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청소년의 자아 존중감 향상을 위해 우리 중등교사 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목 차 …
▶청소년의 자아 존중감 향상을 위해 우리(중등교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Ⅰ. 서 론
Ⅱ. 본 론
⑴ Oregon의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교육 목표와 방법
⑵ 활동 분석 및 활용
- 자아 존중감의 발달 요인
⑶ 우리나라(한국)와 Oregon주(미국)의 교육과정 비교
⑷ 교과내용 중 자아 존중감에 대한 내용분석 및 비교
⑸ 교과과정 개선방안
Ⅲ. 결 론
※첨부자료 : 수업 활동지 및 교과서
▶청소년의 자아 존중감 향상을 위해 우리(중등교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Ⅰ. 서 론
청소년기에는 ‘나는 누구인가?’를 끊임없이 생각하는 과정에서 자기 존재를 확인하기 위한 노력을 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자신의 성격, 외모, 행동, 신념이나 가치관 등을 인식하면서 자아정체감이 형성된다.
청소년기에는 급격한 신체적 변화와 넓어지는 인간관계, 이성에 대한 인식과 진로문제 등으로 정서적 불안을 겪기 쉽다. 따라서 특히 청소년기에 바람직한 자아 존중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자아 정체감이 형성된다는 것은 내가 누구이며, 내가 할 일이 무엇인지를 알게 되는 것인데, 이 과정에서 자아 존중감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사람은 모두 가치 있게 태어나고, 각자의 인생에서 자기 자신만큼 중요한 사람은 없기 때문이다.
또한,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장점은 더욱 길러 나가고, 단점은 고쳐 나가려는 노력을 하는 것도 자아 존중감을 기르는 데 있어 중요하다.
따라서 Oregon의 교육과정을 통해서, 청소년의 자아 존중감 형성에 미치는 여러 가지 요소를 알아보고, 바람직한 자아 존중감을 형성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제시해보자. 더불어 Oregon의 교육과정과 비교해보고, 앞으로 우리나라 교육과정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보자.
Ⅱ. 본 론
⑴ Oregon주의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교육 목표와 방법
자아 존중감은 우리의 가치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타인에게 책임 있는 행동을 하기위해 자아에 책임 있는 특징을 가지는 것이다.
중등 교육자로서, 우리는 가족을 증진 시키고 개인의 자아 존중감을 도울 의무가 있고 그렇기 때문에 개인, 사회적 책임은 증가된다. 우리는 청소년의 긍정적 자아상을 설립할 수 있고, 청소년 성인기까지의 심적 역량과 힘을 넓히는 밝은 조망을 할 수 있다. 우리가 청소년기를 ‘모든 인간이 성숙한 자아 정체감에 도달하기 위한 특별한 단계’라고 가치를 매긴다면, 우리는 청소년기를 둘러싸고 있는 문제와 자아 존중감 의미에 관한 일반적 이해를 할 수 있어야 한다.
9-16살, 4-10학년 의로 정의되는(Oregon 중등 과업 영향에 의해 정의) 오늘날의 청소년은, 그들 인생의 중요한 시기에 있다. 그들은 우리 사회에서 그들의 필요가 간과되는(못 보고 넘어가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이 시기는 상호의존성과 스스로 주장하는 독립성 사이의 정신적 전투의 시기이다. 우리는 청소년기의 행동을 변덕스럽고 모순 된다고 특징짓는다. 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 정서, 사회, 지능에서의 급격한 발달변화 때문에 질풍의 시기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상담] 의욕상실에 기인한 학습부진
  • 는 않다. 초기 학습부진아에 대한 연구는 학습자들의 낮은 자아개념과 부적응패턴 등 학습부진아에 대한 기술연구가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학습부진의 큰 원인으로 가정에서의 심리적 환경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에 집중하며, 사회 정서적 문제에 대해 ‘상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렇다면 학습부진아를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시켜 나갈 것인가?이 때 우리가 주의해야 할 사항은 학습부진의 개념에 대한 정의나 성격을 어

  • 교육심리학(중간)
  • 제 1차시 : 교육심리학이란 무엇인가?제 1절 교육심리학의 발달사1. 교육(education)이란? - “교육(education)” 이란 인간 행동특성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활동이라고 정의한다면, 여기서 우리가 생각해야 할 사항은 교육의 대상은 인간이다.- 교육의 목표 및 방향은 바람직하다고 가치판단 할 수 있는 측면이다. 그리고 교육의 결과는 언제나 변화가 일어나야 하는 것이라는 세 가지 측면입니다.2. 교육의 과정1) 교육의 목표가 무엇인가? 하는

  • [졸업][학교사회사업] 학교 사회사업 도입에 관한 연구
  • 교사회사업 모형연구제 5 장 결 론제 1 장 서 론학교사회사업 도입에 관한 일반적 고찰학교사회사업 도입에 관한 연구제 1 절 문제제기근대식 교육이 뿌리를 내린 이후부터 오늘날에 이르러 청소년들에게 학교만큼 영향을 강하게 미치는 곳도 없을 것이다. 특히 학교는 발달 단계 중 가장 중요한 시기인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대부분을 보내는 곳이다. 따라서 청소년을 이해하고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그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

  • [사회복지] 북한이탈주민(새터민) 청소년의 한국사회 적응-자아정체성을 중심으로
  • 북한이탈주민(새터민) 청소년의 한국사회 적응 : 자아정체성을 중심으로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왜 새터민인가?사회문제의 관점첫째, 인권이라는 사회적 가치에 위배되는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북한을 탈출해 남한에 정착한 새터민들 중에 남한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극단적으로는 산으로 들어가 등산객이 버리고 간 쓰레기 더미에서 찾은 음식물로 살아가는 사람들에 대한 뉴스보도가 있었다. 이 뉴스의 초점은 새터민에 대한 정부지

  • [교육철학] 체벌반대
  • 교사, 학부모 또는 교육 전문가에만 해당하지 않는 나이, 성별, 연령, 직업과 무관한 사람인 ‘일반인’을 조사 대상으로 삼음.- 체벌이 학생들의 잘못을 다스리는 것이 아닌, 가르치는 교사의 감정을 다스리는 목적이 되는 본말전도가 반복된다면, 교사의 입장에서도 학생들이 잘못을 하게 되면 바른 길을 잡아 주기보다는 눈앞의 변화만을 위해 체벌을 하게 될 것이고, 그것은 교사 자신에게도 더 편한 길인 체벌이 습관화가 될 것이다. - 청소년기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