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과 학습에 관한 고전적 이론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 사고 기능의 발달 단계

3) 피아제의 이론의 평가

4) 피아제의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본문내용
2) 사고 기능의 발달 단계
#발달단계는 도달하는 시간에 있어서 개인차는 존재하지만 거쳐야 하는 발달 단계를 건너뛰는 것은 불가능하며, 조작을 중심으로 단계를 형성한다.

*감각운동기(0-2세)
-물체의 운동과 영속성
물체가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움직일 때 일정한 경로를 따라가야 하며, 한 곳에서 홀연히 사라졌다가 다른 곳에서 나타날 수 없다.
(생후4-5개월 미만의 아이들은 알지 못함)

※물체의 연속성(=대상 연속성) : 어떤 물체가 시야에서 사라졌다고 해서 완전히 없어지는 것이 아니고 그대로 존재 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
(1세 미만 아이는 무관심 하게 행동)

-자기 중심적 공간개념 : 물체의 위치가 객관적으로 파악되지 않고 자신과의 관계에서만 파악되는 것 (생후 18-24개월이 되면 없어짐)

예를 들어 교수님이 학생을 바라보는 것하고 학생이 교수를 바라보는 것을 반대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고도의 정신적 능력이 아이들에게는 아직 없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키너와 반두라) Skinner의 전통적 행동주의와 Bandura의 인지적 행동주의
  • Skinner(스키너)의 전통적 행동주의와 Bandura(반두라)의 인지적 행동주의 비교 - 목 차 -제 1절 인간관제 2절 기본가정제 3절 주요개념1. 고전적 조건화와 반응적 행동2. 조작적 조건화와 조작적 행동3. 반두라의 학습이론4. 변별자극5. 강화와 벌6. 행동조성7. 일반화8. 관찰학습9. 대리적 조건화 학습10. 자아강화와 자아 효능감제 4절 행동발달에 관한 관점제 5절 사회체계에 대한 이해1. 가족과 집단2. 지역사회와 조직3. 사회문화체계제 6절 사회

  • [2022 영유아발달4공통] 1.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을 대표하는 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에 제안한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세 이론(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을 비교하시오. 2.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교육기관에서 보내는 유아들의 모든 경험은 교사에 의해 이루어지므로, 교사는 유아와의 긍정적이면서도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가 언어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게 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Ⅱ. 본 론1.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을 대표하는 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에 제안한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세 이론(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을 비교하시오.1) 파블로프의 이론① 기본 개요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은 중립 자

  • [교육과정학] 4.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
  • 교육적 책임을 수행하게 하는가?2. 세 가지 주요 학습 이론을 어떻게 비교하겠는가?3. 지식을 보는 여러 관점은 교육과정의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 이러한 지능의 개념은 미래의 교육과정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겠는가?4. 구성주의는 최근의 학습을 보는 관점을 어떻게 반영하는가?5. 학습 유형의 개념은 교육과정의 발달과 전달에 대한 책임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쳐야 하는가?6. 교육자는 다양한 유형의 사고에 관한 정보를 어떻게 이

  • 청소년활동론 청소년활동 관련 이론
  • 학습과정의 역동성 등 다양한 장점들 때문에 당시 대중적인 호응을 얻게 되었으나 진보주의 학습이론과 실천원리에 대한 명확성이 부족하다는 논의와 기존 학습방식에 대한 무책임한 비판주의 라는 비난도 있었다.2)20세기 경험학습에 대한 논의20세기 중반까지는 복원주의자들의 시각이 인간행동에 관한 논의를 지배 하였으나 이 같은 단순화된 견해는 개선의 여지가 많았다. 고전적인 조건이론만으로는 인간이 외부의 자국과 상관없이 일정한 발달

  • [유아교육]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을 비교, 아동의 지도원리 및 활동
  • 목 차 Ⅰ. 서 론 Ⅱ.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 1. 정신분석 이론2. 사회학습 이론3. 인지발달 이론 가. Piaget의 도덕성 발달 이론나.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다. Piaget ․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비교Ⅲ.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 원리Ⅳ. 도덕성 발달을 위한 활동Ⅴ. 결 론  참고문헌Ⅰ. 서 론현대사회는 정보화 산업 사회로서 그 변화의 속도가 걷잡을 수 없이 빠르고 생활의 양상이 대단히 복잡하다. 이러한 양상은 우리들에게 새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