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이란(그 실체와 육성)을 읽고,창의력과 함께하는 인류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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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범모 선생님의 [창의력이란-그 실체와 육성]을 읽고 쓴 논평
본문내용
영장류로서의 인류는 혹은 인류의 역사는 그 첫 발걸음부터 ‘창의력’과 함께 해왔다. 모든 창조는 유한의 존재가 영원한 존재를 낳으려는 갈망의 표현이듯, 여타의 동물들도 물론 생식이라는 일종의 창조를 행하지만, 인간은 그 외에도 ‘신과 동물 사이의 중간적 존재’로서 수동적으로 창조되는 한편 신처럼 능동적으로 창조하는 자가 되려고 해왔던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창의력이라는 것은 ‘새로운’, ‘보람 있는’ 것을 ‘만들어내는’힘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창의력에 대한 여러 관점들이 존재한다. 우선 창조적 천재들의 독특한 능력은 하늘이 내린 것이라는 천부론적 관점이 있고, 창의적 활동은 그의 개인적인 무의식 세계 속의 욕망을 사회적인 의식의 세계가 받아들일 수 있는 형식으로 표현하는 일종의 승화작용이라고 보는 정신분석학적 견해가 있으며, 창의력이라는 것을 천재 같은 특수한 인물뿐만 아니라 보통 사람들에게서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제하고 그 능력들을 지필검사 방법으로 측정할 수 있을 것이라는 심리측정론적 관점, 창의적인 문제해결이 아주 새롭고 아주 희한하고 아주 엄청난 뜻을 지닌 문제해결이고 또 겉으로 보기엔 돌연문득 떠오르는 계시로 이루어진 것으로 보일지 모르나, 차근차근 살펴보면 그 뒤에는 보통의 인지작용들의 누적이 있다는 인지론적 해석의 관점도 있으며, 마지막으로 개인의 창의적 능력, 성격, 동기, 사고 과정만 아니라, 그의 주변의 여러 사회체제의 특성도 창의적 활동과 업적의 출현에 크게 관계된다고 보는 사회체제론적 접근의 관점 또한 존재한다.
이런 다양한 관점을 통해 인류에 역사에 있어서 눈부신 업적을 남긴 수많은 위인들을 바라보면, 어찌되었든 간에 그들 역시 선천, 후천적인 창의력을 이용하여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행위를 해왔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창의적인 위인들을 살펴보면 편의상 ‘창의자’라고 부를 수 있는 사람들이 어떤 희열과 고난을 겪게 되는가를 생각해볼 수 있다.
참고문헌
창의력이란(그 실체와 육성)- 정범모 지음/교육과학사/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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