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응활동] 적응활동과 관련한 이론과 연간계획서,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0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적응활동의 이론

1. 적응활동의 개념과 특성

2. 적응활동의 목표와 내용

3. 적응활동의 운영

4. 적응활동의 지도

5. 적응활동의 평가

Ⅱ. 적응활동 운영의 실제

1. 적응활동의 학교교육과정 편성

Ⅲ. 적응활동 연간 계획서

1. 연간 계획서 수립의 개요

2. 적응활동 연간 계획서 예시

Ⅳ. 적응활동 지도안 예시

1. 기본 생활 습관 형성 활동 지도안

2. 진로 및 정체성확립활동 지도안

Ⅴ. 적응활동 관련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적응활동의 이론

1. 적응활동의 개념과 특성

1) 적응활동의 개념

교육에서 적응이란 주어진 환경에 자신을 맞추는 과정이며, 또한 자기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환경을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적응이란 단지 변화하는 환경에 순응하는 것뿐만 아니라 창의적으로 개척하는 적극적인 의미까지도 포괄하고 있는 것이다.
교육의 목적은 하나의 인격체가 지․덕․체를 겸비한 건강한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특별활동은 교과와 상호 보완적 관련 속에서 학생의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하여 실시하는 비교과적 활동으로, 교육의 목적 달성에 기여한다. 특별활동의 한 영역인 적응활동은 집단 활동에의 참여를 통하여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게 하고, 자신의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줌으로써 건강한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돕고자 한다.

2) 적응활동의 특성

전인적 인간 형성은 교과 활동에만 의존하여 이루어질 수 없다. 교과 활동의 대부분은 지식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지식은 전인적 인간이 갖추어야 할 한 가지 측면에 불과한 것이기 때문이다. 교과 활동을 통한 인간 형성은 객관적인 문화유산을 매개로 한 지식인․교양인을 형성하는 것으로 그치기 쉽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과정에서 특별활동은 중요한 영역일 수밖에 없다.
특별활동은 각 학문 영역의 지식 습득과 사고력 함양을 목표로 하는 교과 활동보다 학생의 인성 및 창의성, 협동심과 사회성 등 전인격적․ 통합적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특별활동 중에서도 적응활동은 초등학교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원만하게 적응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해주기 위한 활동으로써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제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Ⅱ, 대한교과서, 1999.
교육인적자원부, 특별활동 : 적응활동 (교사용 지도서), 대한교과서, 2000.
배영민, 초등학생을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 석사학위논문, 2002.
유광찬 외,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의 탐구, 교육과학사, 2006.
이호중, 인성교육의 방향과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 석사 학위논문, 200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좀 더 구체적이었으면 좋겠습니다
  • khj841***
    (2014.04.02 00:18:09)
회원 추천자료
  • [특별활동] 자치활동의 이론과 지도
  • 활동의 내용가. 자치 활동의 내용 체계나. 자치 활동의 각 영역별 구체적 지도 내용7. 자치활동의 지도가. 자치 활동의 지도 중점나. 자치 활동의 지도 원리다. 자치 활동의 학년별 지도 방법라. 활동별 내용 지도 요소8. 자치활동의 평가가. 자치활동 평가의 관점나. 자치활동 평가의 방법다. 평가 결과의 기록과 활용I. 자치활동의 이론9. 자치활동 연간계획서가. 월별 활동 내용 표나. 연간 계획표 월별 세부사항10. 자치활동 수업지도안II. 자

  • 행사활동 레포트
  • 행사활동의이론과 실제목차Ⅰ. 행사 활동의 이론적 배경 1. 행사 활동의 개념 2. 행사 활동의 목표 3. 행사 활동의 내용4. 행사 활동의 지도방법 5. 행사 활동 운영상의 유의점 6. 행사 활동의 평가 Ⅱ. 행사 활동 연간계획서 1. 연간계획서를 구상하며2. 연간계획서 중점 사항3. 주요 활동 내용4. 연간계획표Ⅲ. 수업 지도안 ※ 참고자료 첨부Ⅰ.이론①. 행사활동의 개념 행사활동의 정의학교 단위로 이루어지는 의식, 학예, 보건ㆍ

  • [특별활동] 자치활동
  • 자치활동의 이론과 실제목차I. 자치활동의 이론1. 자치활동의 개념2. 자치활동의 의의3. 자치활동의 특성4. 자치활동의 목표5. 자치활동의 내용6. 자치 활동의 교수학습 방법 및 지원7. 자치 활동의 평가II. 자치활동의 실제9. 자치활동 연간계획서가. 월별 활동 내용 표나. 연간 계획표 월별 세부사항10. 자치활동 수업지도안Ⅰ. 자치활동 이론1. 자치 활동의 개념자치 활동은 학급이나 학교 구성원으로서 공동의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

  • [특별활동] 봉사활동의 이론과 실제
  • 활동을 하기는 힘들지만, 어느 정도의 실천 활동은 가능하다. 따라서 봉사 학습의 개념에 입각하여 학교에서 안내 지도된 활동을 중심으로 실천하도록 하고, 학교 내외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의 공공 기관에까지 활동영역을 확대시키도록 한다.고등학교에서는 학생들에 의한 자발적인 봉사 활동을 권장하고, 지역 사회의 다양한 부문으로 활동 영역을 확대시키도록 한다. 특히, 고등학생들의 경우에는 자신이 장차 선택하려는 진로 영역과 관련된 봉사

  • [교육학] 자치활동(이론, 실제자료 예시, 연간계획서, 지도안)
  • 활동※ 자치활동의 교육적 의의 1) 자치활동은 민주시민의 자질과 태도를 기르는데 초점을 둔다. 2) 자치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은 여러 가지의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3) 자치활동은 학생들이 학급 일이나 학교 일에 적극성을 갖게 하며, 학교생활에 적응하도록 돕는다. 2. 자치활동의 특성1) 본질적으로 집단 활동의 성격을 지니는 동시에 각 개인의 자율성 ․ 창의성 ․ 사회성을 높여주는 활동2) 학생의 자주적 ․ 자율적 실천 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