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학습의 중요개념들과 강화계획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자신이 변화하고 싶은 행동을 한 가지 선택 하여 강화계획을 세워 적용해서 행동수정을 해 본 결과를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7 / 2022.09.1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해주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조작적 조건형성 학습의 중요개념과 강화계획

2. 변화하고 싶은 행동과 행동수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조작적 조건화는 환경적 자극에 인간이 능동적으로 반응하여 나타내는 행동인 조작적인 행동을 설명하는 것이다. 스키너는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데 있어 고전적 조건화와 자극에서 조작적 조건화와 결과로 초점을 변동하였다.
조작적 조건반응은 어떤 행동의 결과가 보상적일 때 쉽게 그 행동이 재현되지만, 그 결과가 도움이 되지 않거나 고통스럽다면 재현되기 어려운 것을 말한다. 즉, 조작적 조건화는 다른 모든 조건이 같을 때 강화된 행동은 반복되지만, 처벌받거나 비강화 된 행동은 소거되거나 반복되지 않는 경향이다.
본론에서는 조작적 조건형성 학습의 중요한 개념과 강화계획, 본인이 변화하고 싶은 행동을 강화계획을 적용하여 행동수정하고 그 결과를 서술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교안, 심리학개론
2. 어대훈 저, 2021, 사회복지사 1급 기본서, 미래가치, 85~87p
3. 이재희‧오세진, 2012, 규칙준수 행동에 대한 정적강화와 부적강화의 상대적 효과 비교, 한국심리학회, 31권 4호, 1043~1057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개론_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학습의 중요개념들과 강화계획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자신이 변화하고 싶은 행동을 한 가지 선택하여 강화계획을 세워 적용해서 행동수정을 해 본 결과를 작성하시
  • 심리학개론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학습의 중요개념들과 강화계획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자신이 변화하고 싶은 행동을 한 가지 선택하여 강화계획을 세워 적용해서 행동수정을 해 본 결과를 작성하시오.목 차Ⅰ.서론Ⅱ.본론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2) 조건화 강화3) 강화계획을 통한 행동수정Ⅲ.결론Ⅳ.참고문헌Ⅰ. 서론우리 사회의 학습 심리학의 요소에서 행동주의 심리학은 빼놓을 수 없는 매우 밀접한 것이다. 행동주의 학습에

  • 행동 치료 이론
  • 계획된 질서를 바탕으로 세워진 모범사회를 기술한 것이다. 1967년 버지니아에서 쓴 는 능동적 사회를 그린 것으로 의 이념에 기초해 있다. 비록 이 계획은 수정되었지만 이런 사회는 아직도 존재한다(Kinkade, 1972). 그의 (1953)은 실험실에서 나온 심리학적 원리드이 이 세상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기술한 책이다. 여기에서 그는 행동을 강하게하는 긍정적 강화의 사용과 교육, 법, 종교에서 혐오자

  •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학습의 중요개념들과 강화계획
  • 개념들과 강화계획을 작성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도록하겠다. 본론2-1.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학습의 중요개념들과 강화계획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란? 스키너는 행동주의를 급진적으로 발전 시킨 하버드 대학 교수이다. 그는 복잡한 행동계열을 조작적 조건화라고 불리우는 원리를 통해서 의식과 관련짓지 않고도 설명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즉 스키너의 설명체계는 반응-자극 학습원리, 즉 유기체에 의해서 행동이 먼저 발생하고 그 결과

  • 행동주의상담치료 : 행동주의 심리치료에 대해
  • 행동들은 대부분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하는 중요한 반응들을 포함한다. 행동이 이끌어낸 환경변화들이 강화적이면 그 행동이 다시 일어날 가능성이 증대된다. 만약 환경 변화가 강화를 낳지 못한다면 그 행동은 다시 일어날 가능성이 줄어든다. 행동 통제에 대한 Skinner의 견해는 행동변화는 그 행동 후에 특정 결과가 따를 때 일어난다고 가정하는 조작적 조건 형성의 원리에 기초한다. Skinner는 학습은 정적 강화든 또는 부정적 강화든 강화가 없을 때는

  • [교육심리]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 행동주의 이론(S-R Theory )2. 고전적 조건형성1. Pavlov의 실험2. Watson과 Rayner의 실험3.고전적 조건화가 교사에게 주는 시사점4.조건형성의 몇가지 활용방법3.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1) Skinner의 실험(2) 강화(reinforcement),벌(3) 조작적 조건형성의 현상들(4)Thorndike의 연결주의 교수- 학습이론 (5)시사점 및 문제점 4.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5.Bandura의 사회인지 이론1. Bandura의 생애 2. 관찰학습에 대한 설명 3. 인지적 사회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