 한다는 등의 제안은 당위적인 수준을 벗어나지 못했고 특히 외국인근로자와 국제결혼자와 함께 새터민과 입국재외동포 등 한국 다문화사회의 특수한 상황을 종합하는 체계적인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고 할 수 있다.

(3) 사회과 교과에서의 다문화교육 연구동향
사회과교육에서는 교과의 특성상 다문화교육이 오래 동안 논의되어왔으며 학회차원에서는 ‘다원화, 다문화시대의 시민교육’이라는 주제로 연차학술대회를 열면서 다문화시대를 준비하려는 노력도 있었다(한국사회과교육학회,2004.7). 사회과 교육에서는 피상적인 다문화교육 이해에서 벗어나 다문화교육이 지식, 태도, 가치의 변화까지 요구한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사회과 교육에서는 주로 서구 중심적이거나 자민족중심적인 세계사와 역사 영역의 편중된 시각을 비판하고 극복해야한다는 점을 역설한다. 또한 다문화교육의 내용이 논쟁적이며 쟁점중심으로 구성된다는 점을 인식하면서 그 교육방법의 중요성 역시 강조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다문화교육이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를 수 있는 교육으로서 강조된다. 이러한 사회과 교육에서의 다문화교육 도입 양상은 향후 다문화교육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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